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3,604
구독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초대 국무장관 토니 블링컨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의 통화에서 한미일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블링컨 장관은 26일(현지시간)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한국의 강 장관, 일본의 모테기 도시미쓰 외무상과 각각 전화통화를 했다고 밝혔다. 그는 “오늘 …

지나 러만도 미국 상무장관 지명자가 향후 취임하면 중국의 불공정 무역 관행에 매우 공격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과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등 조 바이든 행정부의 신임 장관들에 이어 중국에 대한 강경 대응 방침을 밝힌 것이다. 러만도 지명자는 2…

한국계 대북 전문가인 정 박 전 브루킹스연구소 한국석좌(박정현·47)가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국 부차관보로 발탁됐다. 정 박은 26일(현지 시간) 트위터에 “동아태 담당 부차관보로 국무부에 합류하게 됐다는 걸 발표하게 돼 기쁘다”며 “새로운 자리에서 드림팀과 함께 미국 국민들에 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학교 정상화를 추진 중인 가운데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 조치를 취할 경우 안전하게 재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CDC는 지난해 가을 대면수업을 재개한 K-12(유치원~고등학교) 자료를 검토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약속한 이민정책 개혁에 벌써부터 제동이 걸렸다. 폭스뉴스,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미국 텍사스주 연방법원은 26일(현지시간) 불법체류자 추방을 100일간 유예해야 한다는 바이든 행정부 조치에 대해 일시 중단 명령을 내렸다. 바이든 대통령이 대대적인 이…

미국 법무부는 26일(현지시간) 미국-멕시코 국경을 넘는 불법이민에 대한 “무관용원칙”(zero tolerance)을 수립했던 트럼프 행정부시대의 정책을 폐지했다고 AP통신이 단독보도했다. 몬티 윌킨슨 법무장관 대행은 전국의 연방 검찰에 하달한 새로운 지침서에서 앞으로 법무부는 오…

조 바이든 미국대통령은 미 연방토지를 포함한 모든 공유지와 공유수면에서 석유와 천연가스 시추와 판매를 모두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내려, 27일부터는 트럼프 행정부의 기존 에너지 및 기후변화 관련 환경정책이 180도 뒤집히게 되었다. 27일 발표되는 바이든의 새로운 행정명령에 대해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미 전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보급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각 주(州)에 보급되는 물량을 약 16% 더 늘리겠다고 밝혔다. 미국 의회 전문매체 더힐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이같은 목표를 발표하며 “수백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물량 확대를 지시했다.2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백신 물량을 기존 주당 860만 도스에서 1000만 도스로 확대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000만 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정부기관에서 사용하는 차량을 모두 전기차로 바꾸겠다고 밝혔다. 미국산 부품이 최소 절반 이상 들어가야 하고, 미국에서 생산된 ‘탄소 배출량 제로(0)’인 차량이어야 한다. 국내 자동차 업계는 미 정부기관 관용차 공급이 미미한 수준이고 관용차 시장 규모 자체가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전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 지우기에 연일 속도를 내고 있다. 이른바 ‘트럼프 빼고 다(ABT·Anything But Trump)’로 불리는 트럼프 흔적 제거 작업이 연일 계속되는 상황이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25일 “재무부가 20달러 지폐 도안…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20일(현지시간) 취임식 당시 스위스 명품시계 브랜드 ‘롤렉스’의 손목시계를 찼던 것으로 드러나 이런저런 뒷말을 낳고 있다.25일(현지시간) AFP통신에 따르면 역대 미 대통령들은 취임식 때 저가의 자국산 손목시계를 착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바이든…

조 바이드 신임 미국 대통령이 앞세운 ‘바이 아메리칸’(Buy American·미국산 제품 구매) 기조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추구한 ‘미국 우선주의’의 연장선이라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동맹들과 협력을 강조하면서도 미국의 무역 이익을 우선하겠다는 방침이 미국의 대중 전선 결…

지난 20일 취임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긍정평가)이 63%를 나타냈다. 부정 평가는 37%였다. 이번 조사는 정치전문매체 더힐과 여론조사기관 해리스엑스가 지난 21~22일 성인 941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3.19%이다. 대통령에 대한 평가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20달러 지폐에 새겨진 인물을 여성 흑인 인권 운동가로 교체하는 안을 다시 추진한다. 현재는 미국 7대 대통령 앤드루 잭슨이 들어가 있다. 잰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25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20달러 지폐 인물을 흑인 인권 운동가 해리엇 터브먼(18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