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경아의 정원의 속삭임]세상에서 가장 작은 정원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5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테라리엄에 적합하게 호리병 모양으로 만들면 실내에 걸어두고 미니 정원을 연출할 수 있다. 오경아 씨 제공
테라리엄에 적합하게 호리병 모양으로 만들면 실내에 걸어두고 미니 정원을 연출할 수 있다. 오경아 씨 제공
오경아 오경아디자인연구소 대표
오경아 오경아디자인연구소 대표
1829년의 일이다. 영국의 한 부둣가 실험실에서 너대니얼 워드 박사는 자신이 좋아하는 고사리를 키우려고 애를 썼다. 하지만 산업혁명의 그 시절 영국은 굴뚝에서 솟아오르는 매연으로 식물을 키우기조차 힘들었다. 그는 고사리를 키울 방법이 없어지자 곤충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나방을 연구하던 그는 번데기에서 나방이 되는 과정을 실험실에서 관찰하기 위해 밀봉된 미니 유리온실을 만들었다. 그리고 거기에 흙과 함께 정원에서 나온 식물을 넣어두었다. 안타깝게도 나방은 번데기에서 나오지 못하고 죽었는데 다른 게 발견됐다. 흙과 함께 넣어둔 식물 속에서 고사리가 발아를 했던 것이었다. 당연히 식물이라면 밀폐된 유리 온실 속에서 살아남을 수가 없어야 하는데 반전이 숨어 있었던 것이었다.

워드 박사는 유리 온실이 일종의 대기권으로 밀봉돼 있는 지구와 같이 생태순환효과를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유리온실에 있는 수분은 사라지지 않고 증발이 되었다가 밤이 되면 다시 물방울이 되어 떨어졌고, 밀봉된 공간은 식물이 숨을 쉬면서 공기가 지속적으로 산소와 이산화탄소로 순환이 일어나고 있었다.

워드 박사는 이 의외의 발견에 포기했던 고사리 키우기를 다시 시작했다. 와디언 케이스라고 이름 붙여진 미니 온실에서 고사리는 무럭무럭 자라났고, 그는 당시 친구였던 영국 왕립식물원 큐 가든의 수장이었던 윌리엄 후커 경에게 자신의 고사리를 자랑했다.

후커 경의 마음을 빼앗은 것은 고사리보다는 워드 박사의 유리온실이었다. 이것만 있다면 전 세계 식물을 어디에서나 싣고 오고 갈 수 있었다. 비행기라는 교통수단이 없었던 당시는 배를 이용해 모든 것을 운반할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 석 달이 넘는 오랜 시간 동안 항해를 견디는 식물이 거의 없어서 진귀한 식물을 두고도 가져올 수가 없을 때였다. 후커 경은 중국으로 식물채집을 떠난 식물학자 로버트 포천에게 이 와디언 케이스를 보냈고, 포천은 2만3000개가 넘는 식물과 1700종이 넘는 묘목을 이 와디언 케이스를 이용해 영국으로 보내는 데 성공했다. 심지어 중국이 자생지인, 향기가 좋은 아네모네는 이 밀봉된 유리 속에서 항해 중 꽃을 피웠다고 일기에 쓰기도 했다.

이 와디언 케이스의 발전은 여기에 그치지 않았다. 중국의 차를 인도 아삼과 시킴 지방으로 옮겨 대규모 차 농장을 발전시키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영국이 가져간 경제적 이득은 숫자로 환산하기 힘들 정도였다. 물론 워드 박사가 이 발명의 대가로 받은 것은 거의 없었다. 하지만 그는 경제와 산업과는 상관없이 죽는 날까지 자신이 발명한 온실에서 고사리를 키우는 일에만 매달렸고, 그가 죽은 후 남겨진 유산을 정리했을 때 2만5000종의 고사리 채집본이 남았다.

아직도 식물은 그때의 와디언 케이스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방식으로 운반이 되고 있다. 그런데 워드 박사의 고마움은 이제 식물 운반의 차원에만 머물러 있지가 않다. 이른바 세상에서 가장 작은 정원이라고 일컬어지는 테라리엄이 바로 이 워드 박사의 와디언 케이스로부터 탄생한 것이기 때문이다. 도시생활 속에서 정원에 대한 목마름을 늘 안고 사는 우리들에게도 이 테라리엄은 오아시스 같은 역할을 한다. 바빠서 물을 제대로 줄 수 없는 상황조차도 테라리엄이라면 아무 문제가 되지 않는다.

특히 요즘은 디자인에서 많은 발전이 일어나고 있다. 밀봉을 시키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뚜껑을 닫지 않고 열어두는 형태로 좀 더 자유롭게 유리병 속에서 정원을 연출하기도 한다. 물론 뚜껑을 열어두었다면 밀봉 상태보다는 훨씬 더 물의 증발이 빠르고 많아질 수 있기 때문에 물을 전혀 주지 않을 수는 없다. 다만 가뭄에 강한 선인장을 포함한 다육식물을 이용하면 뚜껑을 열어두어도 물주기를 대폭 줄일 수 있다.

테라리엄을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유리병을 준비하자. 대부분 유리병은 주둥이가 몸통보다 좁기 때문에 식물을 심을 때 손이 들어가지 않는다. 이 때문에 특별히 손잡이가 긴 핀셋을 반드시 준비해야 한다. 맨 밑에 물이 모여 있을 수 있는 저수층을 위해 자갈을 깔아준 뒤, 원예상토(다육식물의 경우는 모래 반, 원예상토 반의 혼합이 좋다)에 식물을 핀셋으로 집어 유리병에 넣어 심어준다.

오경아 오경아디자인연구소 대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