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건강검진 플랫폼 ‘착한의사’의 운영사 ㈜비바이노베이션은 ㈜KTis의 114번호안내 서비스와 업무제휴를 통해 국가검진 유선예약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제휴로 착한의사는 기존의 앱과 웹을 통한 건강검진 예약서비스에 더해 114번호안내를 통한 유선안내 서비스를 제공하여 스마트 미…

국내 이동통신 3사(SKT, KT, LG유플러스)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3월 3일(현지시각)부터 나흘간 개최되는 세계 최대 모바일 산업 박람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25(MWC 2025)’에 참가한다.MWC 2025는 ‘컨버지, 커넥트, 크리에이트(Converge, Connec…

프랑스 소프트웨어 기업 다쏘시스템이 세계를 표현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3D 유니버스(3D UNIV+RSES)’를 제시했다. 가상과 현실을 유기적으로 결합한 환경이자, 모든 것에 AI를 활용한다는 의미를 담은 3D 유니버스에 관한 자세한 소개를 파스칼 달로즈(Pascal Daloz) 다…

SK하이닉스가 120조 원을 투자하는 경기 용인 반도체 공장이 6년 만에 첫 삽을 떴다. 국내 기업이 인허가 지연과 지자체 갈등으로 수년간 허송세월하는 동안 해외 경쟁사들은 몇 개월 단위로 신공장 착공을 이어가고 있다. SK하이닉스는 전날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의 1기 팹(Fab·반도…

중국발 딥시크 쇼크 이후 오픈AI가 주도하던 추론형 인공지능(AI) 시장 구도에도 균열이 생기고 있다. 저비용으로 고성능 모델을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리면서 앤스로픽 등 후발주자들이 앞다퉈 시장에 뛰어들며 AI 춘추전국시대로 접어들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24일(현지 시간) 오픈A…

삼성전자와 LG전자가 25∼27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미국 최대 주방·욕실 전시회 ‘KBIS 2025’에 참여한다. 두 회사 모두 프리미엄 가전으로 북미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삼성전자는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AI)’을 주제로 비스포크 가전을 선보인다. 관람객들…
정부가 우주경제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재사용 가능한 발사체와 궤도수송선 개발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최근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우주경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인도까지 우주개발 신흥국으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우주항공청은 25일 제3회 국가우주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안건을 논…

“양자컴퓨팅이 본격적으로 상용화되면 금융인증서 같은 인증서들은 기본적으로 다 깨진다고 보면 됩니다. 올해부터라도 금융권에서 로드맵을 마련해 대비해야 합니다.”(서호진 금융보안원 보안연구부장)동아일보와 채널A 주최로 25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2025 동아 인포섹-정보…
현대자동차·기아가 삼성SDI와 손잡고 로봇 전용 고성능 배터리 개발에 나선다.25일 현대차·기아는 24일 경기 의왕시 현대차그룹 의왕연구소에서 삼성SDI와 ‘로봇 전용 배터리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장 현동진 상무와 삼성SDI…
![인공지능시대 K-필살기 ‘온디바이스 반도체’[기고/전윤종]](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5/02/25/131105413.1.jpg)
인공지능(AI) 시대의 산업생태계가 자리 잡고 있다. 게임에서 승부를 좌우하는 비밀병기처럼 AI 시대를 결정짓는 혁신 기술을 살펴보게 된다. 바둑 왕좌에 오른 알파고가 선보인 딥러닝(deep learning) 기법은 AI 발전에 기폭제가 되었다. 대규모언어모델(LLM)을 구현한 ‘챗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