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Less 10 More… 癌을 이기는 식탁]<20·끝>천천히 씹어 먹자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10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한국인 절반 식사 10분내 뚝딱
‘30분 모래시계’ 놓고 습관 고칩시다

명기준 옹(94·충남 청양군)의 6일 저녁식사는 눈길을 끌기에 충분했다.

3대가 모여 사는 이 옹 가족의 식탁 메뉴는 잡곡밥과 생선 채소 된장국 등으로 여느 가정과 다를 바 없었다. 다른 점 한 가지는 식사시간. 족히 1시간가량 걸렸다. 가장 늦게 숟가락을 내려놓은 건 이 옹이었다. 치아 때문만은 아니다. 천천히 먹는 건 그가 평생 지켜온 습관이다. 함께 사는 아들 부부와 손자들 역시 꼭꼭 씹어가면서 급하게 먹지 않는 게 몸에 배어 있다.

1986년 미국의 대표적 패스트푸드점인 M사가 이탈리아에 진출했다. 로마 스페인광장에 첫 체인점을 열자 작은 도시 브라 지방에서 반기를 들었다. 패스트푸드가 갖는 유해성 때문만은 아니었다. 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소중한 식사시간을 허겁지겁 때울 수 없다는 생각에서였다. 바로 슬로푸드 운동의 시초다.

생명 단축하는 ‘빨리빨리’

대전 동구 삼성동 우송대 솔브릿지 1층 한식 레스토랑. 전채 요리, 메인, 후식 등 한식이 코스로 제공돼 외국인들에게 특히 인기가 높다.

“한국 사람의 식사는 1시간 이내, 외국인은 2시간 정도 걸려요. 예약 받을 때 이 점을 참고하면 거의 맞습니다.” 이곳 직원의 이야기다.

어릴 때부터 부모로부터 듣던 이야기 중 하나가 “꼭꼭 씹어 먹어라”다. 그 한마디에 꼭꼭 씹어 먹으려 노력했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커가면서 이런 식습관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진다.

한국인의 식사시간은 어느 정도나 될까.

고려대 안산병원 가정의학과 김도훈 교수팀이 2007∼2009년 건강검진을 받은 8771명을 대상으로 한 식습관과 건강지표 조사결과는 흥미롭다. 조사결과 식사시간이 5분 미만은 8%, 5분∼10분 미만 44.4%, 10분∼15분 미만이 36.2%였다. 10명 중 9명의 식사시간이 채 15분을 넘기지 않았다. 김 교수팀은 식사시간이 짧을수록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식사시간이 짧을수록 체질량지수가 높아 비만 위험이 커지고 혈액에 존재하는 중성지방수치를 높여 이상지질혈증의 위험이 높다는 것. 이는 곧 동맥경화 급성심근경색 뇌중풍(뇌졸중) 등을 유발해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는 위험인자라고 김 교수는 말했다. 더욱이 식사시간이 5분 미만이면 20분이 지나야 느끼는 포만감을 느끼지 못해 오히려 식사량이 늘어난다고 지적했다.

또 하나 위험한 건 위산의 역류다.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대 연구팀은 690Cal의 음식을 5분 이내에 먹으면 50% 이상이 위산 역류를 일으킨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런 상태가 몇 달 계속되면 식도가 좁아지고 출혈이 일어나며 심하면 암 전 단계까지 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반대로 천천히 꼭꼭 씹을 경우 소화 작용을 돕고, 치아를 튼튼하게 하며, 머리를 맑게 하고 경추를 튼튼하게 하는 등 많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이어트에도 물론 큰 도움이 된다. 이런 긍정적 효과가 아니더라도 식사하는 즐거움을 오랫동안 유지하고 함께 식사하는 사람과의 즐거운 시간을 위해서라도 천천히 식사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종종 ‘먹기 위해서 사느냐, 살기 위해서 먹느냐’는 질문을 듣는다. 빨리 먹는 습관은 비록 ‘살기 위해 먹는’ 사람일지라도 변명이 안 된다. 빨리 먹는 것, 그 자체가 몸에 독(毒)이 되는 탓이다.

천천히 먹는 습관 기르는 방법

황인택 을지대병원장은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음식물은 20∼30회 씹은 후 삼키고 반드시 음식을 다 넘긴 다음 수저를 들며, 식사시간에 충분하게 대화하라”고 권고했다.

도움을 주신 분 황인택 을지대병원장, 김미리 사단법인 식생활교육대전네트워크 상임대표(충남대 교수), 이현규 한양대 교수, 박성일 한의원장(한의사), 최민수 전 우송대 교수
도움을 주신 분
황인택 을지대병원장, 김미리 사단법인 식생활교육대전네트워크 상임대표(충남대 교수), 이현규 한양대 교수, 박성일 한의원장(한의사), 최민수 전 우송대 교수
한의학박사 박성일 한의원장은 “음식을 오래 씹으면 씹을수록 위에서의 분해시간이 짧아지고 위의 기운이 팔다리로 더 힘차게 전달되기 때문에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적어도 30분짜리 모래시계를 식탁 에 올려놓고 그 시간만큼은 꼭꼭 씹어 먹는 습관을 만들면 어떨까.

이기진 기자·한중양식조리기능사 doyoc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