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서 돌아온 만화가 김금숙 씨 “동네 소리꾼 아버지 이야기 그렸어요”
‘머스마’보다 괄괄한 골목대장. 9남매 막내딸이라 이름은 ‘구순’이다. 도시화 바람이 불던 1970년대 전라도에 살던 구순이네도 서울로 갔다. 언니 오빠까지 막노동을 나가도 삶은 팍팍했다. 까만 피부와 꼬질꼬질한 옷 때문에 언제나 놀림을 받았다. 맘 둘 곳 없는 도시, 구질구질한 식구…
- 2013-04-0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머스마’보다 괄괄한 골목대장. 9남매 막내딸이라 이름은 ‘구순’이다. 도시화 바람이 불던 1970년대 전라도에 살던 구순이네도 서울로 갔다. 언니 오빠까지 막노동을 나가도 삶은 팍팍했다. 까만 피부와 꼬질꼬질한 옷 때문에 언제나 놀림을 받았다. 맘 둘 곳 없는 도시, 구질구질한 식구…
“우리 너무 거창하게 써주지 마세요. 아, 우리 너무 횡설수설하고 있어.” 20일 경기 성남시 분당구 마조웍스 사무실이자 그의 집에서 만난 정철연 작가(34)는 인터뷰 중 이런 말을 자주 했다. 수줍은 성격 탓도 있었고, 실제로 마조웍스라는 회사가 굉장히 거창한 꿈을 품고 있기 때문이…
‘정말 닮은 코스프레’ 사진이 누리꾼들 사이에서 화제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을 통해 공개된 ‘정말 닮은 코스프레’는 일본 애니메이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 나온 '가오나시' 캐릭터를 엄지 발가락에 그린 뒤 검은 천을 뒤집어 씌운 모습이다. ‘정말 닮은 코스프레’ …
게임 레벨에 따른 변화를 그린 웹툰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게임 레벨에 따른 변화' 라는 제목으로 웹툰 한 편이 게재됐다. 게임 레벨에 따른 변화 웹툰 속에는 게임 레벨이 올라가 여러가지 아이템이 늘어나 화려해지는 캐릭터에 반해 몰골이 피폐해져…
세계 각국의 역사와 문화를 다룬 만화 시리즈 ‘먼나라 이웃나라’(김영사)와 ‘아스테릭스’ 한국판(문학과지성사)이 3월 나란히 완간된다. 르네 고시니, 알베르 우데르조의 프랑스 만화 ‘아스테릭스’는 ‘먼나라…’ 저자 이원복 덕성여대 석좌교수가 기획에 영감을 받았다고 밝힌 책이기도 하다.…
일본의 흔한 졸업앨범이 누리꾼들 사이에서 화제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일본의 흔한 졸업앨범’이라는 제목과 함께 사진 한 장이 올라와 눈길을 끌었다. 공개된 일본의 흔한 졸업앨범 사진에는 한 학생이 온 몸을 흰색으로 뒤덮은 채 눈과 입만을 강조한 메이크업을 하고 있…
디즈니 공주들 실제 나이가 드러나 눈길을 끈다. 최근 각종 커뮤니티 사이트 게시판에는 ‘디즈니 공주들 실제 나이’라는 제목의 사진이 공개됐다. 해당 사진은 디즈니에서 제작한 만화영화에 등장하는 공주들의 나이를 적어놓은 그림이었다. 여기에는 백설공주, 인어공주, 신데렐라는 물론 포카…
세수 전후 비교 만화가 등장해 화제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세수 전후 비교'라는 제목으로 4컷짜리 만화가 게재됐다. 공개된 세수 전후 비교 만화를 보면 남자가 면도와 세수를 하자 뽀송뽀송한 귀여운 훈남으로 변했다. 특히 세수 전 수염 덥수룩한 아저씨 같은 모습의…

'지구의 방귀'라는 게시물이 누리꾼들 사이에서 화제다. 최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지구의 방귀'라는 제목으로 웹툰이 게재됐다. 게시된 웹툰에는 귀여운 얼굴 표정의 지구가 무심결에 방귀를 뀌는 모습이 담겨 있다. 헌데 지구가 방귀를 뀌자마자 해일이 발생해 해변에서 물놀…
명랑만화 ‘약동이와 영팔이’(1962∼1963)와 슈퍼히어로 만화 ‘주먹대장’(1973)이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한국만화걸작선 시리즈의 18, 19번째 작품으로 복간됐다. ‘약동이와 영팔이’는 탐정만화 ‘탐정 약동이’를 그린 고 방영진 작가(1939∼1999)의 학생생활 명랑만화다.…
포켓몬 모양 피자가 화제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포켓몬 모양 피자’라는 제목의 글과 함께 사진이 공개돼 네티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공개된 사진에는 인기 애니메이션 ‘포켓몬스터’에 등장하는 포켓볼 모양의 피자가 담겨 있다. 이 피자는 윗부분은 빨간색으로, 아랫부분은 하…
광고 효과를 위해 TV 드라마에 특정 상품을 그대로 노출하는 ‘PPL’(간접광고·Product Placement)이 웹툰에도 은밀하게 파고들고 있다. 의류나 식품, 전자제품 등 종류도 다양하다. 로고만 삽입하거나 판매 상품을 본떠 그려 넣기도 한다. 2011년 4월부터 인터넷 포털 …
“돈은 재테크 전문가에게, 몸은 의사에게, 골머리 앓던 배우자 선택도 전문가에게 도움을 얻을 수 있잖아요. 우리의 마음은요?” 18일 경기 부천시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작업실에서 만난 만화가 이종범 씨(31)가 되물었다. 2011년부터 인터넷 포털에 연재 중인 웹툰 ‘닥터 프로스트’는…

남녀 정신 성장 차이가 화제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 '남녀 정신 성장차이' 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남녀 정신 성장 차이 사진은 남녀가 각각 7살, 12살, 21살 때 주로 보는 TV 프로그램을 사진으로 설명해 놓은 것인데 남애니메이션을 좋아하던 7살 소녀는 영화…
“만화가 안 올라오니까 독자들이 ‘작가 어디 갔느냐, 아프냐, 죽었냐’ 난리가 났죠. 휴대전화는 꺼져 있고. 수소문해서 부산까지 가서 ‘멘붕’ 상태인 작가를 찾아냈죠. 여자친구와 헤어졌대요.” 원고 마감시간이 가까워질수록 입술이 바싹 마르고 머리가 지끈거리는 사람은 웹툰 연재 작가만…
10년간 그림 공부를 한다면 그림을 못 그리던 사람도 화가가 될 수 있을까. 최근 한 인터넷 게시판에는 10년 동안 그림을 공부했다는 사람의 그림이 연도별로 올라와 화제다. ‘10년 그림 공부’라는 제목의 이 이미지는 2001년부터 2012년까지 그렸던 그림들이 순서대로 담겨져 …
2001년 일본 유학 중 전철 선로에 떨어진 일본인 취객을 구하고 숨진 의인 이수현 씨(사진)가 일본 애니메이션으로 살아온다. 영화 배급사 나이너스엔터테인먼트는 24일 오전 서울 성동구 CGV 왕십리에서 고 이수현 씨의 삶을 모티브로 만든 ‘부도리의 꿈’(31일 국내 개봉) 시사회를 …
“커플룩을 사는데 점원이 자꾸 힐끗힐끗 쳐다봐요. 당연히 그럴 만하죠. 여성용 옷을 두 벌 고르는 연인은 흔치 않으니까요.”(웹툰 ‘모두에게 완자가’ 중) ‘완자’와 ‘야부’는 6년째 연애 중이다. 고교시절 처음 만난 둘은 여느 커플처럼 티격태격, 알콩달콩 사랑을 나눈다. 둘만의 애…
《 19년 동안 온·오프라인 잡지에 연재되며 사랑받는 만화가 있다. 이를 엮은 단행본도 59권이 출간돼 500만 부 넘게 팔렸다. 국내 만화로는 최고 기록이다. 9개국에 수출도 했다. 만화는 라디오 드라마로 각색됐고, PC게임과 온라인게임으로도 제작됐다. 온라인게임 회원
햄이라고 다 같은 햄이 아니다. 밀가루 햄은 반드시 빛깔 고운 분홍색이어야 하고, 상표만 들으면 전 국민이 다 아는 통조림 햄은 구웠을 때 탁한 연주황색을, 부대찌개에 들어가는 햄은 구멍이 숭숭 뚫린 채로 적갈색을 띠어야 한다. ‘오무라이스 잼잼’ ‘차이니즈 봉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