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제주도는 재일 제주인 1세대와 후손들의 고향 사랑에 감사를 표하기 위해 ‘마을과 연계한 재일 제주인 공덕비 공헌자 고향 방문 초청 지원 사업’을 추진할 마을을 모집한다고 30일 밝혔다. 재일 제주인들은 광복 전후 일본으로 건너가 고향 마을 발전을 위해 마을회관 건립, 도로 포장, 전기…
경기도는 다음 달부터 고양∼의정부를 잇는 철도 노선인 교외선 열차 운행 횟수를 하루 8회에서 20회로 늘린다고 30일 밝혔다. 경기도 관계자는 “주말 이용객이 711명에서 1002명으로 약 41% 높아지는 등 최근 3개월간 교외선 이용 패턴을 분석해 고객 편의에 맞춰 횟수를 조정했다”…

광주시가 지방자치 30주년을 맞아 국내 최대 지역박람회인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 유치에 나선다. 광주시는 엑스포를 유치해 자치 분권과 균형 발전 중심도시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광주시는 ‘2025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 개최 장소와 교통·숙박 등 행사 지원 계획, 광주만의 특…
인천에 공급되는 수돗물이 더 깨끗해질 것으로 보인다. 30일 시에 따르면 내년까지 754억 원을 들여 남동구 수산정수장에 고도정수처리시설을 도입하는 사업을 마무리하기로 했다. 고도정수처리는 수돗물을 생산하면서 일반적인 공정으로는 제거하기 어려운 수돗물의 냄새를 유발하는 물질 등을 없애…
전남도는 성장 잠재력을 갖춘 유망 중소기업을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키우는 ‘전남형 강소기업 육성사업’ 참여 기업을 4월 21일까지 모집한다. 이 사업은 기술력과 경쟁력을 갖춘 중소기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돕고 글로벌 시장의 경쟁력을 갖춰 지역경제 주축으로의 도약을 도…

목숨을 건 조업에 나서는 제주 해녀를 위한 스마트워치 ‘앱’이 개발됐다. 제주한의학연구원과 에이치디엠테크(HDM TECH)는 한의학의 맥진 기술을 응용해 개발한 스마트워치 전용 앱 ‘해녀 세이프 버디’(SAFE BUDDY)를 도입한다고 30일 밝혔다. 앞서 제주도는 2022년부터 올해…
대전시는 주소지와 관계없이 전국 행정복지센터와 온라인(정부24)에서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한다고 30일 밝혔다. 지난해 12월부터 시범 운영됐다가 단계적 도입을 거쳐 28일부터 전국으로 확대 시행되는 것이다. 발급 대상은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은 만 17세 이상 시민이며, 본인의 휴…

30일 충남 당진시의 최저기온이 영하 3.1도(오전 4시 12분)를 기록하며 꽃샘추위가 이어진 가운데 삽교호 바다공원을 찾은 관광객들이 전망대에서 서해대교를 바라보고 있다.
충남도가 도내 수산경제를 이끄는 김 산업의 국내외 경쟁력를 높이기 위한 육성 전략 마련에 나섰다고 30일 밝혔다. 도는 28일 도청에서 ‘김 산업 육성, 발전 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도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으로 국내 전체 김 수출액은 9억9700만 달러(약 1…
강원 춘천시 동산면 조양리에 곤충산업 거점 단지가 연내 만들어질 것으로 보인다. 춘천시는 곤충 대량 생산 체계와 품질 표준화 시스템을 갖춘 곤충산업 거점 단지를 다음 달에 착공해 올해 안에 준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사업비는 국비 100억 원과 도·시비 100억…

2년 가까이 운항이 중단된 강원 양양국제공항의 정기노선 재개 가능성이 커졌다. 30일 강원도에 따르면 양양국제공항에서 정기노선 운항을 계획 중인 파라타항공이 국토교통부로부터 항공운송사업자 변경 면허를 취득해 8월 중 양양∼제주 간 정기노선 운항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양양국제공항은 모기…
![[단독]檢 ‘김정숙 샤넬재킷’ 불기소 이유는… “무상대여 뒤 반납”](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3/30/131311292.1.jpg)
검찰이 문재인 전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의 ‘샤넬 재킷 수수 의혹’에 대해 지난달 7일 무혐의 처분을 내린 가운데, “해당 재킷은 샤넬 측으로부터 일시적으로 무상 대여받은 것으로, 청와대 예산이 투입된 사실은 없다”는 판단이 핵심 근거였던 것으로 확인됐다.31일 동아일보가 입수한 …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한 학습이 가능한 사이버대학이 새로운 교육의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새로운 대학 교육의 리더로 자리한 서울사이버대학교를 선택하는 이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 서울사이버대학교(총장 이은주, www.iscu.ac.kr)는 최근 5년간 사이버…

고려사이버대학교(총장 이원규)는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 혁신을 통해 미래 사회를 선도하는 글로벌 온라인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산업체 재직자를 위한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해 직장인…

아주대학교(총장 최기주)는 지난 50년 동안 탄탄한 성장을 거듭해오면서 ‘대학을 바꾸는 대학’으로서 대한민국 고등교육을 이끌어 왔다. 급격히 변화하는 기술 동향과 산업계의 흐름을 읽고 그에 맞는 교육 커리큘럼을 만들기 위해 고민해 왔다. 아주대는 상대적으로 젊고 비교적 작은 규모여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