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보다 집먼저” 불황에 대중교통·중고차 찾는 청년층
“평소 지하철로 출퇴근하다 보니 차가 꼭 필요하다는 생각은 별로 안 들어요. 한번 사면 보험료나 유지비가 계속 드니까 미룰 수 있으면 최대한 미루려고요.”(30대 직장인 A씨)고금리, 고물가 속 계엄 여파까지 덮쳐 서민 경제의 어려움이 날로 커지는 가운데 청년층을 중심으로 첫 차 구매…
- 2025-02-0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평소 지하철로 출퇴근하다 보니 차가 꼭 필요하다는 생각은 별로 안 들어요. 한번 사면 보험료나 유지비가 계속 드니까 미룰 수 있으면 최대한 미루려고요.”(30대 직장인 A씨)고금리, 고물가 속 계엄 여파까지 덮쳐 서민 경제의 어려움이 날로 커지는 가운데 청년층을 중심으로 첫 차 구매…

서울시는 창의적인 정원 디자인 발굴과 정원문화 확산을 위해 ‘2025 서울국제정원박람회’ 학생동행정원(이하 학생정원) 및 시민동행정원(이하 시민정원) 작품공모를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지난해 서울국제정원박람회는 뚝섬한강공원에 90개의 정원을 만들어 780만 명의 관람객을 기록하며 많은…

“자신이 ‘패알못’(패션을 알지 못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서울패션위크에서는 의외의 재미를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올해 25주년을 맞은 국내 최대 패션 행사 ‘서울패션위크’가 5일부터 9일까지 닷새간 열린다. 패션위크 기간 국내 정상급 디자이너와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가 동…
임산부, 맞벌이, 다자녀 가정에 무료로 가사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울형 가사서비스’ 지원 대상이 확대된다. 서울시는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의 하나로 추진 중인 서울형 가사서비스 시행 3년 차를 맞아 그 지원 대상을 중위소득 150% 이하에서 180% 이하로 완화한다고 3일 밝혔다. …
경기 평택시는 내년 말 개원을 목표로 안중읍 송담리에 공공 산후조리원 건립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기존 건물을 매입해 리모델링하는 방식이며, 경기도비 21억 원과 시비 69억 원 등 모두 90억 원이 들어간다. 다음 달 중 건물 매입을 마무리하고 리모델링 설계와 위탁 운영자 선정 …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국립민속박물관의 한옥에서 서예가 송현수 씨(왼쪽)가 ‘입춘첩(立春帖)’을 쓰는 모습을 어린이들이 지켜보고 있다. 입춘첩은 봄이 올 때 행운을 부르는 내용을 담아 기둥이나 대문 등에 붙이는 문구다.
지난해 서울시 자동차 등록 대수가 전국 시도 중 유일하게 2년 연속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지역보다 대중교통 여건이 좋고 직장 소재지와 거주지 모두 서울인 사람이 많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3일 서울시가 발표한 자동차 등록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서울 자동차 수는 317만…


서울시가 28일(금)까지 ‘제2회 서울조각상’ 공모를 진행한다. 서울조각상 공모는 서울을 세계적인 조각도시로 도약시키고자 하는 ‘조각도시 서울(Sculpture City, Seoul)’ 프로젝트의 핵심 사업이다.이후창 예술감독이 프로젝트의 기획과 연출을 맡는 올해의 공모 주제는 ‘생동…

“다문화 가정이 늘 도움을 받는 대상이 아니라 누군가에게 손을 내밀 수 있는, 우리 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런 토대를 만들기 위해 서울시의원에 출마했어요.”제11대 서울시의회에서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하는 키르기스스탄 출신의 아이수루 서울시의원(더불어민…
![[서대문구] 안산 등산로, 안전하고 편해졌어요](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2/03/130950423.1.png)
서대문구(구청장 이성헌)가 안산(鞍山)의 등산로를 최근 정비했다. 안산은 인왕산에서 서쪽으로 비스듬히 뻗어 무악재를 이루고 솟은 산으로, 구민이 자주 찾는 도심 속 휴식공간이다.구는 암반과 급경사가 이어지는 구간에는 돌계단과 핸드레일을 설치하고 오래된 나무계단을 보수하고 확장하면서 보…
![[도봉구] 공공심야약국, 새벽 1시까지 365일 운영](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2/03/130950418.1.jpg)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올해부터 공공심야약국 운영을 확대한다.구는 이달부터 공공심야약국을 1곳에서 2곳으로 늘리고, 요일제 운영에서 365일 밤 10시부터 새벽 1시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구가 새로 지정한 공공심야약국은 새보은약국(삼양로154길 42)으로, 기존 운영하던 은혜약국(도…
![[고향사랑-성북구] 기부하면 앙증맞은 선물이!](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2/03/130950413.1.jpg)
성북구(구청장 이승로)는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을 확대해 기부자의 선택 폭을 넓히고 지역업체 판로도 확대한다고 밝혔다. 고향사랑기부제는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아닌 지방자치단체(지자체)에 기부하면, 기부자가 세액공제 혜택과 기부금액의 30%에 해당하는 답례품을 받을 수 있도록 한 제도. 성…

[종로구] ‘쑥쑥 크는 아이’ 체계적 지원‘2025년 저출생 대응’ 본격 시작종로구(구청장 정문헌)가 임신, 출산, 양육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2025년 저출생 대응 계획’을 본격 시작한다.구의 비전은 ‘종로에서 쑥쑥 크는 아이’를 위해 행복한 구를 구현하는 것. 이를 위해 올해부터…

정치적 불확실성으로 그 어느 때보다 경제적 불안감이 큰 요즘, 서울 자치구들이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해 열심히 불을 지피고 있다.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는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과 ‘땡겨요(공공배달앱)’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3일 ‘영등포땡겨요 상품권’을 발행했다. 관…

[성동구] 경로당 찾아가는 건강주치의경로당 순회 방문하며 건강 교육가정도 찾아가 지속적 맞춤관리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를 위해 관내 17개 동 경로당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건강교육’을 연중 실시한다.성동구는 2017년부터 지역 내 65세 이상 어르신 등 건강 취…

무주택 서민에게는 부동산 시장이 활황이어도 문제, 얼어붙어도 문제다. 집값이 치솟을 때는 덩달아 뛰는 임차보증금이 부담이었다가 집값이 크게 하락하면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이른바 ‘깡통전세’가 되진 않을까 전전긍긍하게 된다. 어느 경우가 됐든 추운 겨울에 집을 알아보러 다녀야 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