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GA 2년차 김주형 “올해는 더 나은 해로”
“올해는 지난해보다 더 나은 해가 되었으면 한다.” 김주형(21)은 미국프로골프(PGA)투어 센트리 토너먼트 오브 챔피언스 개막을 이틀 앞둔 4일 PGA투어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김주형은 지난해 8월 PGA투어 윈덤 챔피언십에서 우승했다. 두 달 뒤엔 슈라이너스 칠드…
- 2023-01-0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올해는 지난해보다 더 나은 해가 되었으면 한다.” 김주형(21)은 미국프로골프(PGA)투어 센트리 토너먼트 오브 챔피언스 개막을 이틀 앞둔 4일 PGA투어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김주형은 지난해 8월 PGA투어 윈덤 챔피언십에서 우승했다. 두 달 뒤엔 슈라이너스 칠드…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앞 삼거리와 신촌로터리를 잇는 연세로 차량 통행이 20일부터 올 9월까지 허용된다. 서울시는 “20일 0시부터 9월 30일 밤 12시까지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운용을 일시 정지한다”고 4일 밝혔다. 이에 따라 그동안 통행이 금지됐던 승용차와 택시 등이 20일부터…

우리나라에는 50만 명 정도로 추정되는 희귀질환자가 있다. 매년 5만여 명씩 희귀질환 환자가 새로 발생한다. 희귀질환은 질환당 환자 수가 2만 명 이하이거나, 진단이 어려워 유병인구를 알 수 없는 질환이다. 희귀질환은 세계적으로 8000여 종이 등록돼 있고, 국내에 등록된 희귀질환은 …

서울시교육청이 2014년 이후 한 번도 지급하지 않았던 자율형사립고(자사고) 및 외국어고 ‘사회통합전형 미충원 보전금’을 올해부터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4일 밝혔다. 교육부는 2014년부터 정원을 채우지 못한 전국 자사고, 외고를 지원하기 위해 전국 시도교육청에 이 예산을 내…
정부가 해외 친환경 사업에 투자해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이를 국가 온실가스 감축분으로 인정받는 첫 사례가 나온다. 국가 온실가스 통계에서 국내가 아닌 국외감축분이 처음 반영되는 것이다. 환경부는 올해 착공 예정인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매립지 바이오가스 발전 사업에 지분투자를 했고 이를 …
![[만화 그리는 의사들]〈256〉행복을 찾아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1/05/117288888.8.jpg)
지난해 12월 23일부터 담뱃갑에 삽입되는 흡연 경고 그림이 바뀌었다. 담배꽁초로 가득 찬 젖병을 아기에게 물리는 모습 등 ‘끔찍한’ 경고 그림이 추가됐고, 경고 문구도 흡연으로 발생할 수 있는 질병 위험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개정됐다. 하지만 다른 나라들에 비하면 우리나라 담뱃갑에 표…

정보기술(IT) 기업에 다니는 남모 씨(33)는 지난해 3월 대학원 석사과정 졸업논문을 쓰기 위해 15일짜리 휴가를 썼다. 직장에 다니면서 틈틈이 논문 준비를 했지만 집중해서 마감할 시간이 필요했다. 그가 쓴 휴가는 개인 연차휴가가 아니라 회사가 매년 15일씩 제공하는 ‘학습휴가’였다…

“긴 머리로 해볼까…. 아니면 초록색 염색은 어때?” 3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지하 2층 ‘B the B(비더비)’ 라운지. 기계 앞에 모인 사람들이 다음엔 어떤 헤어스타일에 도전할지 열띤 논의를 이어갔다. 논의 중에 버튼을 누르니 화면에 나온 이들의 헤어스타일이 계…
2023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서울 주요 대학과 의대의 경쟁률이 전반적으로 하락했다. 문·이과 통합형 수능 실시로 수험생들의 안정 지원 경향이 뚜렷해진 것이다. 이과 수험생의 인문계열 교차 지원이 늘어나면서 정시 불확실성이 높아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4일 종로학원 등에 따르면 서울 …

4일 서울 금천구 안심택배함 앞에서 시민들이 봉투를 꺼내고 있다. 금천구는 집에서 택배를 받기 어려운 구민들을 위해 무인 안심택배함을 관내 주민센터 등 10곳에서 운영 중이다. 신청자가 원하는 안심택배함을 지정하면 택배기사가 배송 후 배송 일시 및 인증번호를 휴대전화로 보내 찾을 수 …
4일 열린 국회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1차 청문회에서 윤희근 경찰청장은 참사 당일 충북 제천시에서 등산한 뒤 술을 마셨다는 의혹을 인정했다. 여당은 이임재 전 용산서장에게 책임을 추궁했고 야당은 마약수사에 집중해 시민안전을 소홀히 했다고 따졌다. 6일 속개하는 청문회 주요 …
인천시는 수봉도서관이 운영하는 스마트도서관이 경인전철 제물포역 1층에 문을 열었다고 4일 밝혔다. 스마트도서관에는 도서를 자유롭게 빌리고 반납할 수 있는 ‘도서 대출반납 무인서비스시스템’이 설치돼 있다. 수봉도서관 회원증을 갖고 있는 시민이면 1명당 2권을 2주 동안 빌릴 수 있다. …

지난해 12월 말 서울 강남구 메가박스 코엑스 돌비시네마 3D관에서 일명 ‘초장 사태’가 벌어졌다. ‘아바타: 물의 길’을 보러 온 한 관객이 회를 가져와 초장에 찍어 먹으며 관람하는 바람에 초장 냄새가 상영관에 진동한 것. 문제의 관객이 “쩝쩝” 소리까지 내며 요란하게 회를 먹는 바…
경기 고양시청이 올해 말 백석동 요진 업무빌딩으로 이전한다. 고양시는 4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30 비전’ 및 민선 8기 정책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지난해 11월 요진 업무빌딩 기부채납이 확정돼 신청사 문제 해결에 새 선택지가 생겼다”며 이렇게 밝혔다. 또 “…
서울 종로구(구청장 정문헌)가 겨울방학을 맞아 황학정 국궁전시관에서 초등학생들이 전통무예를 체험할 수 있는 ‘슬기로운 국궁생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슬기로운 국궁생활은 20일과 27일 두 번 운영된다. 이틀 모두 2회로 나눠 진행되는데, 1회는 오전 10시∼낮 12시,…

세계 클래식계의 한 해는 빈 왈츠와 폴카로 열린다. 올해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신년음악회는 빈 국립오페라 총감독을 지낸 오스트리아 토박이 지휘자 프란츠 벨저뫼스트가 2011, 2013년에 이어 세 번째로 지휘봉을 들었다. 1939년 시작된 이 음악회에서 영향받은 왈츠와 폴카 콘서트는…

“폴라로이드사는 60초 안에 흑인을 가둔다.” 1970년 10월 4일 미국 매사추세츠주 폴라로이드사. 경영진이 드나드는 주차장과 출입문은 물론이고 회사 게시판과 화장실 곳곳에 이 같은 문구가 적힌 전단지가 나붙었다. 전단을 붙인 이는 폴라로이드 컬러사진연구소에서 일하던 흑인 여…

“계미년(癸未年) 8월 10일 대왕년(大王年) 남제왕(男弟王)이 오시사카궁에 있을 때 사마(斯麻·무령왕의 이름)가 장수를 염원하면서(念長寿)….” 일본의 국보인 청동거울 ‘인물화상경(人物畵像鏡·사진)’에는 이 같은 내용의 48개 글자가 원형으로 새겨져 있다. 고대 일본 천황을 신주…

중국에서 인구가 제일 많은 도시인 ‘경제 수도’ 상하이에서 “주민 70%인 1750만 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렸을 것”이라는 전문가 분석이 나왔다. 하지만 중국 매체들은 2일 기준 코로나19 사망자는 3명이라고 전했다. 중국 코로나19 통계 혼란은 가속화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