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악·성선? 성약(性弱)! [고양이눈썹 No.39]](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10/08/115863137.1.jpg)
성악·성선? 성약(性弱)! [고양이눈썹 No.39]
▽“성선설이나 성악설이나 모두 본질은 옳은 것이다. 두가지 설이 꼭 모순되는 것도 아니다. 인간은 선의 자질을 갖고 있지만, 방치해두면 욕망에 넘어가고 만다. 느슨해질 가능성을 갖고 있는 존재다. 즉 약하다. 물론 강한 사람이 없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인간은 모두 약한 면을 갖고 있…
- 2022-10-0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성악·성선? 성약(性弱)! [고양이눈썹 No.39]](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10/08/115863137.1.jpg)
▽“성선설이나 성악설이나 모두 본질은 옳은 것이다. 두가지 설이 꼭 모순되는 것도 아니다. 인간은 선의 자질을 갖고 있지만, 방치해두면 욕망에 넘어가고 만다. 느슨해질 가능성을 갖고 있는 존재다. 즉 약하다. 물론 강한 사람이 없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인간은 모두 약한 면을 갖고 있…

서울 동작구 보문사는 요즘 경사를 맞았다. 주지 지범 스님(66)이 천일기도 끝에 완공한 보문선원이 2일 개원 법회를 가진 것. 이를 기념한 간화선 대법회도 23일까지 매주 일요일 개최된다. 사찰 옆에 들어선 선원은 스님과 신자들이 사용하는 대중선원과 시민선원으로 나뉜다. 대중선원은 …

지난달 29일 찾은 서울 동작구 보문사는 요즘 겹경사를 맞았다. 주지 지범 스님(66)이 천일기도 끝에 완공한 보문선원이 2일 개원 법회를 가졌다. 이를 기념한 간화선 대법회도 23일까지 매주 일요일 개최된다. 사찰 옆에 들어선 선원은 스님과 신자들이 사용하는 대중선원과 시민선원으로 …

한국YMCA전국연맹(한국YMCA)은 세계YMCA연맹과 함께 글로벌 모금운동을 시작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모금은 지난 4월 2일 결정된 아시아·태평양YMCA연맹(아태YMCA) 본부의 제주 이전과 국제청소년캠프장 조성을 위해 기획됐다고 한다. 발대식은 오는 29일 은행회관에서 개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움을 겪던 템플스테이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가을 손님을 기다리고 있다. 서울 종로구 조계사는 ‘경복궁 책방길’과 연계한 1박 2일 체험형 템플스테이를 운영한다. 경복궁 책방길이라는 이름은 경복궁의 서문인 영추문 건너 서촌길에 작은 책방…

예수그리수도후기성도교회(몰몬교) 한국 커뮤니케이션위원회는 반도체 전문가인 신용인 박사(74·사진)가 미국 브리검영대(BYU) 동창회상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위원회에 따르면 이 상은 45만 여명의 BYU 동창생 중 매년 3, 4명이 수상하며 2012년 미국 공화당대통령…

14일 찾은 서울 용산구 러시아정교회 대한교구 서울그리스도부활 성당은 가톨릭 성당과는 다른 모습이다. 황금빛 램프와 여러 성인의 모습을 담은 성화(聖畵)로 화려하다. 이곳을 중심으로 사목 중인 최지윤 신부(33·사진)는 러시아정교회 최초의 한국인 수도사제다. 고려대 대학원에서 러시아정…

서울 성북구 삼청각 옆에 ‘무산선원(霧山禪院)’이 19일 개원한다. 이 선원은 신흥사 조실(祖室)로 2018년 입적한 무산 스님의 뜻을 잇기 위해 설립됐다. 선원이라는 이름을 썼지만 수행용 선방이 아니라 시낭송회와 음악, 미술이 어우러지는 문화예술공간으로 활용된다. 무산 스님은 백…

서울국제불교박람회가 29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서울 강남구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에서 열린다. 올해 주제는 ‘리추얼(Ritual·의식): 내 삶이 바뀌는 시간’이다. 차와 다기, 사찰음식, 예술과 문화상품, 수행과 사회활동 등 6개 분야에 걸친 상품들이 300개 부스에서 …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구 통일교)는 MBC PD수첩 ‘아베, 총격범 그리고 통일교’ 방송에 대한 4차 성명문을 7일 발표했다.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구 통일교)은 이번 성명문에서 해당 방송 중 일본에서 만든 영상들은 진위 여부가 검증되지 않았으며, 가정연합을 반대하는 사람들의 일방적…

천주교 서울대교구가 최근 ‘꾸라또르(Curator·사제를 위한 사제)’와 ‘주교좌(主敎座) 기도 사제’를 신설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라틴어로 ‘돌보는 사람’을 뜻하는 꾸라또르(쿠라토르)는 한마디로 사제를 보살피는 역할을 수행하는 직책이다. 기존 성직자실로는 교구 내 1000명에 가…

‘미소의 교황’으로 불렸던 요한 바오로 1세(1912∼1978·사진)가 선종(善終) 44년 만에 성인(聖人) 전 단계인 복자(福者) 반열에 올랐다. 4일(현지 시간) 바티칸 뉴스 등에 따르면 프란치스코 교황은 이날 오전 바티칸 성 베드로 광장에서 요한 바오로 1세 교황 시복(諡福) 미…

7대 종단 지도자들이 9월19일(현지시간)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나 종교 화합에 대한 대화를 나눈다. 31일 불교계에 따르면, 국내 7대 종단 지도자 모임인 한국종교지도자협의회(종지협)는 해외 성지순례단을 꾸려 9월13~21일 이스라엘 예루살렘과 바티칸 등을 순례할 계획이다. 9월1…
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 원경 스님)이 25∼28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과 시카고에서 한미수교 140주년을 기념해 ‘제5회 한국전통불교문화와 만남’ 행사를 개최했다. 25일 뉴욕에 있는 원각사에서 여행 관련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템플스테이를 시작으로 이어진 행사는 사찰음식 시연과 …

한국 가톨릭교회의 네 번째 추기경이 된 유흥식 추기경(71)이 서임식 하루 뒤인 28일(현지 시간)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교황청립 한인신학원에서 서임 감사 미사를 봉헌했다. 이날 미사에는 염수정 추기경과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의장이자 수원교구장인 이용훈 주교, 서울대교구장인 정순택 대주교…

한국에서 네 번째로 탄생한 추기경인 유흥식 추기경(71·사진)의 서임식이 27일(현지 시간) 바티칸 성베드로 대성전에서 거행됐다. 유 추기경은 이날 5월 추기경에 임명된 19명의 성직자와 함께 프란치스코 교황의 주례 속에 서임식을 마쳤다. 선종(善終)한 김수환 정진석 추기경과 201…

“죽을 각오로 임하겠다.” 27일(현지 시간) 바티칸 성 베드로 대성전에서 거행된 추기경 서임식을 마친 유흥식 추기경(71)의 각오다. 이날 한국인 네 번째 추기경인 유 추기경을 비롯해 20명의 새로운 추기경에 대한 서임식이 열렸다. 유 추기경은 선종(善終)한 김수환 정진석 추기경과…

프란치스코 교황이 27일(현지시간) 신임 추기경 서임식에서 유흥식 라자로 교황청 성직자성 장관 겸 대주교(71)에게 빨간색 사제 각모(비레타)를 씌우면서 미소를 감추지 않았다. 교황청은 이날 신임 추기경 20명의 서임식을 바티칸의 성 베드로 대성전에서 개최했다. 지난 5월 29일 함…

유흥식 라자로(70) 교황청 성직자부 장관이 한국천주교 역사상 네번째로 추기경의 상징인 빨간색 사제 각모(비레타)를 썼다. 교황청은 유흥식(71) 라자로 성직자부 장관을 비롯해 신임 추기경 20명의 서임식을 현지 시각으로 27일 오후 4시(한국시간 오후 11시) 바티칸의 성 베드로 …

윤석열 대통령은 27일 유흥식 추기경 등 20명의 추기경 서임을 축하하는 서한을 프란치스코 교황에 전달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밤 “프란치스코 교황님의 충실한 협력자로 대한민국의 유흥식 추기경을 비롯한 20명의 추기경을 새롭게 세우심을 추가드린다”며 축하 서한을 페이스북에 게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