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태용 “한미일 정상, 여름에 만날 듯…NCG, 한미 간 먼저 틀 만들어야”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은 한국·일본·미국 정상회담과 관련해 “여름 중에, 9월에 다자 정상회의들이 시작하기 전에 날짜가 잡히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23일 밝혔다. 또 한미 핵협의그룹(NCG)에 일본이 참여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열려 있다”면서도 “당장은 한미 간에 먼저 정착시키고 틀을 만…
- 2023-05-2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은 한국·일본·미국 정상회담과 관련해 “여름 중에, 9월에 다자 정상회의들이 시작하기 전에 날짜가 잡히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23일 밝혔다. 또 한미 핵협의그룹(NCG)에 일본이 참여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열려 있다”면서도 “당장은 한미 간에 먼저 정착시키고 틀을 만…

미국에서 올해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인상 여파 등으로 기업들의 파산이 늘어나고 있다고 22일(현지시간) CNN비즈니스가 보도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글로벌이 지난달까지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올 들어 미국에서 230개 이상의 기업들이 파산을 신청했다. 한…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이 23일 오전부터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출 상황을 시찰하고 있다. 일본 측에서는 시찰뿐만 아니라 후쿠시마산 식품에 대한 수입 재개도 함께 촉구했다. 이날 NHK방송 등에 따르면 한국 전문가로 구성된 시찰단이 이날 오전부터 현지를 방문해 오염수 보관…

외교부가 최근 베이징 등 중국 내 주요 지역에서 한국 포털사이트 접속이 원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해 “유관기관과 함께 확인 중”이라고 23일 밝혔다.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외교부도 관련 보도를 인지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최근 중국 베이징·선양 등지에…
태국이 미국 최첨단 스텔스 전투기 F-35 구매 입찰을 신청했으나 불발됐다. 22일(현지시간) 태국 현지매체 방콕포스트는 미 국방부가 태국의 F-35 구매 제안을 거절했다고 왕립 태국 공군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소식통은 로버트 고덱 주 태국 미국 대사가 2주 전 태국 공군…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폴란드를 직접 방문, 우크라이나 재건 지원 협력에 나섰다. 원 장관은 지난 22일 폴란드 바르샤바를 방문해 한국·우크라이나·폴란드 민간분야가 공동으로 개최한 ‘우크라이나 재건을 위한 국제 콘퍼런스’에 참석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콘퍼런스에는 한국 측 국…
네팔의 한 셰르파(등산 안내인)가 세계 최고봉 에베레스트(해발 8848.86m) 28회 등정에 성공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등반가이드사인 세븐 서밋 트렉스는 23일(현지시간) 산악인안 카미 리타(53)가 에베레스트산 정상에 28번째 등정을 완료했다면서 현재 그는 정상에서 내려오고 …

일본의 한 업체가 개발한 화이트 트러플 아이스크림이 세계에서 가장 비싼 아이스크림으로 기네스 세계기록을 세웠다. 130㎖에 무려 87만3400엔(약 827만 원)이다. 고급 아이스크림 브랜드 ‘쎄라토(Cellato)’가 출시한 이 아이스크림의 이름은 ‘뱌쿠야’. 일본어로 백야(白夜)…

일본에서 성병인 매독 진단을 받은 환자가 올해 들어 5000명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고 마이니치 신문이 일본 국립감염병연구소 조사 결과를 인용해 23일 보도했다.보도에 따르면 현재 조사 방식이 도입된 1999년 이후 가장 많은 환자 수를 기록했던 지난해(1만2966명)보다 약 한 달…
이란이 미국의 폭격을 피할 수 있는 깊이에 핵실험 벙커를 짓고 있는 정황이 포착됐다. 22일(현지시간) AP통신과 알자지라는 이날 미국 민간 위성사진 업체 플래닛 랩스(Plante Labs)가 이란 중부 나탄즈 핵시설 일대를 찍은 사진을 분석해 이같이 보도했다. 해당 위성사진에…
![[단독]美 B-2 스텔스 폭격기, 비행 중단 6개월 만에 비행 재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5/23/119437364.1.jpg)
지난해 말 비행 중 오작동으로 비상 착륙한 이후 6개월간 모든 기체의 비행이 중단됐던 미 공군의 B-2 스텔스 폭격기가 최근 비행을 재개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기항이 예고된 전략핵잠수함(SSBN)에 이어 대북 확장억제의 주요 전력으로 머잖아 한반도에 전개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독일 수도 베를린 시장이 최근 “모든 사람이 이해하는 언어를 사용하고 싶다”며 ‘성중립 언어(gender neutral language)’ 사용을 거부해 논란이 되고 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22일(현지 시간) 보도했다.카이 베그너 베를린 시장은 최근 독일 매체 블리드와의 인터뷰에서…

7년 반 전 미국에 있는 모든 국립공원 방문을 목표로 여행을 시작했던 할머니와 손자가 드디어 여행의 마침표를 찍었다.지난 20일(현지시간) 미국 CNN은 93세의 조이 라이언과 그녀의 손녀 41세 브래드 라이언이 미국령 사모아 국립공원을 마지막으로 63개의 미국 국립 공원을 모두 방문…

박진 외교부 장관은 지난달 한미정상회담에서 신설에 합의한 한미 핵협의그룹(NCG)에 대해 “충실하게 (그 역할을) 이행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는 게 우선”이라고 23일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초청 조찬 포럼에 참석, 일본의 한…

중국이 중앙아시아 국가들을 우군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돈 폭탄’을 꺼내들었다.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중국에 대한 압박을 강화한 직후 나온 움직임이다. 중국이 ‘차이나 머니’를 이용해 G7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22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 정책은행…
힐러리 클린턴 전 미 국무장관이 조 바이든 대통령의 재선에 그의 나이가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유권자들의 지지를 촉구했다. 22일(현지시간) 미 정치전문매체 더 힐과 폭스뉴스 등에 따르면 클린턴은 지난 주말 워싱턴에서 열린 파이낸셜타임스(FT) 페스티벌에서 ‘바이든 …

인도 중앙은행 준비은행은 자국 경제가 2023년 1~3월 분기에도 성장 기조를 유지하고 인플레도 예상보다 양호, 진정 기미를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고 마켓워치와 PTI 통신 등이 23일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준비은행은 전날 내놓은 2023/24회계년도(2023년 4월~2024년 …
‘토르’ 등 여러 할리우드 영화에 출연한 북아일랜드 출신 배우 레이 스티븐슨이 사망했다. 향년 58세. 미국 CNN과 버라이어티 등 외신에 따르면, 스티븐슨이 소속된 매니지먼트사 대변인은 그가 지난 21일(현지시간) 숨을 거뒀다고 밝혔다. 사망 원인 등 다른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과거 저가 브랜드로 인식됐던 현대차가 최근 전기차 경쟁에서 선두주자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고 2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WSJ는 이날 ‘현대는 어떻게 렇게 멋있어졌나(How Did Hyundai Get So Cool?)’라는 제목의 기…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福島) 제1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 안전성을 점검할 우리 정부 시찰단이 방일 중인 데 대해 “시찰을 통해 한국 국내에서 다핵종제거설비(ALPS) 처리수(오염수) 해양 방출 안전성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23일 밝혔다. 현지 공영 NHK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