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에 투입된 냉각수 등의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겠다는 일본 정부의 계획에 대해 논란이 일고있다.
기사 1,349
구독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정부 명칭 처리수)의 해양 방출 개시 시점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동일본 대지진 피해를 겪은 3개 현 선거를 의식하고 있다고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14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후쿠시마 원전의 처리수 해양 방출…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14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여론전을 펴고 있는 민주당을 겨냥해 “괴담은 수출하고 국내 수산물은 수출을 막으려 하는 것이냐”고 말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본관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태평양 도서국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

중국과 일본이 13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3(한국·중국·일본) 외교장관회의에서 후쿠시마(福島) 제1 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를 둘러싸고 신경전을 벌였다. 14일 일본 공영 NHK, 후지뉴스네트워크(FNN) 등에 따르…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14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비판하는 유승민 전 의원을 향해 “서로 최소한 수준으로 상대 국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좀 자제해 주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유 전 의원이 ‘…
유럽연합(EU)이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폭발 사고 이후 시행했던 일본산 식품의 수입 규제를 철폐하기로 했다. EU는 2011년 사고 후 2년마다 집행위원회가 직접 일본산 식품에 대한 수입 규제 지속 여부를 검토해왔다. 샤를 미셸 EU 상임의장은 13일(현지 시간) …

박진 외교부 장관은 13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진행된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일본 외상과의 회담에서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에 대해 “일본 정부는 투명성과 신뢰성은 물론이고 국민의 안심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를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날 윤석열 대통령이 기시다 후…

유럽연합(EU)이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폭발 사고 이후 시행했던 일본산 식품의 수입 규제를 철폐하기로 했다. EU는 2011년 사고 후 2년마다 집행위원회가 직접 일본산 식품에 대한 수입 규제 지속 여부를 검토해왔다.샤를 미셸 EU 상임의장은 13일(현지 시간) E…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3일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18일째 단식 중인 이정미 정의당 대표와 만나 단식 중단을 요청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후 일본대사관 앞 단식농성장을 찾아 “효율적으로 장기전으로 최선 다하기 위해서는 이제 (이정미 대표가) 단식은 그만 하시는 게 좋을 …

외교부가 일본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 내 방사성 오염수의 해양 방류계획과 관련해 “일본의 최종 계획을 파악한 뒤 변동이 있을 땐 추가 검토하겠다”고 13일 밝혔다.외교부는 이날 국회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 현안보고 자료에서 “오염수가 과학적·객관적 관점에서 안전하며 국제법과 국…

박진 외교부 장관이 13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리는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회의 참석 계기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과 양자 회담을 진행했다.양 장관은 이날 오전 10시(현지시간) 자카르타 샹그릴라 호텔에서 만나 회담을 시작했다. 지난 5월 히로시마에서 열린 G7 정상회의 계기 회…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최근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 방한 당시 야권과 시민단체가 입국을 저지하고 일본 뇌물설 제기 등을 주도한 일련의 움직임에 대해 “국격을 해치는 일”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반 전 총장은 1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5회 국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를 여름 무렵에 바다에 방류한다는 방침에 변화가 없다고 12일(현지시간) 밝혔다.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리투아니아 카우나스를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관련 질문을 받고 “정…

윤석열 대통령이 12일(현지 시간) 리투아니아에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 과정에서) 방사성 물질의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하는 것과 같은 상황이 발생하면 즉각 방류를 중단하고 우리 측에 그 사실을 바로 알려달라”고 요청했다.…

여야는 12일 오후(현지시간) 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정상회담 직후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문제를 놓고 충돌했다.국민의힘은 이날 윤 대통령이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하고 현실적 성과를 이뤘다고 평가한 반면,…

윤석열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에게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점검 과정에 있어 우리 측의 전문가 참여를 요청했다.대통령실에 따르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리투아니아를 방문 중인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1시 5분부터 1시 35분까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