[클릭! 이주일의 키워드]집단 따돌림 '왕따 동영상' 파문

  • 입력 2004년 2월 26일 17시 01분


코멘트
‘학교장 자살’이라는 비극적 사건으로 번진 이른바 ‘왕따(집단 따돌림) 동영상’ 파문이 이번 주 1위다.

이 동영상은 한 중학교 교실에서 여러 명이 한 학생을 괴롭히는 내용으로 비난의 화살이 쏟아졌다. 특히 그 중 일부 장면이 수업시간에 촬영됐다는 소식에 이어 해당 학교장(60)의 자살사건이 겹치며 파문이 커지고 있다.

지난주 1위였던 탤런트 이승연(36)은 2주 연속 상위권을 차지했다. 동영상과 사진을 모두 소각하며 종결되는 듯 했던 ‘위안부 누드’파문이 풍자성 합성사진들과 더불어 계속 네티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검색순위 Top10
순위검색어
◀1왕따 동영상
2이승연
3낭랑18세
4화이트데이
5태극기 휘날리며
6옷입히기
7국가대표 유니폼
8차두리
9풍각쟁이
10샤기 컷

3위는 할아버지 대의 정혼으로 결혼한 18세 불량소녀와 28세 엘리트 검사의 이야기를 그린 TV 드라마 ‘낭랑18세’. 같은 시간대 다른 채널에서 방송되는 드라마 ‘대장금’은 TV로, ‘낭랑 18세’는 인터넷으로 본다는 네티즌이 많다.

‘밸런타인 데이’에 이어 ‘화이트 데이’(다음달 14일)를 검색하는 네티즌들이 부쩍 늘었고 현재 폭발적 인기를 얻고 있는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가 5위다.

‘옷 입히기’는 원래 여자 어린이들이 즐겨하던 게임. 카페를 중심으로 젊은 성인 네티즌들 사이에까지 어린이들의 놀이가 유행으로 번지는 트렌드를 반영한다.

‘국가대표 유니폼’은 최근 축구대표팀 유니폼이 목 칼라 없는 심플한 비대칭 디자인으로 바뀌었다는 소식과 함께 7위에 올랐다. 새 유니폼은 다음달 3일 올림픽대표팀 한국-중국전에서 첫선을 보일 예정이다.

차두리(24·프랑크푸르트)는 최근 아버지 차범근이 뛰었던 독일 분데스리가에서 올 시즌 첫 골을 터뜨리며 인기를 끌었다. 지난주 월드컵 아시아 지역 예선 레바논전에서 선제 결승골을 기록한 데 이은 낭보인 데다 지난해 1월말 분데스리가 데뷔 골 이후 13개월 만에 나온 두 번째 골이어서 더욱 관심이 높다.

‘풍각쟁이’는 장거리와 집집마다 돌아다니면서 해금을 켜거나 노래를 부르며 돈을 구걸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의 삽입곡 ‘오빠는 풍각쟁이’에서 나왔다. 일제강점기 말기 인기가수 박향림(1921∼1946)이 불렀고 익살맞은 가사와 목소리가 인상적이다.

‘샤기 컷’은 최근 유행하는 일본식 헤어스타일. ‘샤기’는 ‘머리가 덥수룩한’의 뜻을 지닌 영어 단어 ‘shaggy’의 일본식 발음. 가위를 사용해 가볍고 부드럽게 층을 내 자연미를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다.

김경달 다음커뮤니케이션 서비스전략팀장 kdkim@daumcorp.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