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BC대표팀 ‘젊은피’ 어딨나 했더니… 美서 비지땀
“몸을 최대한 잘 만들어 달라. 그리고 맡은 역할에 충실해 달라.” 이강철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한국 대표팀 감독은 16일 처음 소집된 대표팀 선수들에게 짧지만 강한 메시지를 전했다. 올해 WBC는 3월 8일 개막(한국의 첫 경기는 3월 9일 호주전)한다. 예년 프로야구 정규…
- 2023-01-1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몸을 최대한 잘 만들어 달라. 그리고 맡은 역할에 충실해 달라.” 이강철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한국 대표팀 감독은 16일 처음 소집된 대표팀 선수들에게 짧지만 강한 메시지를 전했다. 올해 WBC는 3월 8일 개막(한국의 첫 경기는 3월 9일 호주전)한다. 예년 프로야구 정규…

서울에 사는 30대 여성 A 씨는 아침에 깨면 스마트폰부터 켠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둘러보다 간단히 밥을 먹고 집안일을 한다. 오후엔 방에서 책을 읽다 낮잠을 자기도 하지만 외출은 안 한다. A 씨는 “스트레스를 피하기 위해 잠을 많이 자는 것 같다”고 말했다. 다른 30대…
서울이 2025 국제빙상경기연맹(ISU) 피겨스케이팅 4대륙 선수권대회 개최지로 선정됐다. ISU는 18일 홈페이지를 통해 2024∼2025, 2025∼2026시즌 일정 일부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2025년 2월 4일부터 6일간 서울에서 4대륙 선수권이 열린다. 서울에서 4대륙…

“이제 일을 시작하는 것 같은 기분인데….” 27일로 4년의 임기를 마치고 평교수로 돌아가는 김동원 전북대 총장(64)은 ‘윤석열 정부’가 주요 교육정책으로 추진하는 지역균형발전과 교육자유특구 등 지역 대학의 역할이 강조되는 상황에서 물러나는 것을 무척 아쉬워했다. 2일 전북대 총장…

18일 서울 종로구의 한 지하상가에 마스크 착용 안내문이 게시돼 있다. 정부는 이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코로나19 유행이 정점을 지나면서 방역 상황이 전반적으로 안정화하고 있다”며 20일 예정된 중대본 회의에서 실내 마스크 의…
북한 콘텐츠를 갈무리해 방송하던 ‘통일TV’의 송출이 18일 중단됐다. 통일TV를 송출하던 KT 인터넷TV(IPTV) 지니TV는 이날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방송프로그램 내용상 문제 등으로 인해 고객님들의 권익 보호를 위해 부득이하게 통일TV 방송프로그램 제공이 중단됐다”고 밝혔다. …
저소득층 성인의 교육비를 지원하는 ‘평생교육 이용권’(바우처) 지급자가 올해 5만7000명으로 확대된다. 지난해 3만 명에서 2만7000명 늘어난 규모다.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다음 달 3일까지 ‘2023년 평생교육 이용권’ 신청을 받는다고 18일 밝혔다. 평생교육…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두 번째 걸린 사람의 치명률이 처음 감염된 사람의 치명률보다 80%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치명률이란 전체 확진자 중 사망자의 비율이다. 18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지난해 7월 24일부터 12월 10일까지 코로나19 확진자 847만2…

새해 다이어트를 결심했다면 다가오는 설 연휴는 그 결심이 무너지기 쉬운 고비다. 가족끼리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며 먹다 보면 평소보다 많이 먹게 되기 마련이다. 떡국, 갈비찜, 각종 전, 식혜 등 설날 대표 음식들은 열량도 높은 편이다. 김범택 아주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로부터 설날 늘…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연금특위)가 내는 돈인 보험료율과 받는 돈인 소득대체율을 동반 인상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용돈 연금’에서 벗어나자는 취지지만 재정 안정성을 확보하려는 연금개혁의 취지가 퇴색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연금특위 산하 민간자문위원회(자문위…

학교의 자율권 강화와 학생들의 수요에 맞는 특성화 교육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교육부의 ‘고교 교육력 제고 방안’의 구체적인 내용이 알려지면서 교육계에 파장이 일고 있다. 특히 변화가 불가피한 전국 단위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외국어고(외고), 국제고 등은 우려와 환영의 반응이 엇갈리는…

오랜만에 가족이 모이는 설 연휴를 건강하게 보내려면 ‘겨울철 불청객’으로 불리는 노로바이러스를 조심할 필요가 있다. 특히 노로바이러스 환자가 최근 한 주 동안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배 가까이 늘어나는 등 크게 유행하고 있어 이번 연휴에 더욱 주의가 요구된다. 식중독을 일으키…

산림청은 올해를 ‘산림 르네상스 원년’으로 선포하고 국민과 임업인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부터 달라지는 산림 관련 제도를 분야별로 정리했다. ▽숲경험체험림 시행=숲에서 산림휴양, 체험, 관광, 숙박 등 복합 산림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숲경영체험림’ 제도가 6월부터…

“인터뷰 장소를 왜 건물 로비로 선택하셨나요?” “답답한 사무실보다 나무와 화초가 있는 이런 곳이 좋지 않습니까?” 16일 오후 3시 반 세종시 국립세종수목원 연구동 1층 로비. 남성현 산림청장이 앉은 의자 뒤에 꾸며진 실내 정원에는 떡갈잎고무나무, 베고니아, 연인초, 접란 등이 심…

“쥐뿔도 모르면서….” 아무것도 모르면서 아는 체하는 사람에게 쓰는 이 표현은 설화(說話)에서 비롯됐다는 설이 유력하다. 사람으로 변한 쥐가 남편 행세를 하는 ‘쥐둔갑 설화’에서 쥐의 정체가 탄로 나자 진짜 남편이 아내를 타박한다. “쥐뿔도 몰랐냐”고. 이 말은 오늘날에도 우리…
이스라엘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가 이끄는 극우 연정 집권 이후 팔레스타인 및 아랍 국가들과의 긴장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이스라엘 경찰이 요르단대사의 동예루살렘 성지 방문을 막았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되고 있다. 팔레스타인에 대한 이스라엘의 강경 정책이 나날이 강도를 더해가자 한국을 포…

고 강수연 배우(1966∼2022)의 유작 ‘정이’가 넷플릭스를 통해 20일 전 세계에 동시 공개된다. ‘정이’는 좀비 영화 ‘부산행’(2016년)과 넷플릭스 드라마 ‘지옥’(2021년) 등 독창적인 작품으로 유명한 연상호 감독(45·사진)이 새롭게 도전하는 한국형 공상과학(SF) 영…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폭발 사고와 관련해 예방 조치를 하지 않았다며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로 기소된 원전 운영사 도쿄전력의 옛 경영진에 대해 1심에 이어 항소심에서도 무죄 판결이 나왔다. 도쿄고법은 18일 가쓰마타 쓰네히사 전 도쿄전력 회장과 무토 사카에 전 부사장…

월트디즈니 가문의 상속녀 애비게일 디즈니, 마블 영화 속 ‘헐크’ 역할을 맡은 배우 마크 러펄로 등 전 세계 부자 205명이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에 모인 각국 지도자에게 “지금 당장 우리에게 세금을 부과하라”며 부유세 도입을 촉구했다. 17일 가디언 등에 따르면 스스로를 ‘…

피아니스트 김준형(26)은 2021년 12월 ‘LG와 함께하는 서울국제음악콩쿠르’ 우승에 이어 지난해 9월 독일 ARD 콩쿠르 준우승을 차지하면서 이 시대 주목해야 할 피아니스트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그가 서울 서대문구 금호아트홀 연세의 ‘아름다운 목요일’ 주인공으로 26일 리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