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여성인구, 남성 추월… 남아선호 사라지고 기대수명늘어
9년 후인 2030년부터 국내 여성 인구가 남성 인구를 앞지를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여성가족부가 5일 발표한 ‘2021 통계로 보는 여성의 삶’에 따르면 올해 7월 기준 국내 인구는 5182만2000명으로 이 중 여성이 2586만 명(49.90%)으로 집계됐다. 여가부는 2030…
- 2021-09-0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9년 후인 2030년부터 국내 여성 인구가 남성 인구를 앞지를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여성가족부가 5일 발표한 ‘2021 통계로 보는 여성의 삶’에 따르면 올해 7월 기준 국내 인구는 5182만2000명으로 이 중 여성이 2586만 명(49.90%)으로 집계됐다. 여가부는 2030…

방탄소년단(BTS) 멤버 지민(사진)의 중국 팬들이 소셜미디어 웨이보(중국판 트위터)를 통해 거액의 생일 축하 비용을 모금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지민의 팬클럽 웨이보 계정이 정지됐다. 중국 팬들은 모은 돈으로 지민의 사진으로 뒤덮은 항공기를 이미 띄웠고 생일 당일(10월 13일)…

93.28m²(약 28평) 크기의 어두운 방 좌우와 정면 세 벽이 금빛 진열장과 그 위에 놓인 명나라 도자기들로 가득 채워진다. 입체적인 영상은 마치 현장에 와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독일 베를린 샤를로텐부르크 궁전의 도자기 방을 디지털로 구현한 것. 이 방은 프로이센 국왕 프리드리…
경기도는 최근 경기도문화재위원회를 열어 조선시대 관음신앙을 보여주는 건축물인 ‘안성 칠장사 원통전’ 등 6건을 경기도문화재로 지정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에 지정된 문화재는 △칠장사 원통전 △윤승길 초상 및 함 일괄 △용인 부모은중경 △양평 상원사 동종 △묘법연화경 권 1∼7 △용인 …

서울이란 도시는 어떤 질감, 빛깔, 냄새를 갖고 있을까. 대체로 비슷한 이미지를 그릴지 모르지만, 깊게 파고들면 각 장면은 조금씩 다를 가능성이 크다. 같은 공간에도 각자의 인생, 경험, 시선이 다르게 녹아 있기 때문. 모두의 삶 속에 녹아든 서울의 모습을 다양하고 구체적 모습으로 시…
서울시가 콘센트 방식의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할 아파트 등 생활밀접공간 294곳을 선정하고 연말까지 충전기 7000기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시는 앞서 콘센트형 전기차 충전기 설치 접수를 받은 결과 294곳에서 총 1만2097기를 달아 달라는 신청이 들어왔다. 보급 예정 물량…
인천시는 도시계획 변경 및 도시개발 사업과 관련해 특혜 논란을 없애고 공공과 민간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9월부터 ‘공공기여 사전협상 제도’를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이는 도시계획 변경 등 인허가로 발생하는 사업자의 이득 중 일부를 시민에게 돌려줘 공공과 민간 사업자 간의 갈등…

여자 둘이 함께 산다. 두 사람은 자매도, 친척도, 동창도 아니다. 옛 직장 동료일 뿐이지만 ‘동거인’으로서 살림을 꾸렸다. 이들은 퇴근 후 매일 밤 함께 술잔을 기울인다. 하루 동안 겪었던 고충을 서로에게 토로한다. 행복하다. 어쩌면 결혼 따윈 하지 않고 계속 이렇게 살아도 되는 것…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개발업체 씨엠엑스는 2016년부터 건설현장의 공정 진행 상황과 안전·품질 관리 현황을 모바일기기로 살펴볼 수 있는 앱을 잇달아 선보였다. 국내 최초로 개발된 클라우드 기반의 ‘스마트 건설’ 앱인 셈이다. 이 기술은 세운상가 리모델링, 신림봉천터널 공사 등 서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걷기 좋은 서울시내 주요 거리를 안내받고 각종 미션에도 참여할 수 있는 행사가 마련됐다. 서울시는 모바일 앱 ‘서울시 차 없는 거리’를 공개하고 시민이 직접 스마트폰으로 방문 인증하면서 미션에 참여할 수 있는 ‘차 없는 거리 스탬프 투어’를 진행한다고 5일…
그림을 그리면 눈앞에 그 실체가 나타나는 기이한 붓에 관한 설화를 다룬다. 이후건은 붓의 능력으로 재물을 모았으나 주변에서 재물을 훔쳐다 주는 것을 알고 붓을 봉인한다. 조기 유학 1세대인 통일신라 문장가이자 개혁가인 최치원의 좌충우돌 유학 생활도 소개한다.
![[오늘의 운세/9월 6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1/09/06/109105944.1.jpg)

충암고가 창단 후 처음으로 청룡기 정상에 섰다. 충암고는 5일 충남 공주시립야구장에서 열린 제76회 청룡기 전국고교야구대회 겸 주말리그 왕중왕전 군산상고와의 결승전에서 7-3으로 승리했다. 지난달 대통령배에 이어 2개 전국대회 우승이다. 1970년 창단한 충암고는 그동안 황금사자기, …
메이저리그(MLB) 김광현(33·세인트루이스)이 빅리그 데뷔 이래 최악의 경기를 가졌다. 김광현은 5일 미국 위스콘신주 밀워키 아메리칸패밀리필드에서 열린 밀워키와의 방문경기에서 1과 3분의 2이닝 7피안타(1피홈런) 4실점 이후 2회말 2사 1루에서 강판당했다. 김광현이 빅리그에서 2…

일본의 침략전쟁을 옹호하는 발언을 해왔던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60·사진) 전 총무상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의 지원으로 집권 자민당 총재 선거에 출마할 것으로 보인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가 연임을 포기한 가운데 이달 29일 치러질 자민당 총재 선거에 후보들이…

메이저리그(MLB)에서 투타 겸업으로 ‘최우수선수(MVP) 시즌’을 보내고 있는 오타니 쇼헤이(27·LA 에인절스·사진)가 단일 시즌 두 자릿수 승리와 홈런 대기록을 코앞에 뒀다. 오타니는 4일 열린 텍사스와의 안방경기에서 7이닝 7피안타 2볼넷 2실점을 기록했다. 팀이 3-2로 승리…
미국 텍사스주에서 사실상 낙태를 금지하는 낙태제한법이 1일부터 시행되면서 지금까지 비슷한 법안 제정을 시도해 왔던 다른 주에서도 텍사스주를 모방한 법안을 만들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워싱턴포스트는 4일 공화당 관계자들을 인용해 아칸소, 플로리다, 사우스캐롤라이나, 사우스다코타를 포함…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게 없었다. KBO리그 선두 KT가 2위 LG와의 경기에서 이틀 연속 대승을 거두며 질주를 이어갔다. 5일 서울 잠실구장에서 열린 LG와의 경기에서 전날 11-1에 이어 이날도 11-0 대승을 거두며 두 팀의 승차를 4경기로 벌렸다. 주말 2연전을 쓸어 담으며 KT…

3일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서 여성들이 탈레반에 여성의 교육과 취업 기회 등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이들은 ‘내각에 여성을 포함해 달라’ ‘남성과 동일한 여성의 권리’ 등을 주장하며 거리를 행진했고 탈레반은 최루탄과 공포탄으로 해산을 시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