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해 2월 24일 러시아의 침공으로 시작된 우크라이나 전쟁이 출구 없는 ‘출혈 전쟁’으로 번지고 있다.
기사 6,829
구독



미국 국방부가 12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에서 지속되는 러시아의 어려움(troubles)이 이번 군 지도부 개편으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패트릭 라이더 미국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뉴스 브리핑에서 러시아군 지도부 개편 관련 “개전 이래 러시아군이 직면한…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 야코울리우카 지역의 농업용 창고로 보이는 건물들이 지난해까지는 지붕이 약간 파손됐지만 형체는 온전했던 반면(위쪽 사진) 올해 포격과 미사일 공습을 받은 뒤 건물은 완파돼 잿더미만 남았고 도로도 심하게 훼손됐다. 이 위성사진들은 미국 민간 위성업체 맥사가 촬영해…

새해부터 대규모 사상자가 발생하는 등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고전하고 있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전 총사령관을 3개월 만에 교체했다.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은 11일 발레리 게라시모프 러시아군 총참모장(합참의장 격·사진)을 신임 통합사령관으로 임명했다고 러시아 타스통신이 보도했다. …
러시아의 민간용병 기업 와그너그룹 소속 군인들이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실종된 것으로 알려진 영국인 자원봉사자 2명 중 1명의 시신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11일(현지시간) AFP통신 등에 따르면 와그너그룹 용병들은 지난 9일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실종된 것으로 알려진 영국인 2명 중 한…
최근 러시아군의 북부 전선 재개에 맞서 11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군은 북서부 3개 비밀 장소에서 군사연습(워게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AFP통신에 따르면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가 동맹국 벨라루스 영토에서 북서부 침공 혹은 수도 키이우 진격을 도모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벨라…

러시아가 3개월 만에 우크라이나 주둔군 총사령관을 교체했다. 이로써 작년 10월부터 우크라이나 전쟁을 총 지휘하던 세르게이 수로비킨 장군은 불과 3개월 만에 총사령관직을 발레리 게라시모프 러시아 총참모장에게 내어주게 된다.가디언·CNN 등 외신을 종합하면, 11일(현지시간) 세르게이 …
11일(현지시간) 러시아가 개전 이래 또다시 군 지도부를 전격 교체했다. ‘특수군사작전’ 총사령관에 발레리 게라시모프 총참모장이 새로 임명되면서 전임 세르게이 수로비킨 육군장군은 부임한 지 3개월 만에 물러났다. 러시아의 군 지도부 개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러시아 국방부는 이날 …

러시아 민간 용병 그룹이 우크라이나 동부 격전지 바흐무트에서 북동쪽으로 불과 10㎞ 떨어진 곳에 있는 솔레다르를 점령했다고 주장했다. 사실로 확인되면 지난해 여름 이후 러시아의 주요 전장의 첫 전과로 분석된다. 가디언 등 외신들에 따르면 바그너그룹 수장인 예브게니 프리고진은 10일(…

우크라이나 전쟁이 11개월째 이어지면서 러시아군의 하루 포격량이 최고치 대비 최대 75%까지 줄어들었다고 미 정부가 평가하고 있다고 미 CNN이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과 우크라이나 정부 모두 러시아군의 포격량이 급감한 이유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보급량이 부족해…

“당신은 말이 너무 많아!”우크라이나 최대 격전지 중 하나였던 동부 도네츠크주의 작은 탄광도시 시베르스크. 이곳의 한 지하실에서 남성의 고성이 들려왔다. 올렉산더 뮤레네츠 씨(68)는 이날도 부인 루드밀라 씨(66)에게 언성을 높였다. 직전까지 루드밀라 씨는 수제 보드카에 얼마나 많은…
지난해 2월24일 러시아의 침공으로 시작된 우크라이나 전쟁이 해를 넘겨 11개월째 계속되고 있다. 개전 초기만 하더라도 이처럼 오래 이어질 줄 몰랐던 만큼 2023년 전황 역시 안개 속이다. 전문가들은 저마다 다른 전망을 내놓으면서도 전쟁이 2024년까지 이어진다면 우크라이나에 더…
영국인 자원봉사자 2명이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실종돼 현지 경찰이 수색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경찰은 성명을 통해 영국에서 온 자원봉사자 2명 앤드루 백쇼(28)와 크리스토퍼 패리(48)의 행방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

우크라이나 군의관이 자국 군인의 몸 안에 박힌 유탄을 제거했다. 유탄은 폭발로 인한 파편 조각으로 피해를 입히는 무기다. 미국 포브스, 비즈니스인사이더는 10일 우크라이나 군을 인용해 한 군의관이 군인의 몸에서 폭발하지 않은 유탄을 성공적으로 제거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

러시아가 반대파 탄압 수위를 높여가는 가운데, 러시아 당국이 우크라이나 침공을 공개적으로 비판해온 유명 배우와 자선가에 대한 수사 개시를 발표했다. AP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연방수사위원회는 9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알렉산드르 바스트라킨 위원장이 전쟁 반대 발언을 거듭한 영화배우…

우크라이나 군의관들이 자국 군인 몸 안에 박힌 유탄을 폭발 전 제거하는데 성공했다. 미국 비즈니스인사이더가 10일(현지시간) 보도한 바에 따르면, 안드레이 베르바 소장이 이끄는 우크라이나 군의관 팀은 전선에 투입됐던 병사의 가슴에서 VOG 유탄을 제거하는 것에 성공했다. 우크라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