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은 기본! 음성·손동작까지 인식…TV리모컨 스마트하게 진화

  • Array
  • 입력 2011년 12월 26일 07시 00분


채널을 돌리는 데 사용하던 TV리모콘이 게임, 검색은 물론 음성인식, 동작감지기능까지 탑재한 스마트 리모콘으로 진화하고 있다. 모델들이 IPTV 올레TV를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로 작동할 수 있는 ‘올레TV가이드앱’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KT
채널을 돌리는 데 사용하던 TV리모콘이 게임, 검색은 물론 음성인식, 동작감지기능까지 탑재한 스마트 리모콘으로 진화하고 있다. 모델들이 IPTV 올레TV를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로 작동할 수 있는 ‘올레TV가이드앱’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KT
LG 스마트 TV용 ‘매직모션 리모컨’
음성·동작 인식 …시키는 재미 솔솔
올레TV는 스마트폰 리모컨 앱 출시


전원을 켜고 채널을 바꾸는 데 필요한 TV 리모컨. 단순했던 리모컨이 ‘스마트 시대’를 맞아 똑똑하게 변하고 있다. 음성인식 기능과 동작을 감지하는 스마트TV 전용 리모컨이 나왔는가 하면 스마트폰으로 인터넷TV(IPTV)의 프로그램을 확인하고 검색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이하 앱)도 등장했다.

사용자들은 전원을 켜고 채널을 돌리는데 그치지 않고 게임을 하고 검색도 하는 등 보다 편리하게 TV 시청을 할 수 있게 됐다.
● 앱으로 TV 조작 ‘뚝딱’

스마트폰에 앱을 내려받으면 스마트 리모컨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KT는 IPTV 올레TV를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로 작동할 수 있는 ‘올레TV가이드’ 앱을 출시했다. 리모컨 대신에 이동통신이나 와이파이에 접속한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를 이용해 거리와 방향에 관계없이 집안 어디서든 편리하게 올레TV를 작동할 수 있다.

모든 콘텐츠 검색이 가능하며 현재 시청중인 프로그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추천코너를 통해 볼만한 콘텐츠도 소개받을 수 있다. 이 앱을 이용하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전원, 채널변경, 음량조절 등 올레TV 리모컨의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검색 기능은 의미추론 검색방식을 이용해 입력한 검색어에 대한 추천 검색어 및 관련 VOD를 찾아준다. 음성검색 기능을 통해 제목, 출연자, 감독 등의 검색어를 말하면 검색 결과를 올레TV에 보여준다.

올레 TV 가이드는 아이폰, 아이패드 등 iOS 기반 단말과 갤럭시S 등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과 태블릿PC에서 이용할 수 있다. 애플 앱스토어,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앱을 내려 받아 설치한 후 휴대폰 번호와 인증번호를 입력한다.

삼성전자도 갤럭시S와 갤럭시탭 등에서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TV 리모컨 앱 ‘삼성 리모트’를 서비스하고 있다. 와이파이를 통해 스마트TV와 접속해 스마트폰, 스마트패드를 TV 리모컨처럼 사용할 수 있다.
● 동작인식까지 ‘척척’

리모컨 자체의 진화도 눈여겨 볼 만 하다. LG전자가 내년 1분기 출시 예정인 2012년형 스마트TV용 매직모션 리모컨은 LG 시네마 3D 스마트TV 활용도와 사용자 편의성을 한층 높여준다.

이 리모컨의 가장 큰 특징은 음성인식(Voice Recognition) 기능. 음성만으로도 문자 입력이 가능해 인터넷 검색 시 자판을 눌러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다. 휠(Wheel)이 탑재돼 사용자가 인터넷 검색 시 화면을 간편히 읽어 내려 갈 수 있다. 컴퓨터용 마우스 휠과 유사한 기능이 적용된 것이다.

리모컨을 쥔 채로 특정 손동작을 하면 TV가 명령으로 인식하는 ‘매직 제스쳐’ 기능도 재미있다. 사용자는 매직모션 리모컨으로 ‘V’ 자를 그리는 동작을 취하면 ‘최근 본 영상’ 목록이 실행된다.

마우스를 사용하듯 리모컨을 움직여 커서를 원하는 아이콘으로 이동시켜 선택할 수 있다. 2D영상을 3D로 변환해주는 3D 버튼도 추가됐다.

리모컨의 진화는 스마트 TV 앱의 진화도 가져왔다. 리모컨으로 화면을 겨냥해 즐길 수 있는 사격 게임 등이 대표적인 예다.

김명근 기자 dionys@donga.com 트위터@kimyke76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