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크롱, 베트남서 동남아 순방 시작…원전 협력 외교 시동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25일(현지 시간)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하며 동남아시아 3국 순방을 시작했다고 프랑스24, AFP통신이 보도했다.보도에 따르면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베트남을 시작으로 6일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등을 순방한다.마크롱 대통령은 26일 하노이에서 베트남 최…
- 2025-05-2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25일(현지 시간)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하며 동남아시아 3국 순방을 시작했다고 프랑스24, AFP통신이 보도했다.보도에 따르면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베트남을 시작으로 6일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등을 순방한다.마크롱 대통령은 26일 하노이에서 베트남 최…

레오 14세 교황은 15일(현지 시간)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산 조반니 인 라테라노 대성전에서 처음으로 로마 주교좌에 앉는 착좌식을 가졌다.인디펜던트, 가톨릭뉴스에이전시에 따르면 교황은 착좌식을 거행하며 기도, 자선 등으로 자신을 지원해달라고 촉구했다.착좌식 전 교황은 로마 시청이 있…

생후 2달 된 새끼 곰을 야생으로 돌려보내기 위해 미국 동물보호사들이 ‘곰 탈’을 입고 돌보는 모습이 감동을 주고 있다.23일(현지시각)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캘리포니아 샌디에이고 동물보호협회 산하 라모나 야생동물센터의 직원들이 최근 실제 곰처럼 분장해 새끼 흑…

이란은 여성의 히잡 착용을 의무화하고 위반시 처벌을 강화하는 새 법률을 당분간 공포하지 않기로 했다. 25일(현지 시간) 현지 이란인텔에 따르면 모하마드 바게르 갈리바프 이란 마즐리스(의회) 의장은 최고국가안보회의(SNSC)가 서한을 보내 ‘히잡과 순결 법(Hijab and Chast…

건초 더미 안에 숨어 미국으로 밀입국을 시도하던 이민자들이 텍사스 경찰에 적발됐다.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미국 텍사스 경찰은 정기 교통 검사 중 건초 더미 안에 빽빽이 들어찬 이민자 12명을 적발했다. 경찰은 이날 오후 1시께 트레일러에 여러 개의 거대한 건초 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 시간) 미 육군사관학교(웨스트포인트) 졸업식 연설에서 “미국이나 동맹국이 위협받으면 주저하지 않고 무력을 사용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다만 그는 “미국이 다른 나라를 방어하는 업무에 투입됐던 날은 끝났고, 미국을 우선시해야 한다”며 ‘미국 중심…

하버드대의 외국인 학생 등록 자격을 박탈하려 했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시도에 제동이 걸렸다. 23일(현지 시간) 미국 매사추세츠주 연방법원은 하버드대가 이에 관해 제기한 효력 중단 소송에 대한 가처분을 인용했다. 이로 인해 하버드대 유학생들은 일단 합법적 체류 자격을 유지할 …
![[단독]“매출 500억중 수수료 140억”… 韓게임사, 美서 애플 상대 첫 소송](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5/25/131680036.1.jpg)
국내의 한 중견 게임 유통사가 미국 애플 본사를 상대로 “과도한 인앱결제 수수료로 발생한 손해를 배상하라”며 미국 캘리포니아주 연방법원에 23일(현지 시간) 소송을 제기했다. 애플 및 구글 애플리케이션(앱) 장터를 이용하는 국내 게임사가 미국 법원에 소송을 제기한 것은 처음이다. 이 …

최근 한미 관세 실무 협상에서 미국 측이 한국의 ‘비관세 장벽’ 문제 해결을 정식 거론한 것으로 알려졌다. 빅테크 규제나 30개월 미만 소고기 수입 제한 등이 미국의 대(對)한국 상호 관세와 철강·자동차 등 품목 관세를 완화하기 위한 핵심 의제로 떠오를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25일 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3일(현지 시간) 삼성전자 스마트폰을 비롯해 해외에서 생산돼 미국에서 판매되는 모든 스마트폰 제품에 대해 최소 25% 관세를 부과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CNN 등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집무실에서 열린 행정명령 서명 행사에서 해외 생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조직을 축소하고, 인원도 절반 이상 감축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고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와 워싱턴포스트(WP) 등이 보도했다. NSC는 대통령을 보좌해 국가안보와 외교 정책에 관한 주요 사안들을 결정하는 백악관 산하 최고 자…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가 23일부터 25일까지 2022년 2월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뒤 최대 규모인 총 1000명씩의 포로 교환을 완료했다. 그럼에도 두 나라는 이 기간 중 상대방을 향해 대규모 공습을 퍼부었다. 특히 각각 상대방 수도인 우크라이나 키이우와 러시아 모스크바를 겨냥한 무인기…

북유럽의 덴마크 의회가 2040년까지 은퇴 연령을 70세로 높이는 내용을 담은 법안을 찬성 81표, 반대 21표로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1971년에 태어난 사람부터는 70세에 은퇴해야 정상적으로 퇴직 연금을 받을 수 있다. 또 덴마크는 유럽에서 은퇴 연령이 가장 높은 국가가 될 것으…
![민권법 변호사서 ‘대학과 전쟁’ 주도자로[지금, 이 사람]](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5/05/25/131679932.1.jpg)
“미국 민주당은 좌파 극단주의자들에게 점령당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하버드대 등 주요 명문대의 반(反)유대주의, 진보 성향 교육 등을 문제 삼아 연방 보조금 동결 등의 철퇴를 가한 가운데 해당 정책의 배후에 흑인 변호사 리오 테럴(70·사진)이 있다고 정치매체 폴리티코가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발행한 ‘밈 코인’(유행을 반영해 만든 가상화폐)의 상위 보유자 220명이 22, 23일 트럼프 대통령이 소유한 버지니아주 골프 리조트에서 비공개 만찬을 즐겼다고 뉴욕타임스(NYT) 등이 23일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조 바이든 행정부는 여러분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3일(현지 시간) 일본제철의 US스틸 인수를 승인한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트루스소셜을 통해 “많은 고려와 협상 끝에 US스틸은 피츠버그에 본사를 유지할 것”이라며 “최소 7만 개 일자리를 창출하고 140억 달러(약 19조2000억 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중국 조선업 견제를 본격화하면서 글로벌 선사들이 ‘차이나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 발주처를 한국으로 옮기는 모양새다. 국내 조선사들이 이 같은 반사이익을 활용해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5일 조선·해운 전문지 트레이드윈즈에 따르…

엔비디아가 미국 정부의 대중국 수출 규제를 우회하기 위해 중국용 저가형 ‘블랙웰’ 인공지능(AI) 칩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블랙웰은 엔비디아가 출시한 업계 최고 성능의 최신 AI 칩이다. 24일(현지 시간) 로이터는 엔비디아가 수출이 제한된 ‘H20’보다 훨씬 낮은 가격의…
전 세계 빅테크들이 인공지능(AI) 인프라 구축을 위해 경쟁하는 가운데 미국 클라우드 선두 기업인 오라클이 약 400억 달러(약 54조7200억 원) 규모의 엔비디아 칩을 구매하기로 했다.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23일(현지 시간) 오라클이 미국 텍사스주 애빌린에 건설 중인…

24일(현지 시간) 중국 광둥성 선전시 샹그릴라 호텔에서 열린 ‘화웨이 정보통신기술(ICT) 경진대회’ 시상 현장은 마치 월드컵 축구 경기를 방불케 했다. 독일, 스페인, 나이지리아, 케냐, 필리핀, 브라질 등 전 세계 48개국에서 온 179개 팀 소속 참가자 수백 명이 수상 소식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