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공화당 탄핵 공세에 민주당 반발…바이든 대선가도 ‘빨간불’
케빈 매카시 미 하원의장이 조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탄핵 조사를 지시하자 민주당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지만, 내년 대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3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민주당은 매카시 하원의장의 탄핵 조사 개시 결정에 “터무니 없다”거나 “공화당…
- 2023-09-1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케빈 매카시 미 하원의장이 조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탄핵 조사를 지시하자 민주당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지만, 내년 대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3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민주당은 매카시 하원의장의 탄핵 조사 개시 결정에 “터무니 없다”거나 “공화당…
유럽연합(EU)이 북한 핵무기 개발 의지에 깊은 우려를 표명하고 안정을 위협하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EU는 “핵무기와 그 운송 수단을 계속 개발하고 핵무기를 기하급수적으로 늘릴 계획이라는 북한의 발언에 깊이 우려하고 있다”고 했다. EU는 지…

베트남 수도 하노이 한 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 어린이 4명을 포함해 최소 56명이 숨지고 37명이 다쳤다. 13일(현지시간) 테트남 국영 언론 등 외신들에 따르면 화재는 하노이 탄쑤언 지역 10층짜리 아파트에서 전날 자정 직전에 발생했다. 목격자들에 따르면 불은 오토바이가 빼곡히…

“처음엔 폭우가 내리는 줄로만 알았는데 자정이 되자 폭발음이 들리며 댐이 터졌습니다.” 11일(현지 시간) 0시경 북아프리카 리비아 동부 데르나에 폭풍 ‘대니얼’이 상륙하면서 발생한 대홍수에서 가까스로 살아남은 라자 사시 씨(39)는 12일 로이터통신에 당시 상황을 이같이 설명했다.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3일(현지 시간) 정상회담에서 정찰위성 개발 등 군사기술 협력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두 정상은 러시아가 2012년 신설한 첨단 우주기지인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2시간가량 회담한 뒤 만찬을 이어가며 이날에만 약 5시간 반을 …

13일(현지 시간) 러시아 아무르주 보스토치니 우주기지를 방문해 방명록을 적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오른쪽에 김 위원장의 동생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의 모습이 보인다. 아래 사진은 “첫 우주정복자들을 낳은 로씨야(러시아)의 영광은 불멸할 것이다”라고 적은 김 위원장의 방명록 글씨.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13일 러시아 고급차 브랜드인 ‘아우루스(Aurus)’가 제작한 자신의 전용차량 리무진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직접 소개했다. 타스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푸틴 대통령과 김 위원장 간 회담은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약 1000km 떨어진 극동 아무르주 …

13일 낮 1시 반, 북-러 정상회담이 예정돼 국제사회의 이목이 집중된 러시아 아무르즈 보스토치니 우주기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아직 도착하지 않은 ‘손님’을 맞으러 우주기지에 도착했다는 소식이 러시아 국영통신을 통해 전 세계에 전파됐다. 그로부터 30분 뒤인 오후 1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3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함께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러시아가 개발한 소유스2 우주로켓 발사 시설과 현재 건설 중인 앙가라 로켓 발사 단지 등을 시찰했다. 미국 CNN방송은 이날 시찰에 임하는 김 위원장의 태도를 두고 “호기심 많은 학생의 모습으…
“우리는 분명히 경제협력 문제와 인도주의 성격의 문제, 지역의 상황에 대해 논의할 필요가 있다.” 13일 오후 러시아 아무르주 보스토치니 우주기지 안의 한 회의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하기 직전 모두 발언을 통해 이렇게 말했다. 북-러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러시아의 최첨단 우주시설인 보스토치니 기지에서 13일(현지 시간) 북-러 정상회담을 가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북한의 위성 개발을 돕겠다고 언급하면서 사실상 정찰위성 기술 이전을 공식화했다. 정찰위성 기술 이전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제재 위반 …
북한이 13일 북-러 정상회담이 시작되기 1시간 전 한국 전역에 핵공격을 할 수 있는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시험 발사했다. 북한 최고지도자가 해외 방문으로 자리를 비웠을 때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감행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이날 오전 11시 43분부터 53…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3일 정상회담에서 국제사회가 우려한 군사협력 논의까지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북-러 연대를 겨냥해 한미 등 국제사회의 대응도 달라져야 한다는 평가가 나온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인 러시아가 사실상 대북 제재 무력화 가능…

국제유가가 연일 연중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는 가운데 미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시장 전망치를 상회해 인플레이션 재상승 우려가 커지고 있다.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긴축 장기화에도 힘이 실린다. 13일(현지 시간) 미 노동부는 8월 미국소비자물가지수(CPI) 전년 대비…
“핼러윈 때문이라면 시부야에 오지 않기를 바랍니다. 한국의 이태원 압사 사고와 같은 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젊은이들이 많이 모이는 일본 도쿄 번화가 시부야구의 하세베 겐 구청장은 13일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호소했다. 시부야구는 10월 27일∼11월 1일 시부야역 주변에서 음…
미국 하원이 조 바이든 대통령 탄핵 조사에 공식 착수한다. 바이든 대통령이 차남 헌터 바이든의 뇌물 수수 혐의에 연루됐을 정황이 있다는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대선 뒤집기 시도’ 기소에 반발하는 공화당이 바이든 대통령 탄핵을 추진하는 초강수를 뒀다. 하지만 역풍을 …
![[르포]한쪽선 처절한 수색, 한쪽선 야시장 관광](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9/14/121166426.6.jpg)
“여기 쇼 보고 가세요. 보고 사진 찍었으면 돈 내고 가시고.” 12일 오후 8시경, 나흘 전 발생한 규모 6.8의 강진으로 수백 명의 사상자가 발생하고 많은 건물이 무너진 모로코 중부 도시 마라케시의 구(舊)도심 제마 엘프나 광장. 지진으로 안식처를 잃거나 여진 공포에 집을 뛰쳐나온…

“댐이 터지면서 마치 거대한 벽처럼 생긴 물기둥이 튀어나와 모든 걸 없애 버렸다.” 북아프리카 리비아 동부 항구도시 데르나를 덮친 대홍수에서 살아남은 아흐메드 압달라 씨는 12일 AP통신에 물이 집을 집어삼키던 순간을 이렇게 표현했다. 10일 폭풍 ‘대니얼’이 상륙하면서 쏟아진 폭우로…

미국에서 살인 혐의로 종신형을 선고받은 뒤 교도소를 탈옥한 죄수가 13일 만에 붙잡혔다. 13일(현지시간) CNN,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에 따르면 조시 샤피로 펜실베니아주지사는 기자회견을 열고 이날 오전 8시께 직후 탈옥수인 다넬로 카발칸테를 붙잡았다고 밝혔다. 카발칸테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