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예정대로 다음 달 2일부터 상호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방침을 9일(현지 시간) 재확인했다. 관세 부과 후 유예하는 과정을 반복하자 일각에선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기조가 누그러진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지만, 이에 선을 그은 것. 트럼프 대통령은 일시적 경기 …

중국이 올해 외교 예산을 국방, 공공안전(치안) 등 다른 분야보다 더 큰 비율로 늘렸다. ‘미국 우선주의’를 강조하는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가 미국의 해외 원조를 담당하던 국제개발처(USAID)를 폐지하기로 하는 등 국제 무대에서의 패권 유지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 사이 중국이 ‘차…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에 대항해 미국 조선업체을 집중 육성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을 준비중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4일 보도했다. 이 행정명령은 미국의 조선 산업을 되살리고 글로벌 해운 산업에서 중국의 지배력을 약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WSJ이 검토한 초안 요약에 …

미국과 중국의 ‘통상 전쟁’이 격화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예고했던 대로 3일(현지 시간) 중국산 수입품에 10%의 관세를 추가로 부과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하며 집권 1기 때보다 강경하고 신속한 대(對)중국 통상정책을 펼치자 중국도 곧바로 보복에 나섰다. 중국은 자국에 …

“과거 위안화를 절하시켜 미국 경제에 타격을 준 중국을 막기 위해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에게 여러 번 전화로 ‘그러지 말라’고 해야 했다. 하지만 이제 관세로 대응하면 된다.” 3일(현지 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4일부터 중국에 총 20%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겠다며 이같이…

“관세는 어느 정도 전쟁 행위(act of war)다.” ‘오마하의 현인’으로 불리는 투자 업계의 대부 워런 버핏 미국 버크셔해서웨이 회장(95·사진)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고율 관세에 비판적인 견해를 처음 공개적으로 밝혔다. 2일(현지 시간) 미 CBS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버…

중국의 연례 최대 정치 행사인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가 4일 개막한다. 중국이 내수 부진과 부동산 침체를 벗어나기 위해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올해 주요 경제 정책으로 삼은 가운데 양회 기간 중에는 전 세계적으로 경쟁이 거세지고 있는 인공지능(AI)과 로봇 …

미국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지속적으로 대(對)중국 관세 부과에 나서면서 국내 태양광 업체들의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오를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국내 기업들은 미국 내 생산기지 구축에 속도를 내는 등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고 있다. 3일 태양광 시장조사기관 PV인사이트에 따르면 지…

중국군이 이례적으로 사전 예고없이 대만 인근 해상에서 실탄 사격 훈련을 실시한 데 대해 미 국무부가 중국의 도발행위가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파괴한다며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28일 대만 중앙통신에 따르면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미국시간 27일) 중앙통신의 질의에 대해 “우리는 사태를…
![[단독]中의 韓 우회수출 막는다… 정부, 법 개정 추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2/27/131114013.1.png)
최근 미국의 대중 제재나 관세를 피하기 위한 중국 기업들의 국내 우회 투자가 급증하는 가운데 정부가 해외 기업의 이런 ‘꼼수 투자’를 막기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 유럽 등 해외 각국은 중국의 우회 투자 견제에 속속 나서고 있지만 한국은 이를 막을 제도적 장치가 부족한 실정이다. 26…

중국 화웨이가 미국의 제재에도 인공지능(AI) 반도체 생산 능력을 대폭 끌어올렸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딥시크를 통해 AI 분야 경쟁력을 보여준 중국이 AI 반도체 역시 자립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25일(현지 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화웨이가 최신 AI 칩의…

연례 최대 정치 행사인 양회(兩會)를 한 주 앞둔 중국이 연 5% 경제 성장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공지능(AI) 등 첨단 산업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지원책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관세 압박 등으로 대외경제 불확실성이 높아진 가운데 중국이 통상전쟁 격화보단 기술력 향상과 침체…

중국 화웨이가 미국의 제재에도 반도체 생산 능력을 대폭 끌어올렸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중국이 딥시크를 통해 수면에 떠오른 인공지능(AI) 굴기를 ‘AI 반도체 자립’으로 한층 강화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25일(현지 시각) 파이낸셜타임스(FT)는 “화웨이가 최신 AI 칩의 수…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동맹국인 일본과 네덜란드에 중국 반도체 산업을 겨냥한 규제에 동참하라며 압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트럼프 행정부가 인공지능(AI)과 반도체 등 첨단산업에서 중국의 성장과 영향력을 억제하기 위한 조치를 강화하는 모양새다.블룸버그통신은 24일(현지 시간) 관련 …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대중국 반도체 통제 강화를 모색하고 있으며 동맹국들에도 중국 반도체 산업에 관한 규제를 강화하도록 압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싱가포르 매체 스트레이츠타임스는 블룸버그 통신을 인용, 트럼프 행정부 팀이 최근 동맹국인 일본, 네덜란드 관리들을 만나 도쿄 일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