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란 가담자 공직 금지’ 수정헌법 조항… 대선도 적용 가능한지 美대법원서 판단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콜로라도주에서 진행되는 대선 경선에 출마할 수 없다는 주(州) 대법원 판결에 즉각 상고 의사를 밝히면서 최종 결론은 연방대법원에서 내리게 된다. 연방대법원은 2020년 대선 뒤집기 시도와 관련해 트럼프 전 대통령의 면책특권 적용 여부 판결도 앞두고 있어…
- 2023-12-2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콜로라도주에서 진행되는 대선 경선에 출마할 수 없다는 주(州) 대법원 판결에 즉각 상고 의사를 밝히면서 최종 결론은 연방대법원에서 내리게 된다. 연방대법원은 2020년 대선 뒤집기 시도와 관련해 트럼프 전 대통령의 면책특권 적용 여부 판결도 앞두고 있어…

프랑스에서 외국인 부모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가 성인이 되면 국적을 자동으로 주던 제도를 없애고 외국인에 대한 주거 지원 요건을 강화하는 등 이민 문턱을 높인 이민법 개정안이 의회를 통과했다. 유럽연합(EU)도 이민자 수를 제한하는 개정 법안을 마련하면서 유럽의 이민 규제가 당분간 강화…

19일 ‘불과 얼음의 나라’로 불리는 아이슬란드 남서부 레이캬네스 반도 내 도시 그린다비크 인근에서 전날 화산이 폭발해 갈라진 땅의 틈 사이로 용암이 뿜어져 나오고 있다. 아이슬란드 기상청은 용암이 지상에서 한때 최대 약 30m까지 치솟았지만 인명 피해는 없다고 밝혔다. 이번 폭발은 …

일본 도쿄지검이 집권 자민당의 전방위적 비자금 수사에 나선 가운데 자민당 원로들이 모여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사진) 총리로는 어렵다”는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아사히신문 등에 따르면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郎) 전 총리, 야마자키 다쿠(山崎拓) 전 자민당 부총재,…

내년 1월 대만 총통 선거를 앞두고 대만 유권자들이 항공료와 숙박료 정도의 비용으로 중국 여행을 한 것을 두고 중국과 대만 당국 간 공방이 격화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최근 중국 본토를 다녀간 대만 타이베이시 이장 41명이 대만 검찰의 조사를 받게 되자 “권위주의 시대로 회귀했다”고 …

전쟁이 2년 가까이 이어지는데도 전황이 교착 상태에 빠지면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국제사회와 자국민을 향한 장외 여론전에 나섰다. 푸틴 대통령이 러시아의 국방력을 강조하는 동시에 “(서방이 원한다면) 국익에 따라 협상할 것”이라며 우크…

“그동안 파킹통장(수시입출금 통장)을 안 쓰고 무엇을 했는지 모르겠다.” “이자가 쏠쏠해 잔액을 매일 확인할 정도다.” 최근 온라인 재테크 커뮤니티에서 파킹통장과 같은 단기자금 운용 상품이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내년 기준금리 인하를 예고하자 …

요르단에서 출발한 인도주의적 구호 물품이 가자지구에 전달됐다. 지난 10월7일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전쟁이 발발한 이후 처음이다. 20일(현지시간) AFP통신 등에 따르면 유엔 세계식량계획(WFP)은 이날 요르단에서 출발한 구호 호송대가 가자지구에 식량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구호 …

삼성전자가 일본 요코하마시에 400억엔(약 3632억원)을 투자해 첨단 반도체 연구개발(R&D)기지를 신설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는 절반에 해당하는 금액을 보조하는 것으로 양측이 조율중이다. 20일 일본 NHK방송은 소식통을 인용해 삼성전자가 요코하마시 미…

중국과 중앙아메리카 국가 니카라과가 수교 재개 2년 만에 ‘전략적 동반자’로 관계를 격상했다. 20일 중국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다니엘 오르테가 니카라과 대통령과 국교 재개 2주년 기념 통화에서 이같이 밝혔다. 시 주석은 “양국 전략적 동반자 발표를 새로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