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30일(현지 시간) 인공지능(AI)이 핵무기나 생화학무기 등 대량살상무기(WMD) 제작에 활용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AI 안전성 평가를 의무화하는 등의 내용이 담긴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AI 패권을 둘러싼 미중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AI가 적국이나 …
정부가 데이터와 전력 소모량을 기존 대비 50% 수준으로 절감하는 인공지능(AI) 학습 모델을 개발하고 한국인 100만 명의 바이오 빅데이터를 구축하는 내용의 기술 전략을 발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1일 국가전략기술특별위원회를 열어 AI와 첨단 바이오 분야의 전략 계획 안건을 의…

이동통신업계의 인공지능(AI) 경쟁이 뜨겁다. 성장 한계에 다다른 통신사업 대신 ‘미래 먹거리’로 급부상 중인 AI 분야에서 정면 승부를 보겠다는 전략이다. KT는 31일 서울 서초구 KT 연구개발센터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자체 개발한 한국형 초거대 AI ‘믿음’을 정식 출시한다고 밝…
![디지털 권리장전, 공동번영사회로의 첫걸음[기고/이원우]](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3/10/31/121962100.1.jpg)
디지털 기술은 우리의 삶을 좀 더 풍요롭게 만들어 주면서도 동시에 새로운 고민을 안겨주고 있다. 플랫폼 노동, 인공지능 학습과 저작물의 보호, 증가하는 디지털 격차 문제는 기존의 법과 제도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렵다. 디지털 심화 시대에 맞는 ‘새로운 디지털 질서’가 필요하게 된 것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은 2020년 ‘AI융합 지역특화산업 지원사업’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올해 말까지 총 341억 원을 투입하는 이 사업은 지역특화산업 생산 공정에 인공지능(AI)을 융합·활용하는 내용이다. 이를 통해 생산성 향상, 품질 혁신, 비용 절감 …

자동차부품 산업은 경남의 대표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경남의 자동차부품 산업은 2019년 기준 기업체 수에서 전국 2위, 생산액에서 전국 4위를 차지했다. 자동차 산업이 국가 경제를 주도하는 핵심 산업으로 위상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경남의 자동차부품 산업은 오히려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