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정월대보름달 보기 힘들듯… 22일 전국 흐리고 비
봄비가 내리고 새싹이 난다는 우수(雨水)인 19일은 평년 기온을 웃도는 포근한 겨울 날씨가 이어지며 봄을 재촉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지역에 따라서 밤부터 눈 또는 비가 오는 곳도 있겠다. 이날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지만 남부지방은 오후부터 차차 흐려지겠다…
- 2016-02-1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봄비가 내리고 새싹이 난다는 우수(雨水)인 19일은 평년 기온을 웃도는 포근한 겨울 날씨가 이어지며 봄을 재촉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지역에 따라서 밤부터 눈 또는 비가 오는 곳도 있겠다. 이날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지만 남부지방은 오후부터 차차 흐려지겠다…

18일 광주 북구 임동 광주천변에서 노란 꽃망울을 활짝 터뜨린 영춘화를 시민들이 바라보고 있다. 영춘화는 가장 먼저 피는 봄꽃으로 알려져 있다. 광주=박영철 기자 skyblue@donga.com

#1. 혜민 스님의 에세이 ‘완벽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사랑’(수오서재)이 교보문고에서 이달 3∼9일 주간 종합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했다. 51주 연속 1위였던 ‘미움 받을 용기’(인플루엔셜)를 밀어낸 것. 온라인서점 예스24에서는 ‘완벽…’이 한 주 앞서 1위에 올랐다. #2.…

올해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을 전혀 편성하지 않은 광주, 강원, 전북 교육청이 다른 지역보다 재정 여건이 상대적으로 양호한데도 누리과정을 외면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영 교육부 차관은 18일 기자회견을 열어 “교육청별 재정 현황을 비교한 결과 광주, 강원, 전북 교육청의 재정…

대법원 1부(주심 이인복 대법관)는 18일 사업가에게서 돈을 받고 성관계를 한 혐의(성매매 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로 기소된 배우 성현아 씨(41·여·사진)의 상고심에서 “불특정인을 상대로 한 성매매로 볼 수 없다”며 유죄 판결한 원심을 깨고 무죄 취지로 사건을 수원지…

중국의 상징 동물인 판다 한 쌍이 한국에 온다. 삼성물산 리조트부문은 18일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들여오는 판다 암수의 사진과 동영상을 공개했다. 1994∼1999년 판다 한 쌍을 중국에서 임차해 선보인 지 22년 만이다. 판다의 이주는 2014년 7월 처음으로 한국을 국빈 …
![[눈과 귀가 즐거운 주말]데드풀 外](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6/02/19/76532958.2.jpg)
■영화 데드풀(사진) 감독 팀 밀러. 출연 라이언 레이놀즈, 모레나 바카링, 에드 스크라인, 지나 커라노. 17일 개봉. 18세 이상. 제대로 된 ‘꾸금’ 히어로의 탄생. ★★★☆ 동주 감독 이준익. 출연 강하늘, 박정민, 김인우. 17일 개봉. 12세 이상. 분노,…
명지대와 명지전문대의 학교법인 명지학원이 대학 돈으로 전 이사장 개인 차량의 리스비를 지출하고, 대입 응시생들에게 부당한 명목으로 응시료를 받았다 적발된 사실이 드러났다. 교육부가 지난해 5월 명지학원과 산하 대학을 감사한 결과 2008년 취임해 올해 1월 그만둔 송자 전 명지학…
![[단독]비번역할 ‘CVC’ 수없이 틀려도 차단장치 없었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6/02/19/76532953.1.jpg)
서울지방변호사회가 신영철 전 대법관(61·사법연수원 8기)이 법무법인 광장에서 변호사 활동을 하는 데 제동을 걸었다. 지난해 대한변호사협회가 차한성 전 대법관에 대해 변호사 개업신고서를 반려한 데 이어 변호사단체가 두 번째로 반려한 것이다. 서울지방변호사회는 18일 “변호사 입회 …

‘식구(食口).’ 한집에서 함께 살면서 끼니를 같이하는 사람을 말한다. 흔히 가족을 말할 때 ‘우리 식구’라는 표현을 종종 사용하지 않나. 연극 ‘방문’은 가족과 식구의 관계를 교묘히 오가며 가족의 소통에 대해 이야기하는 작품이다. 이야기는 형 진석의 연락을 받고 8년 만에 미국에…
대법원 1부(주심 김소영 대법관)는 ‘명동 사채왕’ 최모 씨(62)에게서 형사사건 처리를 도와달라는 청탁과 함께 2억6800여만 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 기소된 최민호 전 판사(44·사법연수원 31기)에게 징역 3년과 추징금 1억6864만 원을 선고한 원심을 깨고 사건을 서울고법으로 돌…
18일 대법원 1부(주심 이인복 대법관)는 역외 탈세 혐의 등으로 기소된 ‘선박왕’ 권혁 시도그룹 회장(66)의 상고심에서 징역 8개월과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권 회장은 국내에 거주하면서 조세피난처에 거주하는 것처럼 속여 2006∼2009년 종합소득세 및 법인세 2…

일본 시마네 현 교육위원회가 고교 입학 학력시험에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취지를 담은 시험 문제를 낸 사실이 확인됐다. 남상구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위원은 18일 “시마네 현 ‘제3기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 명칭) 문제 연구회 최종 보고서’에서 이 같은 사실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

심각한 우울증이나 허무주의를 앓고 있다면, 장거리 운전 중이라면 이 음반 청취가 치명적 독이 될 수 있다. 몽환적 포크를 구사하는 가수 김두수(사진)의 30주년 기념 앨범 ‘고요를 위하여’(리듬온·3월 발매 예정)는 그간 발표된 여러 앨범에서 ‘기슭으로 가는 배’ ‘나비’ ‘보헤미…

‘왓챠플레이’는 영화 추천 및 별점 앱으로 유명한 ‘왓챠’가 지난달 말 론칭한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다. 한 달 이용료는 4900원으로 넷플릭스(월 7.99∼11.99달러)의 절반 수준이다. 넷플릭스 대항마, 혹은 한국판 넷플릭스로 유명해졌다. 가입 및 로그인이 편리하다는 점은 넷…
“(대한수영)연맹이 반강제로 돈을 뜯어가 너무 힘들다.” 대한수영연맹이 공인한 수영시설업체를 운영하는 A 씨는 평소 알고 지내던 전직 수영대표팀 감독에게 이렇게 토로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직 감독의 전언에 따르면 A 씨가 연맹 시설이사 이모 씨를 통해 일감을 몰아 받긴 했지만 그 …

“잠깐인데도, 이런 데서 하루도 못 있겠다. 사람이 살 곳이 못 되네.” 18일 종영한 SBS 드라마 ‘리멤버―아들의 전쟁’ 속 재벌 2세 남규만(남궁민)이 자기 대신 살인 누명을 쓰고 수감된 서재혁(전광렬)을 면회한 뒤에 남긴 한마디다. 그랬던 그이지만 결국 자신의 범죄에 대한 …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의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를 수사 중인 서울 종로경찰서가 18일 서울 서초구에 있는 전교조 서버 관리 업체와 전교조 조직국장 조모 씨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지난해 교육부와 시민단체 ‘교육과 학교를 위한 학부모연합’ 등이 전교조의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