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핼러윈을 이틀 앞둔 10월 29일 오후 10시 15분경 서울 용산구 이태원 일대에 13만여 명의 인파가 몰리면서 해밀톤호텔 서편 좁은 골목에서 총 158명이 사망하고 196명이 다치는 대형 압사 참사가 발생했다.
기사 1,743
구독

29일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국조특위)’ 기관보고에서 ‘지하철 6호선 이태원역 무정차’ 논란이 또 다시 불거졌다. 앞서 경찰과 서울교통공사가 참사 발생 전 ‘무정차 통과’ 요청 시점 등을 두고 공방을 벌인 가운데 이번에는 이태원 상가번영회…

서울시가 ‘이태원 참사’ 유가족 명단을 3차례에 걸쳐 행정안전부에 제공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서울시가 유족 명단을 행안부로 넘기지 않았다는 이상민 행안부 장관의 발언과는 배치되는 내용이다. 김상한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29일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특별…

여야는 29일 열린 국회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국조특위)’ 2차 기관보고에서 참사 당시 ‘마약 단속’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야당은 경찰이 마약 단속을 최우선으로 두면서 현장관리에 실패했다고 지적하며 대검찰청 관계자를 청문회 증인으로 채택해…

서울종합방재센터가 지난 10월29일 발생한 이태원 참사 당일 오후 10시29분 ‘압사’라는 표현이 담긴 신고가 접수됐다고 용산구청에 알렸다고 밝히자 구청 측이 “기억이 없다”고 주장했다. 당시 용산구 당직사령이었던 A씨는 29일 국회에서 열린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대검찰청이 이태원 참사 당시 현장에서 마약 수사를 한 사실이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김보성 대검 마약조직범죄과장은 29일 국회에서 열린 용산이태원참사진상규명과재발방지를위한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서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이렇게 말했다. 김 과장은 “검찰이 마약 단속을 했느냐”는 …

대검찰청 마약수사 담당자가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에 출석해 참사 당시 마약 수사에 검찰이 관여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검·경수사권 조정으로 인해 검찰이 마약 투약·소지 수사에 관여하지 못한다는 취지다. 김보성 대검 반부패·강력부 마약·조직범죄과장은 29일 서울 영등포 국회에서 열린…

여야는 29일 신봉수 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장의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출석 문제로 공방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마약 수사의 최종 책임자가 직접 나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마약 수사와 참사가 무관함에도 정쟁화를 시도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날 기관증인이었던 신 부장은 코로…

국회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국조특위)’는 29일 서울특별시와 용산구청, 소방 지휘계통 등을 대상으로 2차 기관보고를 받는다. 이날 기관보고에는 경찰과 함께 대검찰청(마약 수사부서)도 포함된다. 국조특위는 이날 오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회의실…

이태원 참사를 수사 중인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최성범 용산소방서장을 상대로 구속영장을 신청했으나 검찰은 보완수사가 필요하다고 보고 반려했다.28일 경찰과 검찰에 따르면 특수본은 전날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로 최 서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그러나 이를 검토한 서울서부지검은 이날…

용산구청 내에서 안전 및 재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안전재난과 직원 25%가 이태원 참사 전날인 10월 28일 휴가를 사용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27일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국조특위) 위원인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의원이 용산구청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참사 전날 용산구…

경찰이 이태원 참사 당시 응급 출동하는 ‘닥터카’에 탑승해 논란이 된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고발건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8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이날 오후 2시 신 의원을 고발한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를 고발인 조사할 예정이다. 서민…

‘이태원 참사’에 부적절하게 대처한 혐의로 박희영 서울 용산구청장이 경찰에 구속된 가운데 유승재 부구청장도 1월1일자로 서울시에 복귀한 뒤 1년간 지방에서 교육을 받는다. 28일 서울시에 따르면 오세훈 시장은 유 부구청장에 대해 1월1일자로 서울시 행정국으로 전입 발령을 냈다. 다만…

앞서 경찰이 공개했던 것과 달리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10월29일 오후 10시부터 11시까지 1시간 동안 압사 등의 사고를 우려하는 신고가 100건이 넘는 것으로 파악됐다. 국회 이태원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국조특위) 소속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경찰로부터 제출받은 참사 당일 …

27일 국회에서 열린 이태원 핼러윈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의 1차 기관증인 보고 회의가 정회한 뒤 희생자 고 이지한 씨 어머니인 조미은 씨(오른쪽)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손을 붙잡은 채 눈물을 흘리며 대화를 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이 장관은 참사 당일 사고를 보고받은 지 8…

국회 이태원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국조특위)가 내달 청문회에 출석할 증인 73명을 확정했다. 명단에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윤희근 경찰청장 등이 올랐으나 한덕수 국무총리와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여야가 합의에 이르지 못해 포함되지 않았다. 국조특위는 27일 국회 본관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