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해 2월 24일 러시아의 침공으로 시작된 우크라이나 전쟁이 출구 없는 ‘출혈 전쟁’으로 번지고 있다.
기사 6,829
구독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곡물 수출 통로인 흑해 항구도시 오데사에 대한 공격을 수일째 이어가면서 23일(현지시간)에만 23명이 죽거나 다치고, 200년 넘는 역사를 지닌 성당도 크게 파손됐다. 영국 가디언과 미 CNN 등 외신을 종합하면 러시아가 전날 저녁부터 23일 새벽까지 우크라이나…
지난 달 무장 반란을 일으켰다 벨라루스에 주둔하고 있는 러시아 용병 바그너그룹이 폴란드에 진격하길 원한다고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이 주장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루카셴코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바그너 부대원들이 우리를 압박하기 시작했다”면서 바그너그룹이 국경을 …
우크라이나군은, 지난해 2월 말 러시아 침공 이후 빼앗긴 영토 가운데 50%를 탈환했다고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블링컨 장관은 23일(현지시간) CNN과의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군은 영토 50%를 되찾았다. 우크라이나군의 반격의 비교적 초기 단계에 …

정부가 우크라이나 방문에 대해 우리 기업인의 예외적 입국을 허용하기로 했다. 우크라이나는 현재 러시아 침공 후 여행경보 최고 단계인 여행금지 조치가 내려진 상태다. 23일 외교부에 따르면 우리 기업인이 업무상 목적으로 우크라이나 방문을 위한 예외적 여권 사용을 신청하면 정부는 심의를 …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를 돕고 있는 폴란드 간 갈등이 격화하고 있다. 특히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폴란드를 향해 “(폴란드와 국경을 맞대며 러시아를 돕고 있는) 벨라루스에 대한 어떤 공격도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응하겠다”고 경고하면서 동유럽 국가의 군사적 긴장…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은 22일(현지시간) 러시아 측의 연장 거부로 1년 만에 중단된 흑해를 통한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 안전 보장 협정과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 문제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CNN이 보도했다. …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크름대교(케르치대교)는 “합법적인 군사 목표물”이라면서 “무력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CNN, 가디언 등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미국 콜로라도에서 열린 아스펜 안보포럼 화상연설에서 “크름대교는 단순한 물류 도로가 아닌, (…
러시아 측은 22일(현지시간) 크름반도의 탄약고가 우크라이나의 드론 공격으로 폭발했다고 주장했다. 로이터·AFP통신에 따르면 러시아가 임명한 세르게이 악쇼노프 크름자치공화국 수반은 이날 텔레그램을 통해 “크라스노바르디스케 지역의 탄약고에서 적의 드론 공격이 발생해 탄약고에서 폭발이 …

러시아 언론인이 우크라이나군의 포격에 사망했다고 러시아 언론이 22일(현지시간) 긴급 타전했다. 러시아 스푸트니크 통신은 22일(현지시간) 자사 군사 기자 로스티슬라프 주라블레프가 “특별작전 구역”에서 우크라이나군의 포격으로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침공을 ‘특별군사…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바딤 프리스타이코 영국 주재 우크라이나 대사를 해임했다고 BBC방송이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우크라이나 대통령실은 해임 사유를 공개하지 않았으나, 프리스타이코 대사는 최근 영국의 군사 원조를 두고 젤렌스키 대통령의 발언을 비판한 이력이 있…

흑해에서 우크라이나로 향하는 선박을 적(敵)으로 간주하겠다고 경고한 러시아가 흑해 북서 해상에서 미사일 실사격 훈련을 했다. 우크라이나는 “흑해에서 러시아로 향하는 선박이 공격받을 수 있다”며 맞섰다. 흑해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러시아 국방부는 21일(현지 시간) 텔레그램 성명을 통…

흑해에서 우크라이나로 향하는 선박을 적(敵)으로 간주하겠다고 경고한 러시아가 흑해 북서 해상에서 미사일 실사격 훈련을 실시했다. 우크라이나는 “흑해에서 러시아로 향하는 선박이 공격받을 수 있다”며 맞섰다. 흑해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러시아 국방부는 21일(현지 시간) 텔레그램 성명…

우크라이나군의 대반격 초기 미국이 지원한 브래들리 장갑차 수십 대가 파괴됐으나 대부분 수리를 마치고 전선으로 복귀하고 있다고 미 워싱턴포스트(WP)가 20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크게 부서진 장갑차는 폴란드로 보내 수리하고 가벼운 피해는 우크라이나에서 수리한다는 것이다. 브래들리…

러시아의 무차별 공격으로 우크라이나 오데사에 있는 중국 총영사관 건물이 파손된 데 대해 중국이 러시아 측과 소통을 유지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중국 외교부는 20일 저녁 늦게 사이트에 올린 성명에서 “오데사에 있는 중국 총영사관 인근에서 폭발이 발생해 영사관의 일부 벽과 창문이…
무장 반란을 일으켰던 러시아 바그너그룹 용병들이 벨라루스에서 특수부대와 함께 훈련에 돌입하자 국경이 맞닿아 있는 폴란드 주민들이 공포를 호소하고 있다. 2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바그너 용병들이 폴란드 동부와 가까운 벨라루스 브레스트스키 훈련장에서 벨라루스 특수부대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