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는 베트남 하노이까지 열차와 차량을 혼용해 이동할 가능성이 부상하고 있다. 베트남 당국이 25~26일 간 중국과 국경을 접한 베트남 북부에서부터 하노이까지 이어지는 구간에 대한 통행금지 명령을 내리면서다. 베트남 공산당 기관지인 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차 북미 정상회담에 참석하기 위해 열차를 타고 중국을 거쳐 베트남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북한과 국경을 접한 중국 단둥(丹東)시내 경비가 전날 오후부터 강화되고 있다고 일본 도쿄신문이 23일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신문은 이날 베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주한미군 감축 문제는 논의 대상이 아니라고 22일(현지시간)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중국 대표단과의 무역협상 직후 기자회견을 열고 “(주한미군 감축 문제…

21일(현지 시간) 베트남 하노이의 한 티셔츠 제작 업체에서 직원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얼굴, ‘평화(peace)’라는 단어가 들어간 디자인을 티셔츠에 새기고 있다.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이 다가오면서 개최지 하노이에서는 정상회담 관련 다양한 상품…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 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2차 북-미 정상회담에 전용 열차를 타고 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1958년 중국 대륙을 관통한 김일성의 ‘19박 20일 열차 대장정’의 일부를 재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북측 열차의 이동 경로인 중국 랴오닝(遼…

‘동결(freeze)’. 베트남 하노이에서의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을 코앞에 둔 시점에 미 고위 당국자가 불쑥 내놓은 이 한 단어가 회담 의제 및 성과에 대한 전망을 흔들고 있다. “북한이 비핵화 결단을 했는지 아직 모르겠다”는 발언과 함께 이번 회담의 목표가 핵 폐기가 아닌 동결 수…
제2차 북-미 정상회담 준비에 관여하고 있는 미국 고위 당국자가 의제와 관련해 ‘모든 대량살상무기(WMD) 및 미사일 프로그램의 동결’을 언급했다. 회담이 일주일도 남지 않은 시점에 북한의 비핵화 의지 확인이나 비핵화의 개념에 대한 합의가 아직 이뤄지지 못했다는 점도 사실상 시인했다.…

베트남이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이 중국 국경 기차역에서 하노이로 가는 경로에 있는 도로에 대한 차량 통제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베트남 공산당 기관지 ‘난단’(Nhan Dan)이 22일(현지시간)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는 오는 27~2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 위원장…

경제변혁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내고 있는 베트남이 북한 경제발전의 길을 밝혀줄 것수 있을 것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는 제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지인 베트남 하노이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미국과 협력하면 베트남과 같은 경제적 변화를 이끌 수…

북한과 미국은 22일 정상회담 의제 조율을 위한 협상을 이어갔다. 김혁철 북한 국무위원회 대미특별대표와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전날에 이어 이날도 오전부터 늦은 오후까지 접촉을 거듭하며 하노이선언 밑그림을 그렸다. 지난 21일 하노이에서의 첫 의제 실무협상을 가…

제2차 북미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북미 양국 실무협상팀이 22일(이하 현지시간) 전날에 이어 연이틀 회동하며 막판 입장 조율을 위한 마라톤 협상을 진행했다. 양측은 이날 오전과 오후로 두 차례로 나눠서 모두 7시간 동안 접촉했다. 협상 상황을 본국에 보고하는 중간 ‘작전타임’ 시간도 3…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이 5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회담 개최지인 베트남 하노이 거리에는 장갑차까지 등장하며 ‘철통보안’을 예고했다. 22일 베트남 현지언론 징에 따르면 이날 오전 하노이 거리에는 기동경찰사령부의 S5장갑차가 등장했다. 장갑차들은 김마 거리와 포 응우옌 타이 훅 거리…

5일 앞으로 다가온 제2차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 베트남 하노이 식당들이 북미 정상회담 특수를 노린 특별 메뉴들을 준비하고 있다. AFP통신은 21일(현지시간) “하노이의 식당과 바들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의 다음 주 정상회담을 통해 돈을 벌기를 바라고 있다”며…

북중(北中) 접경지역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특별열차편을 이용해 베트남 하노이로 이동할 수 있다는 징후들이 계속 포착되고 있다. 김 위원장의 열차가 단둥을 지날 가능성이 높게 관측되면서 열차 육로 이동에 대한 관심이 쏠린다. 북중 접경지역인 단둥의 중롄 호텔 현지 직원은 22일…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5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전 세계의 시선이 정상회담 개최지인 베트남 하노이로 쏠리고 있다. 하노이에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외신기자들이 속속 도착해 정상회담 ‘디데이(D-day)’를 바쁘게 준비중이다. 22일 베트남 관영매체 VN익스프레스는 베트남 외무부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