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미사일 도발징후 포착때만 레이더 가동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가 배치돼 2017년 말부터 실전 운용되면 미국 정부는 미 본토에서 근무 중인 미군 병력을 한국에 순환 배치하는 방식으로 운용할 것으로 12일 알려졌다. 미국 록히드마틴사가 현재까지 생산한 사드 포대는 5개로 모두 ‘사드의 총본산’으로 불리는 …
- 2016-07-1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가 배치돼 2017년 말부터 실전 운용되면 미국 정부는 미 본토에서 근무 중인 미군 병력을 한국에 순환 배치하는 방식으로 운용할 것으로 12일 알려졌다. 미국 록히드마틴사가 현재까지 생산한 사드 포대는 5개로 모두 ‘사드의 총본산’으로 불리는 …

한국과 미국이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를 경북 칠곡 지역에서 불과 10여 km 떨어진 경북 성주군 성주읍 성산리 일대에 배치하기로 결정한 것은 철저하게 군사적 효용성을 따진 결과로 보인다는…
남중국해 분쟁에 대한 상설중재재판소(PCA)의 12일 판결에 대해 정부는 조심스럽게 접근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분량이 방대하고 법적으로 사안이 복잡한 만큼 충분한 검토를 거쳐 평가를 내놓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판결 당사자 중 어느 한쪽 편을 들기가 어려운 데다 향후 전개될 …
중국과 필리핀 간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과 관련해 판결을 내린 상설중재재판소(PCA)는 네덜란드 헤이그에 본부를 둔 국제분쟁 해결 기구다. PCA는 1899년 제1회 헤이그 만국평화회의 때 체결된 ‘국제분쟁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협약’에 기반을 두고 설립됐으며 한국을 포함해 총 121개…

12일 네덜란드 헤이그 상설중재재판소(PCA) 판결은 필리핀의 핵심 주장을 대부분 수용해 중국에 완패를 안겨줬다. 미국 워싱턴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보니 글레이저 선임연구원은 워싱턴포스트 인터뷰에서 “필리핀이 대승(major victory)을 거뒀다”며 “중국의 반발…
아들 동현이의 여자친구에게 질투심을 느끼는 아빠 김구라. 그는 여자친구하고만 영화 보는 아들이 내심 서운하다. 이창훈은 무더운 날씨에도 가족을 위해 장작불 앞에서 닭백숙을 손수 끓인다.
성주, 칠곡, 군위, 의성, 영천, 경산, 예천 등 경북 민심이 요동을 치고 있다. “고고도미사일방어 체계, 사드는 NO”, “대구공항 이전은 OK”…. 거론되고 있는 후보지와 낙점이 ‘확실시되는’ 곳을 전망해 본다.
테리사 메이 신임 영국 총리는 12일(현지 시간) 짙은 회색 바지 정장에 호피 무늬 구두를 신고 다우닝가 10번지 총리실에 들어갔다. 내무장관 자격으로 데이비드 캐머런 총리가 주재하는 마지막 각료회의에 참석하기 위해서였다. 하루 뒤인 13일 저녁 같은 장소에 들어가는 그의 신분은 총리…

13일(현지 시간) 취임하는 테리사 메이 신임 영국 총리(60)와 함께 옥스퍼드대를 다녔던 동창들은 “메이가 학창 시절 ‘내 꿈은 영국 최초의 여성 총리’라는 이야기를 여러 번 했다”고 회상했다. 메이가 꿈꿨던 최초의 여성 총리 자리를 ‘철의 여인’ 마거릿 대처가 차지하자 그는 상당히…

롯데홈쇼핑 사업권 재승인과 관련한 로비 의혹을 받고 있는 강현구 롯데홈쇼핑 사장이 12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4·13총선에서 새누리당의 선거운동 동영상 홍보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부장 이성규)는 12일 서울 강남구의 동영상 제작업체 M사 사무실 등 2곳을 압수수색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관련 문서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또 총선 당시 새누리당 홍보 업무를 총괄했던 …
‘진경준 검사장 주식 대박’ 의혹을 수사 중인 이금로 특임검사팀이 12일 진 검사장의 주거지를 비롯해 김정주 NXC(넥슨그룹 지주회사) 회장의 자택 및 사무실 등 10여 곳을 압수수색했다. 특임검사팀 출범 6일 만에 대대적인 자료 확보에 나서면서 진 검사장의 개인비리 의혹 수사가 넥슨…
유명 프로야구 선수가 대낮 도심 한복판에 세워놓은 승용차 안에서 음란행위를 하다 경찰에 적발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전북 익산경찰서는 이달 초 프로야구 선수 A 씨(36)를 공연음란 혐의로 불구속 입건한 뒤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12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A 씨는…
부산 지역 학교전담경찰관(SPO) 2명이 여고생과 성관계를 맺은 사건과 관련해 해당 경찰서장이 사건 은폐를 주도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경찰청 감사관실도 지난달 1일 첩보를 입수했지만 같은 달 24일 언론 보도 전까지 강신명 경찰청장 등 지휘부에 보고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
![[단독]檢 “가습기 살균제 정부책임 규명” 한명숙 당시 환경장관 조사 검토](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6/07/13/79164041.1.jpg)
‘가습기 살균제 피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이철희 형사2부장)은 이 사건의 정부 책임을 규명하면서 환경부 장관을 지낸 한명숙 전 국무총리(72·수감 중) 등 전직 환경부 고위 관계자를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12일 확인됐다. 검찰은…
정부가 지난해 말부터 최근까지 확정한 굵직한 사회간접자본(SOC) 계획을 이행하려면 21조 원 이상을 써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부가 올해 새 도로를 착공하는 데 쓰는 예산(2202억 원)의 96배에 달하는 수준이고 이명박 정부 시절 4대강 사업에 들인 정부 예산(8조6000…
“A기업 대표인데, 고교 동창인 경제 부처 B 과장의 부친상에 화환을 보내면 부의금은 따로 할 수 없는 건가요?” “케이스별로 다릅니다. 직무관련성을 따져 봐야 하는데….” 부정 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 시행을 두 달여 앞두고 국민권익위원회에는 유권…
한국과 미국이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를 경북 칠곡 미군기지(캠프 캐럴)에서 10여 km 떨어진 성주군 성주읍 성산리 일대에 배치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12일 알려졌다. 군 작전 개념상 칠곡과 성주는 같은 지역으로 분류된다. 군 소식통에 따르면 한미 양국은 군사적 효용…
네덜란드 헤이그 상설중재재판소(PCA)가 12일(현지 시간) 중국의 남중국해 영유권 주장에 대해 법적 근거가 없다고 판결했다. 중국이 암초를 매립해 만든 인공섬에 대해서도 200해리 배타적경제수역(EEZ)을 확보할 수 있는 유엔 해양법상 ‘섬’으로 인정하지 않았다. 2013년 1월 필…
![[오늘의 운세/7월13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6/07/12/79163654.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