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정원법 위반’ 조태용 전 원장, 구속 후 첫 특검 출석
12·3 비상계엄 당시 국가정보원장으로서 의무를 다하지 않았다는 혐의를 받는 조태용 전 국정원장이 14일 특별검사팀 조사를 위해 출석했다.법조계에 따르면 내란 특검팀(특별검사 조은석)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조 전 원장에 대한 피의자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구속영장 발부 이후 이틀 만에…
- 2025-11-1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12·3 비상계엄 당시 국가정보원장으로서 의무를 다하지 않았다는 혐의를 받는 조태용 전 국정원장이 14일 특별검사팀 조사를 위해 출석했다.법조계에 따르면 내란 특검팀(특별검사 조은석)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조 전 원장에 대한 피의자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구속영장 발부 이후 이틀 만에…

홍명보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14일 오후 8시 대전월드컵경기장에서 볼리비아와의 평가전을 치른다. 이어 18일 오후 8시엔 서울월드컵경기장으로 자리를 옮겨 가나를 상대한다. 한 달 전 겪었던 아픔을 자양분 삼아 다시 분위기를 끌어올려야 하는 중요한 2연전이다. 한국은 지난 10월 …

완성작 없이 참신한 기획 만으로도 콘텐츠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리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6~7일 열린 ‘2025 PREVUE(프리뷰)’를 통해, 기획 단계 콘텐츠의 산업화 가능성을 실증했다. 중소 제작사들의 아이디어가 투자와 유통으로 이어지는 구조를 구체화한 것이…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 논란의 중심에 섰던 노만석 검찰총장 직무대행이 14일 퇴임했다. 노 대행이 항소 포기 과정에 대해 말을 아낀 채 떠나면서 검사 징계 등 갈등의 불씨가 여전히 남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14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청사에서 노 …

차 수리비를 주지 않는다는 이유로 어머니에게 행패를 부린 40대 남성이 경찰에 붙잡혔다.전북 부안경찰서는 가정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 혐의로 A 씨(40대)를 붙잡아 조사 중이라고 14일 밝혔다.A 씨는 전날 오후 10시40분께 부안군의 자택에서 어머니 B 씨(60대)에…

배우 한가인이 “육아가 힘들어 집에 들어가기 싫어 주차장에 갇혀 있었다”고 고백했다. 유혜주와 성수동 만화 카페 방문 중 솔직한 육아 스트레스를 털어놨다.

10·15 부동산 대책 전 재개발·재건축 물건을 매수하기 위해 토지거래허가를 신청한 사람은 조합원 지위를 양도받을 수 있게 됐다. 국토교통부는 14일 9·7 주택공급 확대방안 이행 점검 태스크포스(TF) 3차 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국토부는 도시정비법 시행령을 개정해 10·15 대…

프로듀서 윤일상이 뉴진스 사태에 대해 다시 한번 자신의 소신을 전했다.지난 13일 유튜브 채널 ‘프로듀썰 윤일상’에는 ‘왜 얘기 안 했냐고? 방시혁과 뉴진스에 대한 생각’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시됐다.영상 속에서 “뉴진스 팬들 와서 왜 방시혁에 대해서 말을 안 하냐 댓글이 있다”라는 …

경기 부천제일시장에서 사망자 2명을 포함해 총 21명의 사상자를 낸 트럭 운전자가 가속 페달을 잘못 밟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당초 운전자는 ‘급발진’을 주장했지만 경찰이 가해 차량 내부 블랙박스를 확인한 결과 운전자가 당시 가속 페달을 밟은 것으로 확인됐다.14일 경기 부천 오정경찰서…

통합우승 기쁨을 고객과 함께 나누기 위해 시작된 ‘LG윈윈 페스티벌’이 주말 행사 종료를 앞두고 있다. LG전자 베스트샵은 “행사 시작과 동시에 전국 매장 곳곳에서 상담 대기줄이 이어졌다”면서 “행사가 끝나는 이번 주말을 앞두고 주말 사전 상담 예약과 현장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고 …
![밝은 표정으로 대검 떠난 ‘퇴임’ 노만석[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1/14/132768696.1.jpg)
퇴임식을 마친 노만석 검찰총장 직무대행이 14일 오전 밝은 표정으로 대검찰청을 나섰다. 대장동 개발 비리 사건 항소 포기 논란 끝에 사의를 밝힌 지 이틀 만이다.노 대행은 이날 오전 9시50분쯤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 마지막으로 출근했다. 굳은 표정으로 차에서 내린 노 대행은 10시 …

주말에는 전국 날씨가 맑고 대체로 포근한 가운데 일교차가 15도 안팎으로 벌어진다. 16일에는 약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며 내주 초부터는 다시 영하권 추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14일 기상청에 따르면 15일 아침 기온은 영하 1도~영상 8도, 낮 최고 기온은 15도~19도로 예보됐다…

지난해 서울 거주 가구 절반 이상이 주택을 보유하지 않는 ‘무주택 가구’로 나타났다. 소득에 따른 주택 소유 여부는 양극화 현상이 심화됐는데, 상위 10% 주택자산이 하위 10%보다 44.6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국가데이터처가 14일 발표한 ‘2024년 주택 통계’에 따르면 올해 서…

유명 가수를 사내이사로 앉히고 이른바 ‘폰지사기’ 수법으로 2000억대를 편취한 일당이 검찰에 넘겨졌다.인천경찰청 형사기동대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상 사기, 유사수신행위의규제에관한법률위반 등 혐의로 사기 조직 운영자인 A 씨(43·남)와 B 씨(44·남) 등 2명을 구속 송치…

중국 외교부가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유사시 대만 개입’ 발언을 문제 삼으며 주중 일본대사를 초치했다. 중국 외교부 쑨웨이둥(孫衛東) 부부장(차관)이 13일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주중 일본대사를 초치(召見)했다고 아사히신문 등이 14일 전했다. 쑨 부부장은 “다카이치의 대만…

검찰 수뇌부의 대장동 1심 판결 항소포기 결정에 대한 후폭풍이 거세다. 검찰의 집단 반발로 노만석 검찰총장 대행(대검찰청 차장검사)이 사퇴하자 더불어민주당 등 여권을 중심으로 이른바 ‘항명 검사’들에 대한 징계 수위를 강화하고 보완수사권을 완전 폐지하는 등 강공모드에 돌입하면서다.여권…

원화 가치가 연일 추락하며 원-달러 환율이 1480원에 육박하자 정부가 “환율 안정 반안을 마련하겠다”며 개입을 시사했다. 해외에서 500조 원이 넘는 투자금을 굴리는 외환시장의 ‘큰 손’ 국민연금이 구원투수로 등판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또한 정부는 수출기업들이 벌어들인 달러를 국내 …

부천 제일시장에서 1톤 트럭이 돌진해 2명이 사망하고 20여명이 크고 작은 부상을 입는 등 전통시장에서 사고가 잇따르는 가운데, 시장 안 통행로를 규정하는 명확한 법률과 관리주체가 없어 반복적인 사고를 막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전문가들은 “전통시장의 안전에 대한 관리 및 책…

더불어민주당은 14일 한미 정상회담의 통상·안보 분야 합의 내용을 담은 ‘조인트 팩트시트’가 마무리된 데 대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국익을 지키고 한미동맹을 한 단계 격상시킨 이번 협상 타결 결과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박수현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 브리핑을 통해 “오늘 이재…
![홍차·녹차 다 같은 나무라고?…茶로 보는 역사 한 편[동아닷컴 금주의 신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1/14/132768757.3.jpg)
한 잔의 차에 세계가 담겨 있다. 차 한 잔을 매개로 교역과 언어, 문명이 오간 흔적을 따라가며, 차가 어떻게 역사와 문화를 엮어 왔는지를 흥미롭게 풀어낸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