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산업-대학 융합… 창업자 57명 배출 성과
기후 위기 대응과 탄소 중립이 글로벌 핵심 의제로 부상한 가운데 고려대 세종캠퍼스가 주관하고 고려대 서울캠퍼스, 건국대, 영남대, 전주비전대가 참여하는 ‘에코업(Eco-業) 혁신융합대학 사업단(단장 김영)’이 첨단 분야 인재 양성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고 있다. 가장 돋보이는 성과는 …
- 2025-12-0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기후 위기 대응과 탄소 중립이 글로벌 핵심 의제로 부상한 가운데 고려대 세종캠퍼스가 주관하고 고려대 서울캠퍼스, 건국대, 영남대, 전주비전대가 참여하는 ‘에코업(Eco-業) 혁신융합대학 사업단(단장 김영)’이 첨단 분야 인재 양성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고 있다. 가장 돋보이는 성과는 …

차세대통신 혁신융합대학 사업단은 초연결사회의 핵심 기술인 차세대통신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인재 양성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국민대를 주관 대학으로 서울시립대, 울산과학대, 전남대, 한국항공대와 지자체인 광주광역시가 참여하는 이 사업단은 통신 기술을 다양한 산업 분야와 융합해 실제 현장…

반도체소부장 혁신융합대학 사업단은 서울과학기술대, 한국기술교육대, 한국공학대, 한남대, 대림대 등 5개 대학이 힘을 합쳐 반도체 소재·부품·장비(소부장) 분야 혁신 인재를 양성하는 국내 대표 협력 모델이다. 사업단의 목표는 단순 인력 양성을 넘어 현장에서 실제로 요구되는 ‘현장밀착형’…

이차전지 혁신융합대학 사업단은 2023학년도부터 이차전지 융합전공과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을 운영하며 전국적으로 1200여 명의 이수자를 배출했다. 충북대를 포함해 가천대, 부산대, 인하대, 경남정보대 등 총 5개 대학이 참여하고 있다. 참여 대학 간 교육과정 표준화를 통해 학생들은 다른…

항공·드론 산업이 국가 전략기술로 부상하며 미래 산업을 이끌 전문 인재 육성이 절실한 시점이다. 항공·드론 혁신융합대학 사업단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고 지역과 국가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교육과정 혁신을 통해 산학협력에 기반한 항공·드론 분야 실무형 인재를 체계적으로 양성하는 …

에너지 전환과 신산업 경쟁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에너지신산업 혁신융합대학 사업단은 고려대(주관 대학)를 중심으로 서울대, 한양대, 강원대, 부산대, 전북대, 경남정보대가 손잡고 구성한 컨소시엄 기반의 사업단이다. 사업단은 ‘2030 에너지신산업을 선도하는 창의 융합형 글로벌 인재양성’을…

지능형로봇 혁신융합대학 사업단(이하 ‘사업단’)은 2021년 교육부가 추진한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 사업의 일환으로 출범했다. 한양대 ERICA를 중심으로 광운대, 국립부경대, 상명대, 영진전문대, 조선대, 한국공학대가 함께 지능형로봇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있으며 지역·…

실감미디어 혁신융합대학 컨소시엄은 ‘첨단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사회문제 해결 능력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융합형 미래인재 양성’을 목표로 실감미디어 분야의 교육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실감미디어는 가상현실(VR)·증강현실(AR)·메타버스 등 사용자의 오감·감정 정보를 반영해 몰입감을 극…

바이오헬스 혁신융합대학 사업단은 2021년 출범 이후 ‘경계를 넘는 혁신’을 핵심 가치로 대학 교육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며 디지털 전환 시대에 필요한 바이오헬스 융합 인재 양성을 선도하고 있다. 단국대를 주관 대학으로 대전대, 동의대, 상명대, 우송대, 원광보건대, 홍익대가 참여하고 있…

국민대가 주관하고 계명대, 대림대, 선문대, 아주대, 인하대, 충북대가 참여하는 첨단 분야 혁신융합대학 미래자동차 컨소시엄은 ‘미래자동차 고등교육 체계의 새로운 표준 제시’라는 비전과 ‘도전·소통·협력을 통한 미래자동차 혁신인재 양성’을 목표로 교육체계 혁신을 추구하며 지산학연 협력의…

차세대반도체 혁신융합대학 사업단은 급격히 성장하는 반도체 산업의 인재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핵심 인재양성 사업으로 대학 간 협력과 산업체 참여를 기반으로 실무 중심 교육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서울대를 주관 대학으로 강원대, 대구대, 숭실대, 조선이공…

AI가 대부분의 정답을 대신 찾아주는 시대에 대학 교육은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서울대를 주관 대학으로 경기과기대, 경상국립대, 서울시립대, 숙명여대, 전북대, 한동대가 참여하는 빅데이터 혁신융합대학 사업단은 그 답을 ‘실제 데이터에서 문제를 발견하는 능력’에서 찾았다. 사업 초기부…

인공지능혁신융합대학사업단(AICOSS)은 AI 심화교육 및 AI+X 융합교육 모델의 체계적 개발과 운영을 바탕으로 전남대(주관), 성균관대, 서울시립대, 서울과학기술대, 경북대, 전주대, 영진전문대 등 총 7개 대학이 서로의 교육 자원을 공유하면서 AI 기반 고등교육 혁신을 선도하고 …
![대학 단위 인력 양성 한계… ‘국가 AI 인재 플랫폼’ 전략이 필요하다 [기고/김홍기]](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5/11/29/132867580.1.jpg)
인공지능(AI) 기술 주기가 3∼6개월 단위로 짧아지는 시대다. 산업계는 현장에 즉시 투입 가능한 인재를 요구하지만 대학 교육과정은 여전히 3∼5년 주기로 움직인다. 이 간극이 커질수록 한국은 AI, 반도체, 배터리, 바이오 같은 국가 전략 산업에서 인재가 부족해 경쟁력을 잃을 위험이…

첨단 기술 교육의 최신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2025 CO-SHOW’가 지난달 26∼29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렸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고 첨단 분야 혁신융합대학사업(COSS) 협의회가 주관한 이번 CO-SHOW는 18개 첨단 기술 분야의 전시, 체험, 교육, 경진 대…

차인표·신애라 부부가 장남 차정민의 결혼식에서 혼주로 하객을 맞이하는 모습이 공개됐다. 신애라는 한복 차림으로 우아함을 드러냈고, 예식은 가족과 지인만 참석한 비공개로 진행됐다.

술을 마시고 전동킥보드를 몰다 차량과 충돌한 뒤 달아난 20대 남성이 현장에 떨어뜨린 지갑으로 경찰에 붙잡혔다.30일 경찰에 따르면 지난 8월 31일 오후 8시께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덕이동의 한 도로에서 직진하던 차량과 횡단보도를 전동킥보드로 주행하던 20대 남성 A 씨가 충돌하는 …

호주 시드니 인근에서 경비행기 2대가 공중에서 충돌해 조종사 1명이 사망했다.30일(현지시간) 호주 ABC뉴스에 따르면, 이날 오전 호주 시드니의 남서부 상공에서 경비행기 2대가 충돌했다. 11시 50분경 사고 신고가 접수, 긴급 구조대가 출동했다.경비행기 한 대는 그대로 추락했고, …

4인 걸그룹 에스파가 ‘2025 마마 어워즈’에서 3관왕을 차지한 가운데, 트로피를 들고 다양한 매력을 드러냈다.에스파는 30일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을 통해 트로피를 들고 있는 백스테이지 사진을 공개했다. 멤버들은 우아한 드레스 및 카리스마 넘치는 퍼포먼스 의상 버전 등…

가수 지드래곤이 ‘2025 마마 어워즈’(2025 MAMA AWARDS)에서 선보인 무대 영상에 셀프 혹평을 남겼다.30일 Mnet ‘마마 어워즈’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는 지드래곤의 무대 영상이 게재됐다. 이에 지드래곤은 자신의 계정으로 엄지손가락이 아래로 향한 이모티콘을 댓글로 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