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국방부 “‘일본해’ 공식 표기 맞아…통일해서 쓸 것” 명칭 고수
미군 당국이 동해를 앞으로 ‘일본해’로 통일해서 표기하겠는 입장을 밝혔다고 15일 JTBC가 보도했다. 지난 2월22일 미군 당국은 동해 공해상에서 실시된 한미일 3국의 미사일 방어 훈련 장소를 동해가 아닌 ‘일본해’로 표기해 논란을 일으켰다. 다음날 정부는 미국에 관련 내용을 …
- 2023-08-1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미군 당국이 동해를 앞으로 ‘일본해’로 통일해서 표기하겠는 입장을 밝혔다고 15일 JTBC가 보도했다. 지난 2월22일 미군 당국은 동해 공해상에서 실시된 한미일 3국의 미사일 방어 훈련 장소를 동해가 아닌 ‘일본해’로 표기해 논란을 일으켰다. 다음날 정부는 미국에 관련 내용을 …

만화 ‘사카모토입니다만?’을 그린 일본의 사노 나미 작가가 암 투병 중 사망했다. 향년 36세.지난 16일 출판사 카도카와의 잡지 하루타는 SNS를 통해 “사노 나미씨가 5일 병으로 사망했다”며 “사노 나미는 ‘미기와 다리’ 연재를 끝내고 애니메이션 감수를 하며 새로운 연재 회의를 진…

부산 환경·시민단체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를 금지해달라는 소송을 우리나라 법원에 제기했지만 패소했다.부산지법 민사6부(남재현 부장판사)는 부산 환경·시민단체 회원들이 후쿠시마 제1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을 상대로 제기한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금지’ 소송에서 원고(환경단…

2023 새만큼 잼버리 대회에서 초기 위생 문제가 발생하면서 파행 운영 논란이 이어진 가운데 실제 현장에서 이른바 ‘푸세식’ 화장실을 본 한 칠레 대원이 경악하는 모습이 유튜브를 통해 공개됐다. ‘파티오 스카우트’(Patio Scout) 측은 지난 14일 자신의 유튜브 계정을 통해 …

18일 미국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리는 한미일 정상회의에서 발표될 공동 문서에는 법의 지배에 근거한 국제질서의 중요성, 핵 비확산 대처 강화 등이 명기된다고 17일 아사히신문이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2개 공동문서 중 한미일 협력 기본 이념을 담은 ‘캠프 데…

정부가 최근 미국 하와이 마우이섬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 및 화재 대응을 돕기 위해 16일(현지시간) 하와이 주정부에 긴급 구호물품을 지원했다.외교부에 따르면 이서영 주호놀룰루총영사는 이날 하와이주 청사에서 실비아 룩 하와이주 부지사를 만나 생수·식품·담요·발전기 등 약 50만달러 상당…

‘범죄와의 전쟁’을 선포한 엘살바도르에서 살인과 강도를 일삼던 갱단 보스가 징역 634년형이라는 철퇴를 맞았다. 16일(현지시간) 현지 매체 엘파이스 등에 따르면 엘살바도르 법원은 23건의 살인 혐의 등으로 기소된 갱단 ‘마라 살바트루차’(MS-13)의 보스 아마데오 에르난데스 페를…

미국 공군은 연속형 날개-동체의 혼합형 구조를 가진 날렵한 디자인의 새 항공기를 설계한 스타트업기업에 무려 2억3500만달러 (3,147억 8,250만 원)를 공여하기로 했다고 15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는 이 새로운 제트항공기가 지금보다 더 넓은 이동 반경과 높은 효율성을 가지고…

중국 최대의 부동산 개발업체 컨트리 가든(중국명 벽계원) 디폴트(채무불이행) 위기 사태로 고객 시위까지 발생하는 등 그 충격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컨트리 가든이 디폴트 위기를 맞자 컨트리 가든에 투자한 부동산 신탁회사들도 고객들의 예금 지급을 미루고 있다. 중국의 유명 부동산 신…
북아프리카 리비아의 수도 트리폴리에서 군벌 세력 간 충돌로 최소 55명이 숨지고 146명이 다쳤다. 16일(현지시간) 로이터·AFP통신 등에 따르면 리비아 현재 구급대 대변인 말리크 마르시트는 트리폴리에서 지난 14~15일 이틀에 걸쳐 발생한 무력 충돌로 최소 55명이 사망하고 14…

하와이 마우이섬 산불로 인한 사망자 수가 100명을 넘겼다. 사망자는 대부분 곧바로 신원을 확인하기 어려운 상태다. 16일 미국과 하와이 지역언론에 따르면 마우이 카운티 당국은 현지시간으로 15일까지 집계된 사망자 수를 106명이라고 업데이트했다. 앞서 그린 주지사는 99명까지…

미 조지아주에서 협잡 혐의로 기소된 도널드 트럼프 전 미 대통령의 측근 18명이 환경이 열악하기로 악명이 높은 조지아주 풀턴 카운티 구치소에 일시 수감될 수 있다고 미 뉴욕타임스(NYT)가 16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구치소를 관장하는 현지 보안관은 루돌프 줄리아니 전 트럼프 개…
중국과 인도가 국경 지역의 평화를 유지하기로 합의한 가운데 중국 외교부는 양국이 남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군사적, 외교적 채널을 통해 대화의 모멘텀을 유지하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6일 정례 브리핑에서 “양국은 솔직하고 실용적인 분위기에서 중국-인도…

가장 최근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위원 대부분이 “인플레이션에 대한 상당한 상승 위험 때문에 통화 정책의 추가 긴축이 필요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현지시간) 공개된 연준의 7월 회의록에 따르면 위원 대부분은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이 아직 끝나지 않았…

무장 반란 실패 후 벨라루스로 본거지를 옮긴 러시아 민간용병기업 바그너그룹이 벨라루스에서 ‘교육단체’로 등록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외신들이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자유유럽방송(RFE) 등에 따르면 예브게니 프리고진의 바그너그룹은 벨라루스 동부 마힐류 지역 아시포비치 지구에 ‘교육…

러·우 전쟁에서 우크라이나를 전폭적으로 지원해 온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에서 우크라이나의 영토 포기란 제안이 처음으로 나왔다. 우크라이나의 대반격이 기대에 못 미친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이것이 현실적인 방안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신 나토 가입을 함께 제안했…

중국 부동산 및 실물경제 위기가 확산되면서 중국 의존도가 높은 한국 경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최대 무역 상대국인 중국의 경기 침체는 한국의 금융시장 불안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수출 감소로 이어져 한국 경제의 성장 동력을 더 떨어뜨릴 가능성이 높다. ● 中 성장 전망 4%…

19∼26일 카자흐스탄에서 열리는 세계태권도대회에 출전하기 위해 16일 중국 랴오닝성 단둥에 도착한 북한 태권도 선수단의 모습. 이들은 북한에서 녹색 버스를 타고 압록강 철교를 건너 단둥으로 왔고, 베이징으로 이동한 뒤 항공기를 타고 카자흐스탄으로 향할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이 중국과…

중국 부동산업체 채무불이행(디폴트) 위기가 국유기업으로 확산되는 등 중국 경제의 위기감이 갈수록 고조되면서 한국 경제에 ‘차이나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 중국발(發) 금융위기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16일 한국을 비롯한 세계 주요 증시는 일제히 하락했다. 글로벌 투자은행(IB)들은 중국 …
중국 합계출산율(한 여성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신생아 수)이 역대 최저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막대한 인구를 앞세워 값싼 노동력과 대규모 내수 시장이 떠받치던 고속 성장을 더는 지속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 15일 중국 제몐(界面)신문 등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