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류 최초 ‘달 남극’ 착륙 성공한 인도, 이번엔 샘플 수집 나선다
인류 최초로 달 남극에 우주 탐사선을 착륙시킨 인도 우주연구기구(ISRO)가 이번에는 달 남극의 샘플을 지구로 가져오는 계획을 세웠다. 21일(현지시간) 미국 스페이스닷컴에 따르면 ISRO는 앞으로 두 번의 발사를 통해 총 4개의 탐사 장비를 달로 보낼 ‘찬드라얀 4호’ 임무를 통해…
- 2023-11-2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인류 최초로 달 남극에 우주 탐사선을 착륙시킨 인도 우주연구기구(ISRO)가 이번에는 달 남극의 샘플을 지구로 가져오는 계획을 세웠다. 21일(현지시간) 미국 스페이스닷컴에 따르면 ISRO는 앞으로 두 번의 발사를 통해 총 4개의 탐사 장비를 달로 보낼 ‘찬드라얀 4호’ 임무를 통해…

“While the wind keeps blowing, My feet stand upon a rock. While the river keeps flowing, My feet stand upon a hill.(바람이 자꾸 부는데 내 발이 반석 위에 섰다. 강물이 자꾸 흐르는데 내 발이 …
일본 정부가 현시점에서 북한이 지난 21일 밤에 발사한 위성이 지구 주변 궤도에 투입됐는지 확인되지 않았다고 22일 밝혔다. 당국은 계속해서 정보 수집 및 분석을 실시할 방침이다. NHK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21일 오후 10시43분쯤 위성 발사장이 있는 북서부 동창리에서 탄도 미사…

윤석열 대통령의 영국 방문을 두고 영국 공영방송 BBC가 이를 ‘소프트파워’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찰스3세 영국 국왕이 한류를 맛봤다고 언급했다. BBC는 21일(현지시간) ‘한국 정상을 맞이해 왕실 레드카펫이 깔렸다’라는 제목으로 기사를 내어 윤 대통령의 방문 행사를 조명했다. …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북한의 군사용 정찰 위성 발사에 대해 개탄하며 “강력히 규탄한다”고 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파르한 하크 유엔 사무총장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이 탄도 미사일 기술을 사용해 또 다른 군사 위성을 발사한 것에 대해 강력히…

이스라엘 내각이 22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에 붙잡힌 인질 약 50명의 석방을 위해 수일 간 일시 휴전하는 내용의 협상안을 승인했다고 현지 일간 타임스오브이스라엘(TOI)이 보도했다.보도에 따르면 협상안에 따라 하마스에 붙잡힌 인질 약 50명은 이르면 23일부터 하루 …

세계 최대 암호화폐(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의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인 자오창펑이 미국 법원에서 돈세탁 혐의를 인정하고 CEO 직을 사임함에 따라 비트코인이 4% 가까이 급락하고 있다. 특히 바이낸스가 발행하는 바이낸스코인은 10% 정도 폭락하고 있다. 비트코인은 22일 …

중국이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와 관련해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며 “한반도 문제 해결의 열쇠는 미국에 있다”면서 미국에 책임을 전가했다. 21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마오닝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한반도 문제 역사적 경위와 근본적인 원인은 매우 분명하다“면서 ”중…
이라크 주둔 미군 기지가 공격받자, 미군은 이에 대한 대응으로 이라크 무장 세력에 대한 공격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2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두 명의 미국 관리를 인용해 이라크 서부 알아사드 공군기지가 단거리 탄도 미사일 공격을 받아 8명이 부상하고 기반 시설 일부가 파손됐다고 …

미국에서 30대 아버지가 10대 아들과 몸싸움을 벌이다가 총을 쏴 아들을 살해하는 일이 벌어졌다. 21일(현지시간) 시카고트리뷴에 따르면, 시카고 서부 오스틴에 사는 남성 리온 테일러(33)가 자신의 집에서 아들인 리온 테이 테일러(16)를 총격 살해한 혐의로 체포·기소됐다. 참…
페루의 한 산악도로에서 승객을 태운 버스가 계곡 아래로 추락해 최소 20명이 사망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페루 정부는 페루 북부 코롱고주(州) 쿠스카 지역의 한 산악도로에서 승객을 태운 버스가 300m 높이의 계곡 아래로 추락하면서 최소 20명이 사망하고 6명이 부상했다고 밝혔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오는 2024년 봄 미국을 방문하는 방안을 조율 중인 것으로 21일 전해졌다. 지지통신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중국 부상을 염두에 두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견고한 미·일 관계를 확인하고 국내외에 어필할 생각이다. 미국 측은 기시다 총리를 국…
지난 21일, 예고 기간보다 빨랐던 북한의 심야 위성 발사로 일본 총리 관저부터 남부 오키나와까지 열도가 충격에 빠졌다.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정부와 지자체는 대응에 쫓겼고, 위성이 상공을 통과했을 가능성이 제기된 오키나와현(?) 주민들은 분통을 터뜨렸다. NHK뉴스에서는 아나운서가…

영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21일(현지 시간) “한영 양국 우호 관계의 가장 굳건한 토대는 두 나라가 피를 함께 흘리며 싸운 혈맹”이라고 강조했다.윤 대통령은 이날 버킹엄궁에서 열린 환영 오찬에서 “영국은 한국전쟁 당시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장병을 파병한 나라”라며…

이스라엘군의 공습과 지상 작전으로 인한 가자지구 사망자가 1만4000명을 넘어섰다고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 측 가자지구 보건부가 21일(현지시간) 밝혔다. 가자지구 보건부에 따르면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전쟁이 시작된 이후 최소 1만4128명의 팔레스타인인이 숨졌다. 이스라엘과 …

기대를 모았던 엔비디아의 회계연도 3분기(8~10월) 실적은 인공지능(AI) 붐을 증명했지만 미중갈등이 향후 실적에 위기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엔비디아 주가는 시간외 거래에서 1% 하락세를 보였다. 세계 최대 AI 칩 설계사인 엔비디아는 21일(현지시간) 뉴욕증시 …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 간 휴전이 임박했다는 주장이 잇단 제기된 가운데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21일(현지시간) 하마스 제거 등 모든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전쟁을 계속한다는 뜻을 밝혔다. CNN, 가디언 등 외신에 따르면 네타냐후 총리는 이날 열린 인질 사…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와의 인질 석방 협상을 수락하는 것이 “올바른 결정”이라고 밝혔다. 21일(현지시간) AFP통신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네타냐후 총리는 이날 인질 석방 협상과 관련해 소집된 각료회의에서 “모든 안보 기관이 인질 석방 협상 조…
생성형 인공지능(AI) 최대 수혜주 엔비디아의 실적 발표를 앞둔 가운데, 연준이 공개한 회의록에서 금리인하에 대한 논의는 없었던 것으로 드러나자 미국 증시는 소폭이지만 일제히 하락했다.21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다우는 0.18%, S&P500은 0.20%, 나스닥은 0.59% 각각…
미국은 이란이 우크라이나를 공격하는 데 사용할 탄도미사일을 러시아에 제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2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이란은 러시아에 대한 지원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갈 것을 준비하고 있을 수도 있다”며 이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