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에 당뇨병 앓고 있는데”…75세 이상 백신접종 Q&A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3월 30일 21시 17분


코멘트
다음 달 1일부터 75세 이상 어르신 351만 명을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다. 요양병원 환자나 종사자, 의료진, 코로나19 대응요원이 아닌 일반 국민으로는 처음이다. 고령층이 백신을 맞는 만큼 걱정도 적지 않다. 질병관리청 콜센터(1339) 등에 접수된 어르신들의 궁금증을 바탕으로 접종 정보를 문답(Q&A)으로 정리했다.

―내가 언제, 어디서 백신을 맞는지 궁금하다.

“현재 지방자치단체 공무원과 마을 이장, 통장 등이 가가호호 방문하거나 전화로 접종 일정을 안내하고 있다. 접종에 동의한 경우 날짜가 가까워지면 개별적으로 연락이 온다. 접종센터 위치 등을 알고 싶으면 지자체 콜센터(지역번호+120)에 문의하면 된다. 백신 안전성 등 접종 전반에 대해 물어보고 싶으면 질병관리청 콜센터(1339)에 연락하면 된다.”

―독감 접종을 받은 뒤 응급실에 실려 간 적이 있다. 코로나19 백신은 맞아도 되나.

“발열이나 근육통, 붓기 등 일반적인 백신 접종 반응으로 응급실에 갔다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해도 된다. 다만 중증 전신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했다면 코로나19 백신 접종도 ‘주의 대상’에 해당된다. 이 경우 백신 접종으로 얻는 이득이 문제점보다 명확하게 많은 경우에만 접종을 권고한다. 먼저 의료진과 상담하는 게 좋다.”

―고혈압에 당뇨병을 앓고 있는데 백신을 맞아도 괜찮을까.

“코로나19는 고령의 기저질환자에게 가장 위험하다. 그만큼 고혈압, 당뇨병, 만성폐질환 등 흔한 만성질환을 가진 75세 이상 어르신은 접종을 받는 게 좋다. 물론 기저질환 종류가 다양하고 접종 당일 ” 상태가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접종 전 예진하는 의사의 판단에 따라야 한다.“

―혈압약을 복용 중이다. 백신을 맞으면 혈압이 올라가지 않나.


”접종 후 가장 흔한 이상반응 가운데 하나가 발열이다. 열이 오르면 혈압도 따라 오를 수 있다. 하지만 평소에 약을 복용해 혈압을 조절하는 어르신이라면 백신 접종으로 혈압이 갑자기 많이 오를 가능성이 낮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혈압약을 먹고 있어도 백신 접종에는 문제가 없다.“

―나이가 많아서 백신 부작용이 더 크진 않을지 걱정이다.


”지금까지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 비율을 보면 오히려 반대다. 29일 현재 백신 접종 후 발열, 근육통, 두통 등을 호소한 사람의 비율은 연령대별로 20대가 3.18%로 가장 높고, 60대 이상이 0.25%로 가장 낮았다. 나이가 많을수록 이상반응이 적다. 젊을수록 백신 면역반응이 더 활발해 이런 현상이 나온 것으로 추정된다.“

―알레르기 약을 먹고 백신을 맞으면 아프지 않고 이상반응도 없다던데.

”알레르기 약 때문에 주사가 덜 아프지는 않다. 또 백신 접종 뒤 미리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는 방법도 없다. 알레르기 약을 먹고 주사를 맞는 것은 과학적인 근거가 전혀 없다. 방역당국은 이를 권장하지 않고 있다.“

―백신 접종이 치매를 유발한다는 소문이 있더라.

”전혀 사실이 아니다. 치매를 유발하려면 신경세포나 뇌에 만성적인 영향을 줘야 한다. 병원성이 없는 항원을 집어넣어 면역세포를 만드는 백신의 작동 원리를 비춰보면 신경세포나 뇌에 영향을 줄 가능성은 없다. 과학적 근거가 전혀 없는 소문이다.“

―움직이는 게 어려운데 집에서 접종할 수는 없을까.

”75세 이상 어르신은 화이자 백신을 맞는다. 초저온 상태로 보관하는 데다, 백신 한 병당 6명을 접종해야 해 반드시 접종센터로 가야 한다. 지자체 차원에서 공공차량이나 전세버스 등으로 이동 대책을 마련했다. 만약 버스 이용도 어려우면 접종 통보 공무원이나 마을 이장 통장 등에게 이야기하면 교통편을 마련해 주기로 했다.“

―아내와 사별하고 혼자 살고 있다. 접종 후에 갑자기 이상반응이 생기면 어떻게 하나.

”혼자 사는 고령층은 백신 접종 전후에 누군가와 함께 있는 것이 좋다. 특히 접종 후 이상반응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가족이나 친구, 지인 등이 옆에 있어야 한다. 혼자 살고 있다면 접종 이후 하루 이틀이라도 주변 사람들에게 함께 지내도록 부탁하는 게 좋다.“

이미지 기자 imag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