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나발니 사망에 “푸틴 잔혹함 증거…러시아에 책임”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고위인사들은 16일(현지시간) 러시아의 ‘반(反) 푸틴’ 정치인인 알렉세이 나발니가 사망했다는 소식과 관련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잔혹함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러시아 정부를 비판했다.카멀라 해리스 미 부통령은 이날 독일 뮌헨에서 열린 뮌헨안보회의 연설에서 “만…
- 2024-02-1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고위인사들은 16일(현지시간) 러시아의 ‘반(反) 푸틴’ 정치인인 알렉세이 나발니가 사망했다는 소식과 관련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잔혹함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러시아 정부를 비판했다.카멀라 해리스 미 부통령은 이날 독일 뮌헨에서 열린 뮌헨안보회의 연설에서 “만…
러시아가 지난해 말부터 우크라이나에 북한산 탄도미사일 20여발을 발사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1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안드리 코스틴 우크라이나 검찰총장은 러시아가 지난해 12월30일 이후 우크라이나를 향해 최소 24발의 북한산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코스틴 청장…

미국 체감경기를 반영하는 1월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전월보다 0.3% 상승했다. 16일(현지시간) 미국 CNBC 등에 따르면 미국 노동부는 1월 PPI가 전월 대비 0.3% 올랐다고 발표했다. 다우존스가 설문 조사한 경제학자들은 0.1% 상승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었다. 12월 …

북극권 시베리아 감옥에서 16일 급사한 것으로 형무소 당국이 발표했던 러시아 반체제 운동가 알렉세이 나발니(47)는 면회 변호사들을 통해 소셜 미디어에 이틀 전까지 계속 글을 올렸다. 마지막 글은 발렌타인 데이인 14일 것으로 부인 율리아에게 썼다. 뉴욕 타임스에 따르면 나발니는 “…

러시아의 대표적인 야권 지도자이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정적(政敵)인 알렉세이 나발니(48)가 수감 중 사망했다고 16일(현지 시간)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푸틴 정권보다 러시아에 더 큰 위협은 없다”고 소셜미디어에 게시하는 등 푸틴의 권위주의 통치를 비판해온 나발니는 지…
미국과 캐나다 등 미주 지역에서 한국 드라마 및 예능 콘텐츠를 불법으로 유통하던 ‘코코아TV’가 미국 법원에 의해 이달 9일 폐쇄됐다. 16일 북남미 지역에서 한국 콘텐츠를 제공하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코코와(KOCOWA)는 해외 교민 대상으로 불법 콘텐츠를 유통하던 코코아TV…

“북한이 발표한 담화에 유의(留意)하고 있다.”(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관방장관)“동맹들이 북한과 외교적 관여를 하는 건 지지할만한 일이다.”(미라 랩후퍼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선임보좌관)15일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일본과 새로운 미래를 함께 열어갈 수 있다”는 담화를 발표…
미국 항공우주기업이 제작한 무인 달착륙선 ‘오디세우스’(Odysseus)가 15일(현지시간) 발사 48분 만에 로켓으로부터 분리돼 지상 교신에 성공했다. 일주일 뒤 달 표면 착륙에 성공할 경우 전세계 ‘민간 1호’ 수식어를 거머쥐게 되는 것은 물론 미국으로선 미 항공우주국(NASA·나…

미국 캘리포니아주(州) 해안가의 고급 주택들이 절벽 끝에 몰렸다. 지난주 폭풍우가 강타하며 산사태가 발생해 200억이 넘는 주택들이 절벽에 아슬아슬하게 붙어있는 모양새다. 15일(현지시간) 로스앤젤레스타임스에 따르면 지난주 이어진 폭우로 캘리포니아주 남부 오렌지 카운티 다나 포인트(…
오는 24일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2년째를 맞는 가운데 라트비아와 영국 등 동맹국 연합은 1년 내 우크라이나에 드론 100만 대를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블룸버그 통신, 유로뉴스 등에 따르면 안드리스 스프루즈 라트비아 국방부 장관은 15일(현지시간) 벨…

“한국과 수교라니…뉴스를 보고 기뻐서 눈물이 났어요.”쿠바의 수도 아바나에 사는 리제트 곤잘레스(36) 씨는 14일(현지시간) 한국과 쿠바가 수교했다는 기사를 접하고 가슴이 뭉클했다. 2013년 쿠바 TV에서 본 드라마 ‘아가씨를 부탁해’를 보고 한국어를 배우기 시작한지 11년 만에 …

인도 델리의 한 페인트 공장에서 대규모 화재가 발생해 최소 11명이 숨졌다.16일(현지시간) 타임스오브인디아(TOI)와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전날 저녁 인도 북부 델리 알리푸르 지역의 다얄푸르 시장에 있는 페인트 공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11명(남성 10명·여성 1명)이 사망하고 4명…
스포츠웨어 대기업인 나이키(Nike)가 비용 절감을 위해 1600개 이상의 일자리를 줄일 계획이다. 총 8만3700여 명의 직원 중 약 2%를 정리하는 것이다. 1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존 도나호 나이키 최고경영자(CEO)는 직원들에게 “회사가 러닝, 여성 …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주임(외교부장 겸임)이 오늘 밤 회동한다. 미국 국무부는 16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블링컨 장관이 독일 뮌헨에서 왕 부장과 만난다고 밝혔다. 회동 시간은 현지 기준 오후 3시30분, 우리 시간으로는 오늘 밤 11시3…

페루 경찰관이 곰인형 탈을 쓰고 프러포즈를 하는 척 마약상을 유인한 뒤 체포하는 영상이 공개됐다. 14일(현지시간) CNN 등 외신에 따르면 사건은 밸런타인데이를 전날인 13일 페루 수도 리마에서 발생했다. 페루 경찰청은 마약을 판매한 혐의를 받는 여성들 중 한 명을 집 밖으로 유…

일본 정부는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일본이 결단을 한다면 북일 관계가 급진전할 수 있다고 발표한 담화와 관련 “유의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민영 TBS뉴스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 대변인인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일본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각의(국…
중국이 “필리핀 정부 선박이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 해역에 불법으로 침입해 퇴거했다”고 신화통신이 16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간위 중국 해경국 대변인은 15일 어업·수산 자원국의 3005 선박이 남중국해 스카버러 암초(중국명 황옌다오·필리핀명 바조데마신록) 인근 해역을 진입했다고…

일본 도요타자동차의 시가총액이 7년 반 만에 한국 삼성전자를 제치고 아시아 2위로 올라섰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16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전날 도쿄증시에서 도요타는 전날 대비 0.1%포인트 내린 3382엔(약 2만 9,990원)에 장을 마감했다. 같은 날 한국증시에서…
독일에서 국가적 금기 사항인 핵무장이 정계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러시아의 위협이 커지고 미국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탈퇴 가능성이 거론되는 상황에서 유럽의 안보 지형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되면서다. 15일(현지시간) 외신을 종합하면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

미국이 중국과 러시아의 우주 군사 위협에 본격적으로 대비하고 나서면서 강대국들 사이의 우주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미 뉴욕타임스(NYT)는 15일(현지시간) 미 국방부가 하루 전 미사일 추적 인공위성 감시망을 구축하기 위한 소형 저궤도 위성을 발사했다고 보도했다. NYT는 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