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힘은 들지만 친구들 사귀며 즐겨요” 야영장 내 웃음꽃
“다소 힘은 들지만 재미있게 즐기고 있어요. 그런데 밖에선 너무 부정적으로만 보는 것 같아 아쉽네요.”‘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에 참가한 말레이시아 청년은 5일 동아일보 기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전북 부안군이 변산해수욕장에거 연 ‘변산 비치파티’ 프로그램에 첨석한 이 청년은 …
- 2023-08-0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다소 힘은 들지만 재미있게 즐기고 있어요. 그런데 밖에선 너무 부정적으로만 보는 것 같아 아쉽네요.”‘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에 참가한 말레이시아 청년은 5일 동아일보 기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전북 부안군이 변산해수욕장에거 연 ‘변산 비치파티’ 프로그램에 첨석한 이 청년은 …

“(새만금에서) 나가게 돼 슬픕니다. 이곳을 떠나게 돼 대원들 모두가 같은 마음일 거라 생각합니다.”6일 전북 부안군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야영지에서 만난 미국 스카우트 대원 윌리엄 레인 군(15)은 분주히 짐을 챙기며 이같이 말했다. 레인 군은 “전 세계 사람들과 문화를 교…

14명 사상자를 낸 경기 성남시 분당구 흉기 난동 사건 피의자 최모(22)씨가 범행 전 ‘신림동 흉기 난동 사건’을 검색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6일 경기남부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은 최씨 휴대전화 2대와 컴퓨터 1대를 압수, 디지털 포렌식해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 최씨는 신림동 흉…
![금산사 방문한 스카우트 대원의 소원(?)…“시원했으면 좋겠어”[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8/06/120587678.1.png)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가 1일부터 개영한 가운데 대원들이 영외활동을 즐기고 있다.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조직위는 전북 인근지역연계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인근 김제 금산사와 고창 선운사, 부안 내소사 등에서는 템플스테이를 비롯해 한국 전통과 불교문화를 체험할 …

새마을금고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66·사진)에 대해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서현욱) 박 회장에 대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수재 혐의로 4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6일 밝혔다. 검찰은 새마을금고가 300…

서울 관악구 신림역과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서현역 인근에서 불특정 다수를 노린 흉기난동 사건이 발생한 이후 이를 모방한 ‘살인 예고’가 전국 곳곳에서 급증하고 있다. 온라인에 게재된 ‘살인 예고’ 글 대부분이 장난이거나 홧김에 쓴 것으로 확인됐지만, ‘묻지마 범죄’의 공포를 이미 경험한…

“봉사도 많이 하시고 평생을 죄 없이 사신 분인데 어쩌다 이런 일이….”6일 경기 성남시 분당구 분당제생병원에 마련된 ‘서현역 흉기 난동’ 사건 피해자 이모 씨(64)의 빈소. 이 씨의 지인 김모 씨(62)가 빈소 앞에서 흐느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다쳤다는 얘기를 듣고서도 정말로…

서울 관악구 신림역과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서현역에서 흉기 난동 사건이 벌어진 이후 인터넷상에 살인 예고글이 잇따라 게재되고 있는 가운데, 전국에서 54명이 붙잡혔다. 경찰은 이들에 대해 협박 또는 특수협박죄를 적용한다는 방침이다.6일 경찰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6시 기준 살인 예고글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관련해 무소속 윤관석 의원이 4일 구속되면서 검찰 수사가 돈봉투 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현역 의원들은 물론, 송영길 전 대표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윤 의원과 무소속 이성만 의원에 대해 4일 열린 법원 영장실질심사에서 검찰이 돈봉투를 …

도심 한복판에서 ‘묻지 마 흉기 난동’ 사건이 발생하고 전국 곳곳에서 ‘살인 예고’까지 이어지며 국민 불안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검찰도 대대적인 대응에 나섰다. 이원석 검찰총장은 6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긴급회의를 열어 대검 간부와 각 지검장 등으로부터 관련 수사 경…

새마을금고 사모펀드 자금 출자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의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은 지난 4일 금품수수 혐의를 받는 박모 회장에 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지난 3일 박 회장에 관한 조사를 진행한 지 하루 만이다. 검찰은 지난 …

서울 강서구에 사는 주부 박모 씨(58)는 3일 ‘서현역 흉기 난동 사건’ 소식을 접하자마자 호신용 삼단봉을 주문해 다른 지역에서 혼자 사는 직장인 딸에게 보냈다. 박 씨는 “호신용품 주문이 갑자기 몰려 출고가 지연돼 배송 예정일을 사흘이나 넘기고 있더라”며 “맨몸이면 무방비로 당할 …

“범죄자 상대하며 소송당하고 무죄 받고도 수천만 원, 수억 원씩 물어줘야 한다.”자신을 현직 경찰관이라고 밝힌 A 씨는 4일 직장인 익명 온라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묻지 마 범죄’ 등 엽기적 범죄가 늘어날 것 같은데 이대로는 경찰도 방법이 없다”며 이렇게 적었다. 그는 “경찰 …

서울 강남 고속터미널에서 흉기를 들고 다니던 20대 남성이 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 유동균 당직판사는 6일 흉기를 소지하고 배회해 특수협박 등 혐의를 받는 허모 씨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서 “도망할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앞서 경찰은 지난 4일 오전 강…

대통령실은 6일 정치권에서 불거진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책임론에 대해 “성공적 마무리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지난 1일 개막한 잼버리 대회는 폭염으로 온열 질환자가 속출하고 부실 운영 등의 논란이 이어지면서 영국과 미국 등에서 온 참가자들이 줄퇴소한 상황이다. 이에 여…

“K팝 콘서트가 연기됐다고요?” 6일 오전 전북 새만금 야영지에서 만난 태국 출신의 아누앗 군(16)은 기자에게 이렇게 재차 되물었다.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의 프로그램 중 가장 큰 기대를 받았던 K팝 콘서트의 연기 소식에 크게 실망하는 분위기였다. 이날 뒤늦게 연기 소…

제6호 태풍 카눈의 북상과 밀물과 썰물의 차이가 큰 대조기가 겹치면서 높은 파도로 인한 어선 전복 사고가 잇따랐다.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의 입수가 통제되기도 했다. 6일 경남 창원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전날(5일) 오전 7시 28분경 부산 강서구 눌차도 앞바다에서 해상조업을 하던 2t급 어…

‘분당 서현역 흉기 난동’ 사건 이후 살인을 예고하는 글을 올렸다가 13명이 경찰에 붙잡혔다. 대부분 10대 청소년으로, ‘장난’으로 글을 올렸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6일 경기남부경찰청에 따르면 이달 3일 서현역 흉기 난동 이후 모두 28건의 살인 예고 신고가 접수됐고,…

연일 체감온도가 40도에 육박하는 폭염이 계속되면서 최근 1주일(7월 30일~8월 5일) 하루 평균 전국에서 100명에 가까운 온열질환자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망자도 닷새째 발생했다. 온열질환자가 속출하자 정부는 현장 점검과 함께 예방 품목 지원 확대에 나섰다. 6일 질병관리…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6일 인터넷상에 흉악범죄 예고글을 게시하는 행위에 대해 강력한 대응을 지시했다. 서울 관악구 신림역과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서현역에서 흉기 난동 사건이 벌어진 이후 시민들을 무차별 살해하겠다는 내용의 글이 이어지면서 국민들의 불안감이 커지자 이같이 결정한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