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흑인들의 미술 작품들이 재평가 받기 시작했다. 미국 뉴욕의 크리스티 경매에서 11일(현지시간) 장 미쉘 바스키아의 그림이 무려 9310만달러(약 1047억6000만원)에 팔렸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이번 경매에서 팔린 작품 ‘인 디스 케이스’는 빨간 바탕에 해골을 그린 작품…
![[덕후의 비밀노트]“식물의 고유한 특징 살리는데 세밀화만한 게 없어요”](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1/05/12/106874045.1.jpg)
식물세밀화가 이소영 씨(37)의 작업실 한쪽에는 영국, 프랑스, 일본에서 건너온 식물세밀화 서적이 빼곡히 꽂혀 있다. 이 씨가 해당 국가에서 직접 구매했거나 경매에 올라왔던 희귀 서적들이 대부분이다.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에서 제작한 식물도감도 이 씨의 책장에 꽂혀 있다. 식물세밀화 책…

‘홍대 이작가’로 활동 중인 이규원 작가가 배우 구혜선의 미술 작품을 두고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지난 6일 방송된 팟빵 ‘정영진 최욱의 매불쇼’에 출연한 이 작가는 ‘솔비와 구혜선 중 (미술계에서) 누가 더 인정받지 못 하냐’는 질문에 “구혜선은 말할 가치가 사실 없다”고 운을 뗐다…

“산이야말로 정치에서 벗어나 공통의 관심사에 대해 얘기할 수 있는 매개체라고 생각했다” ‘한반도의 산’을 주제로 남북한의 여러 산에 관한 영상 전시를 기획한 베아트 해클러 스위스 산악박물관 관장이 6일 동아일보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해클러 관장을 비롯해 영상 감독 지안 주너, 촬…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뮤지엄은 단연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이다.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이 없던 2018년 연간 방문객 수는 1000만 명이 넘었다. 그렇다면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현대미술관은 어디일까. 뉴욕 현대미술관도, 파리 퐁피두센터도 아니다. 바로 런던 테이트 모던이다. …
![‘광주의 개화 1번지’ 핫플레이스로 자리잡은 양림동[전승훈 기자의 아트로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1/05/07/106807130.1.jpg)
호랑가시나무 잎사귀는 어찌나 뾰족한지 손을 대면 찔릴 정도다. 호랑이가 등을 긁는 데 쓰인다고 해서 ‘호랑가시나무’라는 이름이 붙었다. 그런데 이 나무의 영어 이름은 ‘홀리(Holly)’다. 기독교에서 호랑가시나무의 가시는 예수의 면류관, 빨간 열매는 예수의 피를 의미하는 성스러운 나…

문재인 대통령이 이건희컨렉션 2만3000여점을 전시하는 별도의 공간을 검토하라고 지시한 것과 관련해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가 문화예술정책실 차원에서 검토하는 것이 확인됐다. 박종달 국립현대미술관 기획운영단장은 7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열린 이건희컬렉션 세부공개 간담회에서 …

셰익스피어, 다윈, 뉴턴, 비틀스, 데이비드 호크니…. 500여 년의 시간을 넘나들며 역사를 빛낸 인물들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전시가 열리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78점의 초상을 모은 ‘시대의 얼굴, 셰익스피어에서 에드 시런까지’ 특별전을 개최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7층 롯데뮤지엄에서 진행 중인 김정기 작가의 작품 전시회에 LG전자의 디지털 사이니지(전자간판)를 이어 붙인 6m 길이의 비디오월이 걸려 있다. 관람객들은 전시장으로 이동하며 비디오월을 통해 김 작가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LG전자 제공

도예작가 윤상현의 개인전 ‘기억의 방식’이 15일까지 서울 종로구 백석동 에이라운지(A-Lounge)에서 열린다. 도자를 주재료로 물레로 작업하는 윤 작가는 ‘도예가의 물레선생님’으로 불리울만큼 테크닉에 매우 능한 작가로 통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달항아리와 매병 등 물레작업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미술품 2만3000여점을 전시할 수 있도록 별도의 공간을 마련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미술계와 지자체가 유치를 위해 관심을 적극 나타냈다.미술계 일부는 서울 송현동과 정부서울청사 부지 등에 근대미술관 건립을 위한…

프랑스 국립피카소미술관의 소장품 110여점이 서울 서초동 한가람미술관으로 옮겨왔다. 이달 1일 개막한 ‘피카소 탄생 140주년 특별전’을 위해서다. 오는 8월29일까지 열리는 이번 특별전의 전시작품은 감정가만 2조원대에 이른다. 1951년작 ‘한국에서의 학살’은 이번 특별전에서 가장…

1일 오후 8시20분. 데이비드 호크니가 서울에 등장했다. 서울 삼성동 코엑스 케이팝 스퀘어 전광판에 호크니의 최신작 영상 ‘해돋이’가 상영됐다. 서울에 이어 런던 뉴욕 일본 등 5개국에서 20시20분에 동시에 공개되는 글로벌 디지털 아트의 향연이다. 2분30초 가량 전광판 …

미술계에서 이건희 컬렉션으로 국립근대미술관을 세우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앞서 지난달 29일 문재인 대통령이 별도 전시실이나 특별관 마련을 지시하는 등 관련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김종규 문화유산국민신탁 이사장(한국박물관협회 명예회장) 등 미술계 인사들은 ‘국립근대미술관 건립을 원…

미술계에서 이건희 컬렉션으로 국립근대미술관을 세우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앞서 29일 문재인 대통령이 별도 전시실이나 특별관 마련을 지시하는 등 관련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김종규 문화유산국민신탁 이사장(한국박물관협회 명예회장) 등 미술계 인사들은 ‘국립근대미술관 건립을 원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