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경주-포항시 의기투합… ‘해오름동맹’ 맺는다
울산과 경북 경주시, 포항시 등 동해남부권 3개 도시가 이달 안으로 공동 성장을 위한 동맹을 맺는다. 일명 ‘해오름동맹’ 이다. 일출 시각이 한반도에서 가장 빠른 3개 도시라는 데서 이름을 따왔다. 이들 3개 도시가 동맹을 하면 인구 200만 명, 수출액 844억 달러(지난해 기준…
- 2016-06-0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울산과 경북 경주시, 포항시 등 동해남부권 3개 도시가 이달 안으로 공동 성장을 위한 동맹을 맺는다. 일명 ‘해오름동맹’ 이다. 일출 시각이 한반도에서 가장 빠른 3개 도시라는 데서 이름을 따왔다. 이들 3개 도시가 동맹을 하면 인구 200만 명, 수출액 844억 달러(지난해 기준…

<알림> 대구 □고교 입시 설명회=17일 오후 7시 반 달서구청 대강당. 고교 다양화에 따른 입시 전략. 달서구청 홈페이지 또는 전화 신청. 053-667-3231 □인터넷 스마트폰 중독 예방 및 해소를 위한 가정방문상담=인터넷 및 스마트폰 사용과 관련한 학교 부적응, 학업…
![[동서남북]‘둥지’ 뜻 살리면 좋을 서문시장](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6/06/07/78542371.1.jpg)
대구 서문시장에 3일 야시장이 개장하면서 시민과 관광객이 많이 찾고 있다. 400년 역사를 자랑하는 대구의 상징인 서문시장이 활력을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전통시장 야시장은 전국에 여러 곳 운영되고 있으므로 서문시장 야시장이 새로운 관광자원이 되려면 하나라도 새롭게 바꾸려는…

경북 영천시가 성장 산업 육성에 힘을 쏟고 있다. 시는 이달 준공하는 항공전자시험평가센터와 바이오메디컬생산기술센터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보고회를 최근 열었다. 협력 기관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미국 보잉사의 항공전자수리정보개조(MRO)센터,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 경북차량용임베디…
■ 한태일 인천 남동구 부구청장(55)이 7일 동양 사상의 뿌리로 불리는 주역을 역사적 사실이나 인물과 연관해 풀이한 ‘주역 이야기’(진원)를 펴냈다. 그는 이 책에서 한반도와 인천의 풍수에 대해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한반도가 ‘물고기’이고 인천은 ‘물고기의 입’에 해당된다. 음식…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송도국제도시 3공구 터(면적 7만1700m²)에 제2국제학교를 유치하기 위해 중국학교를 포함한 외국 교육기관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송도국제도시 1공구에는 2010년 수도권 첫 외국 교육기관인 채드윅국제학교가 문을 열었다. 이 학교는 유치원을 포…
경기 부천에서 건강을 주제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이벤트가 펼쳐진다. 부천시정신건강증진센터는 20∼24일 홈페이지(bucheonlove.co.kr)를 통해 ‘온 가족이 함께하는 정신건강 O×퀴즈’를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올해 15회째인 이 이벤트는 정신과 질환과 일반적인 정…
<모집> 인천 □건강강좌=인하대병원 유방 갑상샘 외과센터가 주민을 대상으로 ‘갑상샘암 건강강좌’ 참가자 모집. 10일 오후 3∼5시 인하대병원 3층 강당. 032-890-2560, www.inha.com □치유 캠프=청소년 상담복지센터가 남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넷·스마…
■ 삼성물산, 홍콩 건설협 ‘모범현장상’ 수상 삼성물산은 지난달 27일 홍콩 정부와 건설협회가 주관하는 모범현장상(CCSA)을 받았다고 7일 밝혔다. 이 상은 안전, 현장 관리, 법규 준수 등 8개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건설 현장에 준다. 삼성물산의 ‘홍콩 지하철 SCL C11…

2년 연속 흑자를 기록한 인천도시공사가 창립 13주년을 맞아 새로운 비전을 마련했다. 김우식 인천도시공사 사장은 7일 “낙후된 인천의 원도심 재생 사업과 시민 주거복지 향상을 위한 ‘주택 전문 공기업’으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시공사는 인천지역의 굵직한 초대형 …

대전시가 대덕대로 은하수네거리와 정부대전청사 사이 교통체증구간을 해소한다는 이유로 인도축소공사를 진행하면서 우회 안내판을 제대로 설치하지 않아 보행자들이 어디로 가야할지 어리둥절해하고 있다. 보행자들이 많은 이 구간의 공사는 9월까지 이어지면서 보행자의 큰 불편이 예상된다. 이기진…
<알림> 대전 □웨딩특화거리 조성을 위한 갈마울 어울림 한마당=11일 오전 9시 반 갈마1동 한마음 공원. 기초질서지키기 결의대회, 공연, 체험, 알뜰도서교환전. 042-611-6426 □김병준 변호사와 함께하는 시민법률 콘서트=7월 1일 오후 2시 서구청 대강당. 042-6…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허승욱 정무부지사를 교체할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도 고위 관계자는 7일 “외부에서 먼저 교체설이 나왔는데 이는 사실무근이다. 안 지사는 허 부지사가 안팎으로 업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평가한다”고 말했다. 허 부지사의 교체설은 이날 장기승 충남…
농림축산식품부는 2일부터 5일까지 중국 시안(西安)에서 열린 ‘2016 중국 시안 K푸드 페어’에서 2400만 달러(약 279억 원)의 수출상담 실적을 달성했다고 7일 밝혔다. K푸드 페어는 한국 식품을 알리고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농식품부가 진행하고 있는 사업이다. 농식품부에 따…
대한석탄공사 폐업과 국영광업소 폐광에 반대하는 강원 삼척시 도계읍 주민들의 궐기대회가 7일 도계종합회관에서 열렸다. 지난달 강원 태백 장성광업소, 삼척 도계광업소, 전남 화순광업소의 폐광설이 불거진 이후 열린 첫 궐기대회다. 이날 궐기대회에는 도계읍 주민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대한석탄…

지난해 5월 세계 유일의 ‘당뇨바이오 특화도시’ 조성을 선언한 충북 충주시가 이를 구체화할 장밋빛 청사진을 마련하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섰다. 7일 충주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당뇨특화도시 선언 이후 구상해 온 여러 사업 가운데 실효성과 가시적인 성과가 기대되는 사업들을 추려 …
중국으로 수출되는 TV, 냉장고 등 가전제품에 붙이는 에너지효율 표시 규제 시행이 10월로 미뤄진다. 당장 이달부터 수출에 차질이 생길까 우려했던 대중(對中) 수출 기업은 숨통이 트이게 됐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7일 이달로 예정돼 있던 에너지효율 표시 규제 시행을 1…
주가연계증권(ELS) 및 파생결합증권(DLS) 등에 투자자금이 몰리면서 파생상품 발행 잔액이 사상 최대치로 증가했다. 7일 금융투자업계와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기준 ELS와 DLS의 발행 잔액은 103조1559억 원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말 98조4090억 원에서 …

7일 서울 용산구 장문로 주한 뉴질랜드 대사관저에서 클레어 펀리 대사(왼쪽)와 모델들이 뉴질랜드 키위 브랜드인 제스프리를 소개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한-뉴질랜드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른 키위 가격 인하를 홍보하는 자리였다. 박영대 기자 sanna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