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상무부 “한국과 수출통제 대화 메커니즘·공급망 핫라인 구축 합의”
중국 상무부가 한국과 양자 수출 통제 대화 메커니즘 및 생산·공급망 핫라인 구축에 관해 합의를 이뤘다고 밝혔다. 상무부는 중문 홈페이지 보도자료에서 4일(현지시간) 열린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공동위원회 회의 개최 소식을 전하며 이같이 전했다. 회의에는 우리 측에서 안덕근 산…
- 2023-12-0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중국 상무부가 한국과 양자 수출 통제 대화 메커니즘 및 생산·공급망 핫라인 구축에 관해 합의를 이뤘다고 밝혔다. 상무부는 중문 홈페이지 보도자료에서 4일(현지시간) 열린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공동위원회 회의 개최 소식을 전하며 이같이 전했다. 회의에는 우리 측에서 안덕근 산…

일본 야쿠시마 앞바다에서 지난달 추락한 미군 수송기 CV-22B 오스프리의 탑승자 시신과 기체 일부가 발견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사고 닷새 만이다. CBS에 따르면 미국 공군은 4일(현지시간) 미군 및 일본 자위대 잠수부들이 물에 잠겨 있던 오스프리 기체 동체 부분을 발견했다고 밝혔…

튀르키예 이스탄불 남부에서 4일(현지시간) 오전 10시42분쯤(한국시간 오후 4시42분)규모 5.1의 지진이 발생했다.튀르키예 재난관리청(AFAD)에 따르면 이번 지진은 이스탄불에서 남쪽으로 약 60km 떨어진 부르사주(州) 마르마라해의 젬릭만(Gemlik Bay)에서 발생했다.사상자…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북부에서 진행 중인 작전이 마무리 단계라고 밝혔다. 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스라엘 기갑부대 사령관인 히샴 이브라힘 준장은 이스라엘 육군 라디오에 출연해 “북부 지역의 목표가 거의 달성됐다”며 “우리는 하마스 테러 단체를 무너뜨리는 한 가지 목표를 가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의 노숙인 캠프 근처에서 신원 미상의 범인이 쏜 총에 맞아 1명이 숨지고 4명이 부상을 입었다. 2일(현지시간) CNN 등 외신에 따르면 라스베이거스 경찰은 지난 1일 오후 5시35분께 노숙인 캠프가 있는 찰스턴대로와 호놀룰루거리 교차지점에서 총격이 벌어졌다고 밝혔…

이스라엘 예루살렘에서 발생한 총격 테러 당시 이들에 대항하던 이스라엘 시민이 자국군에 의해 사살돼 파문이 일고 있다.3일(현지시간) AP통신, 타임스오브이스라엘(TOI) 등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발생한 총격 테러 사건 당시 이스라엘 시민인 유발 캐슬먼(38)이 이스라엘 방위군(IDF…

올해 결성 50주년인 미국 하드록 밴드 키스(KISS)가 고별 공연에서 자신들을 컴퓨터그래픽(CG)으로 구현한 3D 아바타 밴드를 공개했다. 키스는 앞으로 아바타 밴드 활동을 이어 가겠다고 밝혔다. 2020년 걸그룹 에스파가 아바타 멤버들을 소개하고 버추얼(가상현실·VR) 아이돌 그룹…
이스라엘 의료당국은 최근 팔레스타인 하마스가 붙잡고 있는 인질을 구출하기 위해 노력하면서도 일부 인원이 사실상 사망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3명으로 구성된 이스라엘 의료위원회는 지난달 7일 하마스에 납치된 인질들의 건강 상태를 …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북한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대량으로 무기를 공급하고 있다며 “규모가 매우 크다”고 우려했다. 우리 정부 또한 북한이 러시아에 100만 발 이상의 포탄을 제공했으며, 북한의 3차 정찰위성 발사 때도 러시아가 도움을 준 정황을 포착했다고 최…

최근 미국에서 폐렴으로 이어질 정도로 심각한 신종 개 호흡기 질환이 확산되면서 미 전역의 수의사들이 이를 치료하기 위해 나서고 있다. 3일(현지시간) 미국 NBC에 따르면 콜로라도주립대 수의과대학 반려동물연구센터 소장인 마이클 라핀 박사는 “콜로라도에서 올해 9월부터 11월까지 개…
러시아의 시베리아 지역 기온이 3일(현지시간) 영하 50도까지 떨어지고 기록적인 양의 눈이 모스크바를 뒤덮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기상관측소는 세계에서 가장 추운 도시 중 하나인 야쿠츠크가 있는 시베리아 북동부에 위치한 사하 공화국의 기온이 이날 영하 50도 이하로 떨어졌다…

영국 노부부가 40년 넘게 정원에 보관하던 폭탄이 100년 넘은 언제 폭발할지 모르는 진짜 폭탄으로 드러났다. 3일(현지시간) 영국 가디언과 BBC 등에 따르면 영국 웨일스 밀포드헤이븐에 사는 시안 에드워드와 제프리 에드워드는 19세기 후반에 만든 것으로 추정되는 폭탄을 집 밖 정원…
중국중앙방송총국은 중국 시안에서 출발하는 중국-유럽 화물열차가 운영 10주년을 맞이했다고 4일 밝혔다.중국-유럽 화물열차는 지난 10년동안 총 2만 편의 열차를 운영했는데 이는 중국-유럽 화물 열차 총 운영 편수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수준이다.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일 열린 …

세계적 권위를 가진 영국 옥스퍼드 영어사전(OED)이 2023년 올해의 단어로 사람을 끌어당기는 매력이라는 뜻의 ‘리즈(rizz)’를 선정했다. 옥스퍼드 사전은 3일(현지 시간) 영어권 기사 등에서 수집된 약 220억 개 영어 단어를 분석한 결과 올해 Z세대 은어인 ‘리즈’의 사용량…

파산 위기에 빠진 중국 부동산 개발업체 헝다그룹(에버그란데)에 대한 청산 소송 심리가 다음달 29일로 연기된 것으로 전해졌다. 4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홍콩 고등법원은 당초 이날 예정됐던 심리를 이같이 연기하면서, 8주 간 부채를 조정할 수 있는 시간을 준…

오대호의 생태계를 위협하고 있는 홍합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촬영하던 중 1895년에 사라진 128년 된 난파선이 호수 바닥에서 발견됐다고 미국 비즈니스인사이더가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난파선을 발견한 다큐멘터리 제작자 이본 드레버트와 잭 멜닉에 따르면 이 배는 1895년 10월 미국 …

태평양 전쟁 당시 일제에 끌려가 강제로 노역을 하다 전투에 휘말려 숨진 조선인 피해자의 유해가 80년 만에 고국에 묻혔다. 일제강제노역 피해자들을 지원하는 시민단체는 이 같은 조선인 피해자가 더 있다는 사실을 확인, 추도식에 불참한 일본 정부를 지적하고 사죄와 배상을 촉구했다. 행…

우크라이나 검찰이 동부 도네츠크주(州)에서 항복한 자국군 병사 2명에 대해 총을 발포한 혐의로 러시아군에 대한 수사를 시작했다고 키이우인디펜던트 등 현지 매체가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포로를 살해하는 행위는 전쟁에서의 인도적 대우에 관한 기준인 제네바 협약에 위배된다. 로이터…

외교부는 최근 중국 세관의 ‘요소 통관 지연 조치’에 따라 이른바 ‘제2의 요소수 대란’ 발생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데 대해 “중국과 외교채널로 소통 중”이라고 4일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중국에서 최근 요소 수출 통관이 지연되고 있다는 정보를 정부가…

전 세계 병원 12곳 중 1곳이 기상이변으로 전체 또는 부분 폐쇄될 위험에 처해 있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지난 2일(현지시간) 영국 가디언에 따르면 기후 위험 분석기관인 상호의존이니셔티브(XDI)는 이날 발표된 보고서에서 이번 세기 말까지 총 1만6245개 병원이 폐쇄 고위험군에 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