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 대통령, 튀르키예 출발 귀국길 올라…7박10일 4개국 순방 마무리
이재명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7박10일 순방을 마무리하고 귀국길에 올랐다.이 대통령은 튀르키예 현지시간으로 25일 오후 5시께 앙카라 에센보아 국제공항에서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 1호기에 탑승해 튀르키예를 출발했다. 이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 모두 네이비색 정장을 착용했다.우리측에서…
- 2025-11-2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이재명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7박10일 순방을 마무리하고 귀국길에 올랐다.이 대통령은 튀르키예 현지시간으로 25일 오후 5시께 앙카라 에센보아 국제공항에서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 1호기에 탑승해 튀르키예를 출발했다. 이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 모두 네이비색 정장을 착용했다.우리측에서…

튀르키예를 국빈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앙카라 시내 한 호텔에서 재외국민 등을 만나 간담회를 열고 이재명 정부의 국정철학인 ‘국민주권주의’를 강조하며 “이재명을 흉봐도 좋다”고 말했다. 140여 명의 튀르키예 현지 동포 등이 참석한 이날 간담회는 비공개 대신 취재…

정동영 통일부 장관과 케빈 김 신임 주한 미국 대사대리가 25일 만나 북미대화 재개를 위한 한미간 협력에 대해 논의했다. 통일부에 따르면 정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김 대사대리를 접견한 자리에서 지난달 말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북미 대화를 …
![李대통령, 튀르키예어로 군인들 향해 힘차게 인사 [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1/25/132833180.1.jpg)
“메르하바, 아스케르!(안녕하십니까, 군인들!)”“싸올!(감사합니다!)”이재명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튀르키예 대통령궁 공식 환영식에서 의장대에 현지어로 인사를 건네자, 도열한 병사들은 힘찬 구호로 화답했다. 튀르키예 정부는 기마부대 호위와 예포 발사까지 더하며 최고 수준의 의전으…

중동·아프리카 4개국을 순방한 이재명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모든 공식 일정을 마치고 귀국길에 오른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튀르키예 한국전 참전 기념탑을 찾아 헌화한 뒤, 재외동포들과의 오찬 일정만을 남겨두고 있다. 이를 끝으로 튀르키예 국빈 방문을 포함한 4개국 순방 일정이 모…

이재명 대통령은 23일(현지 시간) “북한이 가장 예민해하는 것이 한미 연합 군사훈련”이라며 “남북 간 평화 체제가 확고하게 구축이 되면 안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북한과의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해 한미 연합 군사훈련을 협상 카드로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을 내비친 것이다. 중동…

이재명 대통령은 24일(현지 시간) 튀르키예를 국빈 방문해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과 방산 및 원자력 분야 등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 대통령은 7박 10일간의 중동·아프리카 4개국 순방을 마치고 귀국길에 오른다. 이 대통령은 이날 앙카라에 위치한 대통령궁에서 에르도안 대통…

이재명 대통령은 24일 “WTO(세계무역기구) 중심의 다자주의 체제가 상당 정도 훼손되고 있는데, (이를) 훼손되지 않게 해야 한다”며 “특정 국가를 제외한 거의 대부분 국가가 동의하는 바”라고 말했다. 미중 패권 경쟁 속 보호 무역주의가 확산되는 상황에서 자유무역 질서 회복 필요성을…

튀르키예를 국빈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은 24일 튀르키예와 방산, 원전, 인프라 등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이를 실질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양국간 경제공동위원회를 10년 만에 재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한-튀르키예 공동언론발표문을 통해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과…

한국이 튀르키예가 추진 중인 시놉 원전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대통령실은 24일 한-튀르키예 정상회담에서 체결한 양해각서(MOU)에 원자력 협력 MOU가 포함됐다고 밝혔다. 이날 원전 협력 MOU에는 원자로 기술, 부지평가, 규제·인허가, 금융 및 사업모델, 원전 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