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미일 양국 정상은 16일(현지 시간) 정상회담에서 대만 문제와 남중국해, 홍콩, 신장지역 인권 침해 등 중국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이슈들을 전방위적으로 거론하며 공동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일본은 미국의 중국 견제에 보조를 맞추는 대신에 중국과 영유권 분쟁 중인 센카쿠열도(중국명 …

미일 양국 정상은 정상회담 과정에서 개인적 친밀감을 드러냈다. 16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스가 총리를 모셔서 영광”이라며 “요시와 나는 점심을 같이 하고 차를 마시며 개인적인 시간을 가졌다”고 말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

미일 정상이 16일(현지 시간)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열고 남중국해와 대만 등 인도·태평양 지역의 대(對)중국 안보 이슈는 물론, 반도체와 5G 네트워크 등 경제·기술 분야에서도 양국이 포괄적으로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중국 견제를 위한 한미일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북한의 완…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16일(현지시간) 미일 정상회담 결과를 발표하며 북한의 모든 대량살상무기(WMD)의 CVID(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폐기)를 언급해 주목된다. 아직 공개되지 않은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에 ‘모든 WMD에 대한 CVID’라는 기조가 담길 가능성…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16일(현지시간) 첫 정상회담에서 상호 호감을 표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스가 총리를 애칭인 요시(yohsi)라고 부르기도 했다. 16일 백악관 발언록 등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과 스가 총리는 이날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공동의 안보와 번영을 위해서는 ‘한미일 3국 협력’이 필수적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양 정상은 중국에 대한 견제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해서도 뜻을 함께 했다.바이든 대통령과 스가 총리는 16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정상회담 …

일본 집권 자민당의 2인자인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사진) 간사장이 15일 도쿄 올림픽의 취소 가능성을 언급했다. 니카이 간사장이 “뭐가 어떻게 되든 올림픽을 개최하는 것이냐는 질문을 받아 ‘그렇지 않다’는 의미로 말한 것”이라고 해명자료까지 냈지만 파장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니카…

스가 요시히데(菅義偉·사진) 일본 총리가 9월 30일 임기 만료를 앞둔 가운데 국민의 59%가 “총리의 연임에 반대한다”고 답한 여론조사가 공개됐다. 특히 응답자의 대부분은 더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속도 등 정부의 방역 정책에 상당한 불만을 표했다. 5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의 임기(9월 30일)가 6개월도 남지 않은 가운데 일본 국민 2명 중 1명 이상은 스가 총리의 연임에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74명을 대상으로 한 전화 설문 조사(이달 2~4일 실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지난달 30일 후생노동성 소속 공무원 23명이 최근 밤늦게까지 음주를 한 것을 두고 “매우 죄송하다. 두 번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엄중히 대처하겠다”고 사과했다. 스가 총리는 지난해 12월 본인을 포함한 8명이 방역 지침을 어기고 회식을 한 사실이 …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4월 9일 백악관에서 열릴 것으로 전해진 미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전임자인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를 만나 외교 등에 관해 조언을 구했다. 외교 분야 경험이 많지 않은 스가 총리가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려 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30일 마이…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사무실을 방문해 약 50분간 면담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 등 현지 언론이 29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스가 총리는 오는 4월 초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첫 정상회담을 앞두고 아베 전 총리를 만나 내정·외교에 관해 의견을 교환…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다음 달 미국을 방문해 조 바이든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다. 1월 취임한 바이든 대통령이 대면 정상회담 첫 상대로 스가 총리를 택한 것은 밀착하는 미일 관계를 잘 보여준다는 평가가 나온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후 캐나다 멕시코 정상과 회담했지만 모…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내달 미국을 방문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대면 정상회담을 한다고 일본 정부가 12일 밝혔다.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 대변인인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스가 총리가 4월 상순에 미국을 방문해 바이든 …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다음달 초순에 미국을 방미해 조 바이든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다고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일본 관방장관이 12일 각의(국무회의) 뒤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NHK와 니혼게이자이신문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이날 가토 장관은 스가 총리의 방미 일정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