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 ‘일 오염수 방류’ 철회 요구…수산물 수입 금지법도 속도
더불어민주당은 27일 정부가 직접 일본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철회를 요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반대 입장을 내기 어렵다면 수산업계 지원 대책이라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일부 의원들은 오염수에 노출된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막을 수 있는 법안 발의에 나서기도 했다. 권…
- 2023-08-2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더불어민주당은 27일 정부가 직접 일본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철회를 요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반대 입장을 내기 어렵다면 수산업계 지원 대책이라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일부 의원들은 오염수에 노출된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막을 수 있는 법안 발의에 나서기도 했다. 권…

의문의 비행기 추락 사고를 당한 러시아 민간 용병회사 바그너그룹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의 사망이 공식 확인됐다고 러시아 측이 밝혔다. 영국 BBC는 27일 러시아 관료의 말을 인용해 “비행기 추락 사고에서 발견된 시신의 유전자를 분석한 결과 프리고진으로 밝혀졌다”고 전했다. 그간 러시…

“윤석열 정권은 일본의 환경 범죄를 방조한 공동정범으로 기록될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25일 최고위원회의)“환경 범죄를 방조한 ‘공범 원조’는 문재인 정부다.”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 27일 페이스북)”여야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둘러싼 책임을 두…

호주 북부에서 미국 해병대원을 태운 수직 이착륙 수송기가 추락해 23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고 호주 국방부가 밝혔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현지 시간으로 27일 호주 국방부는 성명을 통해 현지 시간으로 이날 오전 9시 30분 경 다윈 해안을 비행하던 V-22 오스프리가 추락하며 3명이…

북한의 정찰위성 발사 문제를 논의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에서 북한과 중국이 회의 주제와 관련이 없는 일본의 오염수 방류 문제를 돌연 꺼내들었다. 국제사회의 관심을 북한 대신 일본으로 쏠리게 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이런 가운데 중국에서는 이번 오염수 방류로 인해 반일 감…
일용 노동자 출신 무명 가수에서 일약 미국 보수의 영웅으로 떠오른 컨트리 가수 올리버 앤서니가 “내 노래가 정치적 무기로 쓰이는(weaponized) 것이 싫다”고 밝혔다. 야당 공화당 대선 후보 경선 토론회에 소개되는 등 돌풍을 일으킨 자신의 빌보드 차트 1위 노래가 특정 진영을 대…

대통령실이 오는 28일부터 일주일 간 구내식당 점심메뉴로 우리 수산물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27일 “국민이 안전한 우리 수산물을 안심하고 소비하기를 바라는 취지”라며 이같이 밝혔다. 대통령실 구내식당의 우리 수산물 메뉴는 오는 28일부터 9월 1일까지 제공된다. 9월 이…

러시아 민간 용병회사 바그너 그룹의 수장인 예브고니 프리고진이 탑승한 자가용 제트기가 23일 추락 전 1개월 동안 사용하지 않은 상태로 있었다고 지지(時事) 통신과 일간지 MK가 27일 보도했다. 매체는 벨라루스 독립 감시단체 가윤을 인용해 암살 당했을 공산이 농후한 프리고진이 탔다…

우크라이나가 26일(현지시간)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 인근과 국경 주변을 무인기로 공격했다고 타스 통신과 CNN 등이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러시아 당국은 우크라이나가 이날 여러차례 무인기를 동원해 자국 영토를 공습하면서 1명이 숨지고 모스크바 주변 주요공항 3곳을 폐쇄케 했다고 발…

일본 간토(關東)대지진 및 조선인 학살 발생 100년을 맞아 일본 정부는 지진을 철저히 대비하자는 교훈을 되새길 뿐 당시 벌어진 참상은 외면하고 있다.일본 정부는 내각부 홈페이지에 ‘간토대지진 100년’ 특설 페이지를 꾸미고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하고 있다. 하지만 ‘방재와 자원봉사 모…
![[단독]간토대지진 조선인학살 묘사한 그림, 100년 만에 첫 공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8/27/120885760.1.jpg)
“100년간 가까이 공개되지 않았던 조선인 학살 그림을 펼쳐보겠습니다.”26일 오후 일본 도쿄 신주쿠 고려박물관. 한일 문화 교류 뜻에 있는 시민들이 모금해 세운 민간 박물관인 이곳에서 의미 있는 이벤트가 열렸다. 간토(關東) 대지진 100년을 맞아 당시 조선인을 학살하는 장면이 담긴…
호주 북부 노던테리토리주에서 훈련 중이던 미국 항공기가 20명이 탑승한 채 추락했고 사망자 보고는 아직 없다고 호주 국방부가 27일 밝혔다. 이날 로이터와 AFP 통신에 따르면 호주 국방부는 성명을 통해 미 해병대가 탑승한 V-22오스프리(다목적 수직이착륙기)가 북부 다윈 해안에서…

호주 북부에서 27일 미국 해병대원 20명 정도를 태운 수직이착륙 수송기 V-22 오스프리가 추락했다고 호주 국방부가 발표했다. AAP 통신과 ABC 방송, 스카이 뉴스 등에 따르면 호주 국방부는 이날 오전 다윈 해안을 비행하던 오스프리 수송기가 떨어져 수색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

일본 환경성은 27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를 방출한 주변 해역에서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트리튬)의 농도가 기준치 이하로 검출됐다고 밝혔다. NHK와 요미우리신문 등에 따르면 환경성은 오염수 방류 다음 날인 지난 25일 오전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40㎞ 이내 11개 지점에…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 방류 상황을 점검할 우리 측 전문가 3명이 27일 일본 현지로 출국했다.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전문가 3명은 이날 오전 후쿠시마 현지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소로 가기 위해 출국했다. 전문가들의 현지 체류 …

일본 환경성은 27일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 처리수를 방출한 주변 해역에서 방사성 물질 트리토늄(삼중수소) 농도가 기준치 이하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닛케이 신문과 NHK 등에 따르면 환경성은 이날 도쿄전력이 오염 처리수를 해양 방출한 이래 처음 실시한 해수 모니터링 조사에서 방사성 …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27일 “우리 수산물 불안하다 선동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횟집 장사 망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이날 자신의 SNS(페이스북)에 “지난 6월3일 당시 이 대표가 자갈치시장을 방문해 전복회를 먹으며 ‘이걸 앞으로는 걱정하면서 먹어야 한다…
일본의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로 중국 내 반일 감정이 고조되고 있다. 일본 단체여행 예약 취소 현상이 나타나고 있고, 주중일본대사관은 돌발 상황에 대비해 중국 내 자국민들에게 주의를 당부했다. 27일 중국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로 중국 내 반일감…

중국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2년 연속 신장 위구르 자치구를 방문, 소수민족 탄압과 통제를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확인했다고 중앙통신과 동망(東網) 등이 27일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시진핑 국가주석은 전날 신장 위구르 자치구 구도 우루무치에서 열린 회의를 직접 주재했다. 시진핑…

최악의 산불 참사를 겪은 미국 하와이주(州) 마우이섬 서부에서 또다시 화재가 발생해 대피령이 내려졌다. 2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하와이 비상관리국(EMA)은 이날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를 통해 “국지적 산불로 인해 마우이섬에 대피령이 내려졌다”며 “지체하지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