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순덕의 도발] 노무현은 “당정분리 재검토” 작심토로 했었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2/10/117824827.1.jpg)
[김순덕의 도발] 노무현은 “당정분리 재검토” 작심토로 했었다
새로운 팩트를 알게 되면 생각과 주장도 달라져야 한다. 나는 ‘당정 분리’가 민주적 원칙 또는 상식이고 따라서 대통령이 당 대표까지 좌지우지하는 것은 반(反)민주인줄 알았다. 그래서 작년 9월 ‘차라리 대통령이 여당 Chong Jae 겸임하시라’고 칼럼도 썼다. ▶[김순덕 칼럼]차라리…
- 2023-02-1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김순덕의 도발] 노무현은 “당정분리 재검토” 작심토로 했었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2/10/117824827.1.jpg)
새로운 팩트를 알게 되면 생각과 주장도 달라져야 한다. 나는 ‘당정 분리’가 민주적 원칙 또는 상식이고 따라서 대통령이 당 대표까지 좌지우지하는 것은 반(反)민주인줄 알았다. 그래서 작년 9월 ‘차라리 대통령이 여당 Chong Jae 겸임하시라’고 칼럼도 썼다. ▶[김순덕 칼럼]차라리…
4위 진입에 도전하는 토트넘 홋스퍼에 낭보와 비보가 동시에 전해졌다. 팀을 이끄는 수장 안토니오 콘테 감독이 수술을 잘 마치고 돌아왔지만 팀 전력에 힘을 더하는 백업 미드필더 이브스 비수마의 부상으로 마냥 웃을 수 없는 처지다. 토트넘은 10일(이하 한국시간) 공식 소셜네트워크서비…

문화재청이 국보 숭례문 화재를 계기로 만든 ‘문화재 방재의 날’(2월10일)을 맞아 이달 말까지 숭례문 야간 경관조명의 소등 시간을 한시적으로 조정한다. 문화재청은 문화재 방재의 날 및 숭례문 화재 15주년을 맞아 10일 숭례문의 야간 조명을 다음 날 일출 때(7시15분쯤)까지 계속…

현대백화점그룹이 주력 계열사인 현대백화점을 인적분할을 통해 지주회사 체재로 전환하려던 계획이 무산됐다. 현대백화점그룹은 10일 현대백화점 임시 주주총회에서 ‘분할계획서 승인의 건’이 최종 부결됐다고 밝혔다. 앞서 현대백화점은 지난해 9월 16일 이사회를 통해 투자부문 및 사업부문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0일 위례·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과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홀로 국회에서 출발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를 주재한 뒤 10시25분쯤 준비된 차를 타고 국회를 떠났다. 다만 1, 2차 조사와 달리 이번엔 의원들이 동행하지 않았다. 이 대표는 …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동선 소독을 명목으로 개인 정보를 요청하고 특정 애플리케이션(앱) 설치를 유도하는 등의 신종 보이스피싱 수법이 발각됐다. 10일 강원 원주시에 따르면 최근 한 식당에 질병관리청을 사칭한 전화가 걸려왔다. ‘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갔…

아모레퍼시픽은 메디안 미백과학 치약을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과산화수소를 미백 치약 허용 함량 치인 0.75%까지 올려 미백 기능이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임상 시험 결과 미백과학 치약 사용 3개월 후 치아 밝기가 대조군 대비 5.7배 향상되는 것을 확인해 치아 미백 효과를 입증…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유럽의 한 유명 마트가 ‘중국에서 기원’이라는 문구를 담은 김치를 판매하고 있어 항의했다고 10일 밝혔다. 서 교수는 이날 “독일의 마트 체인 ALDI의 자체 브랜드인 ‘ASIA GREEN GARDEN’이 만든 김치를 보면 로고와 ‘KIMCHI’ 사이에 ‘Ch…

롯데리아가 이달 초부터 제품 판매 가격을 평균 5.1% 인상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맥도날드도 일부 메뉴의 가격을 조정하겠다고 10일 밝혔다. 맥도날드의 가격 인상은 지난해 8월 이후 6개월 만이다. 이번 가격 조정으로 메뉴별 가격은 최소 100원에서 최대 400원 인상된다. 전체 품…

미국 국무부가 북한의 심야 열병식 이후 한반도 비핵화라는 정책 목표를 재확인했다.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은 9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열병식과 관련해 “북한이 퍼레이드를 개최한 것을 알고 있다”라며 “우리 목표는 여전히 같다. 이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이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법원의 무죄 판결을 놓고 검찰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였다. 검찰 수사의 형평성 논란을 지적하며 대장동 의혹 일체에 대한 특검과 김건희 여사 의혹 관련 특검 필요성을 강조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맥도날드가 일부 메뉴의 가격을 평균 인상률은 약 5.4% 조정한다고 10일 밝혔다. 지난해 8월 이후 6개월 만이다. 이번 가격 조정은 오는 16일부터 적용되며, 메뉴별 인상액은 최소 100원에서 최대 400원이다. 대표 메뉴별로 살펴보면, ‘빅맥’, ‘맥스파이시 상하이 버거’ 단…

이마트에브리데이가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오는 15일까지 초콜릿·와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인기 초콜릿에 최대 20%의 할인이 적용돼 트윅스미니스 500g이 8900원, 오리온 핫브레이크 미니 714g이 9900원에 판매된다. 초콜릿 전 품목을 2만 원 이상 구매 시 …

#해외 취업에 성공한 A씨는 출국 전에 월세 보증금 등 정착비용 송금을 위해 은행에 7만달러의 해외송금을 요청했으나, 송금이 곤란하다는 답을 받았다. 연간 5만달러 이상의 송금의 경우 증빙서류 확인의무 준수가 필요하며 아직 해외 출국하지 않은 상황에서 정확한 송금 목적이 규명되지 않았…

수도권에서 전용면적 84㎡가 ‘국민평형’이라는 공식이 깨지고 있다. 4인 가족이 줄고 자산규모가 작은 2030세대들이 주택시장에 진입하면서 자금 부담이 적은 전용 59㎡를 선호하는 수요자들이 늘고 있다. 수도권(서울·경기·인천) 2~3인 가구는 500만 가구 돌파를 앞두고 있다. 1…

문재인 정부 ‘통계 조작’ 의혹을 감사 중인 감사원이 최근 홍장표 전 청와대 경제수석과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을 불러 조사했다. 지난달 말 황덕순 전 청와대 일자리수석을 처음 조사한 데 이어 문재인 정부 경제 정책을 담당했던 최고위급 참모들을 잇달아 소환하고 있다. 감사원은 홍 …

부품을 적기에 납품하지 못할 경우 막대한 손해가 발생하는 점을 빌미로 대기업 1차 협력업체 3곳을 협박해 150억원을 뜯어낸 혐의로 1심에서 징역 10년형을 선고받은 2차 협력업체 대표가 항소심에서 3년을 감형받았다. 부산고법 울산제1형사부(재판장 박해빈 부장판사)는 특정경제범죄가중…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여권의 지지를 받고 있는 김기현 당대표 후보에 대해 “반드시 (당선)된다고 보장할 수 없다”며 “경선 과정에 대통령실이 이렇게 관심을 갖고 보면 그 결과에 대해 어떻게 책임 질 건가도 생각 해야 된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지난 9일 밤 C…

경찰이 문재인 정부 당시 주요 국가통계 왜곡 의혹에 연루된 강신욱 전 통계청장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10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강 전 청장을 고발한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 관계자를 불러 고발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서민…

튀르키예(터키)와 시리아를 강타한 지진으로 고립된 열 살 소녀가 90시간 만에 구조됐다고 미국 CNN이 보도했다. 전문가들이 인명 구조의 골든타임이라고 보는 72시간이 지났지만 극적으로 생환한 것이다. 소녀가 가장 먼저 찾은 음식은 우유였다. 9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튀르키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