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강 그린웨이로 동서울 생태축 완성… GTX-D 유치로 강동 성장 가속화”
이수희 서울 강동구청장은 4일 구청 집무실에서 가진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취임 3년 차를 맞아 한강을 중심으로 친환경 정비와 개발을 추진하며, 중장기 과제를 착실히 준비해 강동의 비전을 완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구청장은 변호사 출신으로, 2022년 민선 8기 강동구청장에 취…
- 2025-11-1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이수희 서울 강동구청장은 4일 구청 집무실에서 가진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취임 3년 차를 맞아 한강을 중심으로 친환경 정비와 개발을 추진하며, 중장기 과제를 착실히 준비해 강동의 비전을 완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구청장은 변호사 출신으로, 2022년 민선 8기 강동구청장에 취…
내년부터 서울시가 운영하는 ‘반값 산후조리원’이 문을 연다. ‘서울형 안심 산후조리원’의 2주 이용요금은 250만 원으로, 총액 390만 원 중 140만 원을 서울시가 부담한다. 이는 서울시가 조사한 민간 산후조리원의 2주 평균 요금(491만 원)의 절반 수준이다. 서울시는 9일 “2…

세계적인 신드롬을 일으킨 블랙핑크 로제의 ‘아파트(APT.)’와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 주제가 ‘골든(Golden)’이 미국 대중음악계 최고 권위인 ‘그래미 어워즈’ 본상(general fields) 최종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아파트’는 그래미에서 대상 격…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달리는 ‘슈퍼블루마라톤’이 10번째 레이스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스페셜올림픽코리아(SOK)와 롯데가 공동 주최하는 슈퍼블루마라톤이 8일 서울 마포구 평화의공원 평화광장 일대에서 열렸다. 올해로 10회째를 맞은 슈퍼블루마라톤에는 8000여 명이 참가했다. 대회 …

DNA 이중나선 구조를 밝혀 1962년 노벨 생리의학상을 받은 미국 과학자 제임스 왓슨(사진)이 6일(현지 시간) 별세했다. 향년 97세. 미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고인이 생전에 몸담았던 콜드 스프링 하버 연구소(CSHL)는 왓슨이 뉴욕주 롱아일랜드의 호스피스 시설에서 숨을…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사진) 일본 총리가 “스스로 머리카락을 자르다가 실패해 남편에게 웃음거리가 됐다”며 “국회 답변이 없는 날에는 미용실에 가기로 결심했다”고 8일 소셜미디어 X에 밝혔다. 일본 첫 여성 총리로 당선된 직후 “일하고, 일하고, 일하고, 일하고, 일하겠다”며 ‘워라…

영화 ‘마녀’ ‘마약왕’ 등에 참여했던 김창민 감독(사진)이 4명에게 장기 기증을 하고 세상을 떠났다. 향년 40세. 김 감독의 여동생은 9일 소셜미디어에서 “지난달 20일 뇌출혈로 쓰러진 오빠가 7일 뇌사 판정을 받고 장기 기증을 통해 4명에게 소중한 생명을 나누고 주님 곁으로 떠났…
◇식품의약품안전처 〈승진〉 ▽고위공무원단 △차장 김용재 ◇국가데이터처 〈전보〉 ▽고위공무원 가급 △차장 이명호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남미의 트럼프’로 불리는 하비에르 밀레이 대통령이 이끄는 아르헨티나와 철강 및 알루미늄의 무관세 수출 쿼터를 협상 중인 것으로 8일 전해졌다. 또 동유럽의 대표적인 친트럼프 국가인 헝가리에 대해선 러시아산 원유 및 가스 수입 제재를 1년간 유예키로 했다.…
![[부고]공학한림원 만든 이기준 前부총리](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5/11/09/132734105.1.jpg)
한국공학한림원을 설립한 이기준 전 서울대 총장(사진)이 9일 별세했다. 향년 87세. 충남 아산에서 태어난 고인은 제22대 서울대 총장을 지냈으며, 1996년 한국공학한림원을 설립해 2004년까지 초대 한림원 회장을 지냈다. 2005년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 2008년 한국과…
◇김가식 씨 별세·최웅진 씨 인진 전 경향신문 편집국 부국장 예원 인정 씨 모친상·진훈태 씨 장모상=8일 경기 평택시 제일장례식장, 발인 10일 오전 9시 031-611-1144 ◇서정식 씨 별세·영배 수원지검 형사1부장 미영 대구 수성중 행정실장 은경 씨 부친상·전준호 한국일보 대구…

8일 미국 뉴욕 록펠러센터 앞에 약 23m 높이의 크리스마스트리가 설치되고 있다. 매년 설치되는 화려한 장식의 이 트리는 뉴욕의 명물로 꼽힌다. 올해 트리 점등식은 다음 달 3일에 열린다.

20년간 좌파 정권이 집권했던 남미 볼리비아에서 8일 중도 성향의 자유 시장주의자 로드리고 파스 대통령(58)이 취임해 5년 임기를 시작했다. 파스 대통령은 이날 수도 라파스의 연방 의회에서 취임 선서를 하고 국민 통합을 상징하는 어깨띠를 받았다. 그는 “물려받은 나라는 파산 상태지만…

“서양미술의 발전사를 제대로 보여주기 위해, (이번 전시에) 각 시대를 대표하는 거장들의 작품을 엄선했습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제자였던 베르나르디노 루이니. 그의 많은 작품은 한때 스승의 이름으로 알려졌다가 뒤늦게야 루이니의 것으로 규명됐다. 막달라 마리아가 이전의 삶을 버리고 …

“스승님이 살아계셨다면, ‘이놈! 뭐 하는 짓이냐?’라고 하실 수도 있겠지만….” 그리운 이름 ‘법정’(法頂·1932∼2010). 지난달 19일, 서울 성북구 길상사에선 법정 스님 원적 15년 만에 처음으로 ‘무소유(無所有)’ 등 스님의 가르침과 삶을 조명하는 첫 학술 세미나가 열렸…

‘알·테·쉬(알리익스프레스·테무·쉬인)’로 대표되는 중국 이커머스에 이어 식음료·생활용품·뷰티 등 중국 오프라인 프랜차이즈들이 한국 시장 공세를 본격화하고 있다. 내수 부진과 경쟁 포화로 성장 한계에 부딪힌 중국 기업들이 돌파구를 찾기 위해 한국 시장으로 눈을 돌린 것이다. 소비 트렌…

15세기 유럽의 인쇄술 혁신을 이끈 이탈리아인 알도 마누치오(1452∼1515·사진)를 조명한 특별전이 인천 연수구 국립세계문자박물관에서 열리고 있다. 세계문자박물관은 르네상스 시대 출판인 마누치오를 소개하는 특별전 ‘천천히 서둘러라’를 지난달 28일 개막했다. 한국-이탈리아 수교 1…
한국불교태고종(총무원장 상진 스님)이 8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제4회 태고종 영산재(靈山齋) 및 국제수계대법회를 봉행했다.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이자 국가무형유산인 영산재는 석가모니가 영취산에서 법화경을 설법한 영산회상을 재현한 불교 의식. 수계법회(受戒法會)는 불자로서 지켜야 할 …

“한 시대가 끝나고 오랫동안 억눌렸던 민족의 영혼이 목소리를 낼 때가 온다.” 4일(현지 시간) 미국 최대 도시 뉴욕의 시장 선거에서 승리한 인도계 무슬림 조란 맘다니 당선인(34)은 승리 연설 당시 인도 초대 총리 자와할랄 네루의 1947년 독립 기념 연설 ‘운명과의 밀회(Tryst…
‘홈쇼핑 완판남’ 개그맨 염경환이 요리연구가 이혜정과 개그우먼 김지혜를 초대한다. 염경환은 빚이 8억 원이었다가 홈쇼핑으로 재기에 성공한 사연 등을 들려준다. 김지혜는 홈쇼핑 출연으로 남편(박준형)보다 수입이 많아지자 남편이 설거지를 도맡아 한다고 얘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