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남아인 절반 “美보다 中 선호”… 바이든보다 시진핑 먼저 만난 인니 대통령 당선인
프라보워 수비안토 인도네시아 대통령 당선인이 중국 베이징을 찾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했다. 2월 당선된 이후 첫 해외 방문지를 중국으로 택하며 중국과의 돈독한 관계를 과시한 것이다. 실제 중국은 대규모 경제 원조를 바탕으로 미국을 제치고 동남아시아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
- 2024-04-0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프라보워 수비안토 인도네시아 대통령 당선인이 중국 베이징을 찾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했다. 2월 당선된 이후 첫 해외 방문지를 중국으로 택하며 중국과의 돈독한 관계를 과시한 것이다. 실제 중국은 대규모 경제 원조를 바탕으로 미국을 제치고 동남아시아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

일본의 한 방송국 아침 예능 프로그램에 갑자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모습이 송출되는 방송사고가 발생했다. 1일 일본 TBS 아침 프로그램 ‘라빗’(Love it) 방송 중 갑자기 북한의 열병식과 이를 지켜보는 김정은 위원장의 모습이 담긴 영상이 약 8초간 송출됐다. 광고가 끝난…

“현 상황에 (이란 참전 등) 결정적 변화를 불러올 ‘마지막 지푸라기(the last straw)’가 될 수 있다.”(미국 CNN방송)이스라엘이 1일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에 있는 이란 영사관을 폭격함으로써 지난해 10월 발발한 중동 전쟁이 지역 내 전면전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최고조에…

한국에서도 유명한 베스트셀러 ‘오체불만족(五體不滿足)’의 저자 오토타케 히로타다(乙武洋匡·48) 씨가 일본 집권 자민당의 추천을 받아 이달 치러지는 보궐선거에 출마한다고 요미우리신문 등이 2일 보도했다. 오토타케 씨는 28일 열리는 도쿄 15구 중의원(하원) 보궐선거에 도쿄 지역정당인…

해외 주둔 미국 외교관과 정보요원, 그들의 가족 등 최소 1000여 명이 시달린 것으로 보고된 원인 불명의 이상 증상 ‘아바나 증후군’에 러시아 정보기관 산하 특수부대가 연루됐다는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달 31일 러시아 독립매체 ‘더인사이더’ 등이 이를 보도한 가운데 하루 뒤 미…

에버랜드 판다월드에서 태어나 대중들의 인기를 끌던 자이언트 판다 ‘푸바오’의 중국행이 하루 남은 가운데 에버랜드 측이 푸바오의 마지막 모습을 공개했다. 에버랜드는 지난 1일 유튜브 채널 ‘말하는 동물원 뿌빠TV’에 ‘전지적 할부지 시점’(전할시) 영상을 올렸다. 판다월드에서 자이언…

더핑크퐁컴퍼니는 인기 캐릭터 ‘핑크퐁 아기상어’와 ‘베베핀’이 미국 백악관 행사에 한국 대표 캐릭터로 초청받았다고 2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아기상어와 베베핀은 지난 1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D.C. 백악관 사우스 론에서 열린 ‘백악관 부활절 행사(White House E…

미국 플로리다 대법원이 임신 6주 차에 중절(낙태)을 금지하도록 한 주법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나 향후 임신중절 권리를 투표에 부칠 수 있게 해 유권자 표심 향방이 주목된다.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플로리다 대법원은 1일(현지시각) 주 헌법상 사생활…

“독특한 매력이 있었고, 여러 모습을 보여줬던 판다였다.” 일본 최고령 자이언트 판다 ‘탄탄’이 사망한 가운데 탄탄의 팬들이 그의 생애를 추억하며 눈물과 함께 애도했다. 2일 일본 고베신문 등에 따르면 효고현 고베시 소재 고베 시립 오지동물원에서 기르던 암컷 자이언트 판다 탄탄이 …

이스라엘의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 공습 관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긴급회의를 소집했다.드미트리 폴랸스키 주유엔 러시아 대표부 차석대사는 2일(현지시간) 자신의 텔레그램을 통해 유엔 안보리가 이날 오후 3시(한국시간 3일 오전 4시) 이스라엘의 이란 영사관 공격 관련 공개회의를 개최할…

중국의 한 애견 카페에서 허스키 100여 마리가 탈출하는 소동이 빚어졌다.2일(현지시각)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광둥성의 한 쇼핑센터에서 허스키 100마리가 카페 밖으로 뛰쳐나가는 영상이 소셜미디어에서 화제다. 해당 영상에 따르면 직원 후오는 “모든 허스키가 한…

중국 남동부 지역에 강풍이 불어 아파트에서 잠을 자던 주민 3명이 추락해 숨지는 일이 벌어졌다. 2일 상하이데일리의 영자 매체 SHINE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중국 장시성 난창 등 남동부 지역에 강한 바람과 함께 폭우가 쏟아지면서 4명이 숨지고 12명이 다쳤다. …

러시아 법원은 1일(현지시간) 허위정보 유포 혐의로 억류 중인 알수 쿠르마셰바(47) 자유유럽방송(RFE/RL) 구금 기간을 6월까지로 연장했다. 러시아 카잔 소베츠키 법원은 이날 쿠르마셰바 기자에 대한 미결 구금 기간을 6월5일까지로 연장했다고 알자지라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쿠…

중국 전자상거래기업 알리바바 그룹이 자국의 로켓 개발사와 협력해 전세계 어디든 한 시간 안에 상품을 배송하는 서비스를 추진한다. 1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베이징에 위치한 로켓 개발 스타트업 ‘스페이스 에포크’는 지난달 31일 공식 위챗 계정을 통해 가까운…

중국의 전자제품 제조업체 샤오미가 자체 개발해 선보인 첫 전기차 ‘SU7’이 시승 운전을 하던 중 잇달아 사고가 발생해 안정성 논란이 일고 있다. 중국 현지매체 ‘봉면신문’은 지난달 31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한 운전자가 SU7 시승 운전을 하던 도중 사고가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베네수엘라 출신 인기 여행 유튜버가 모국에서 테러 활동과 관련한 혐의로 당국에 체포됐다. 현재는 주기적으로 법정에 출두하는 제도에 따라 석방됐다고 현지 언론이 전했다. 타레크 윌리암 사브 베네수엘라 검찰총장은 1일(현지시간)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검찰은 오스카 알레한드로 페레스에 대…
![대만인의 선거철 “페스티벌 같은 우리 정치”[시차적응]](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1/14/123045246.1.jpg)
《‘저 나라 사람들은 왜 그렇지?’ ‘우리와는 왜 다르지’ 국내외 뉴스 속 궁금증을 콕 짚어 새로운 시각에 적응시켜 드립니다.》총선이 8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동네 곳곳에 현수막이 걸려있고 길거리에 나와 인사하는 후보들이 보입니다. 다른 나라의 선거철 어떤 분위기가 궁금하셨던 적 있…

중국 전자제품 제조업체 샤오미가 자체 개발한 첫 전기차 SU7의 시승 운전 중 잇달아 사고가 발생했다. 중국 봉면신문 등 현지 매체는 지난달 31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한 운전자가 SU7 시승 운전을 하던 도중 사고가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사고 영상에 따르면 베이블루 색상의 …

오는 9일 멕시코, 미국을 지나 캐나다 동부를 가로지르는 개기일식이 진행된다. 달의 본 그림자가 지나가는 지역은 최대 4분 30초에 이르는 시간 동안 개기일식의 암흑을 경험할 수 있다. 일식은 달이 지구와 태양 사이를 지나면서 태양을 가리는 현상으로 태양의 전체를 가리면 개기일식이…

일본 집권 자민당이 파벌 비자금 사건을 둘러싼 당 차원의 징계와 관련, 당 총재인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니카이 도시히로 전 간사장에 대한 처분을 보류하기로 했다고 아사히신문이 2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당의 징계 대상은 과거 5년간의 정치자금수지보고서 미기재 총액이 500만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