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본보 연재물 외 관련 경제 뉴스 분류
기사 379
구독


탄핵 국면이 장기화하면서 ‘팀 코리아’로 해외 시장을 개척해 왔던 원전·방산 등 주요 산업마저 리더십 공백으로 흔들리고 있다. 탈원전 폐기 이후 연달아 수주 낭보를 올렸던 원전은 미국 등 외국 경쟁 기업들에 밀리면서 유럽 시장에서 주도권을 내주고 있다. 원전만큼이나 정부의 역할이 중요…

박종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차관보가 17일 나흘간의 방미 일정을 시작했다. 도널드 트럼프 2기 미국 행정부 출범 이후 정부 고위 통상 당국자가 미국을 찾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1기보다 2기 트럼프 행정부의 통상 전쟁 속도는 더 빠르고 수위도 강력해 더 빠른 대응이 필요하지만 국정 리더…

도널드 트럼프 1기 미국 행정부 출범 이후 감소세를 보였던 대미(對美) 서비스수지 적자 폭이 2023년 미국으로의 여행과 유학 등이 증가하며 약 3배로 뛰었다. 트럼프 1기 행정부 이후 한국의 대미 투자는 2배로 확대됐지만 미국의 대한(對韓) 투자는 58% 증가하는 데 그쳤다. 사람도…

미국이 한국산 철강과 알루미늄 제품에 다음 달 12일(현지 시간)부터 각각 25%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0일 “어떤 예외나 면제 없이 모든 철강과 알루미늄에 각각 25%의 관세를 부과한다”며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포고문(proclamation)에 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철강, 알루미늄뿐 아니라 자동차, 반도체, 의약품까지 추가 관세를 예고하면서 한국 수출 전선에 먹구름이 끼게 됐다. 해당 품목들은 한국 기업들의 주력 수출 품목인 데다 공통적으로 미국 시장 의존도가 높다. 정부는 피해 기업에 대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미국 정부가 다음 달 4일부터 수입 철강 제품에 25% 관세 부과를 예고하면서 국내 철강 산업 위축이 불가피한 가운데 중국산 후판에 대한 정부의 반덤핑 조사 결정이 이르면 이번 주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11일 산업통상자원부와 철강업계에 따르면 현대제철 제소로 시작된 중국산 후판에 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상호주의’ 교역을 강조하고 나서면서 한국과의 무역 균형을 맞추기 위한 압박도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은 지난해 미국의 8위 무역적자국(상품 수지 기준)이다. 이와 더불어 트럼프 대통령이 공약대로 보편관세를 부과하면 최악의 경우 한국 전체 수출은 132…

올해 1분기 수출이 1670~1680억 달러 수준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는 5일 ‘2024년 4분기 수출실적 평가 및 2025년 1분기 전망‘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 기록한 1633억 달러보다 2~3% 가량 높지만, 전기(1752억 달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멕시코와 캐나다산 수입품에 25%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기로 하면서 북미 지역에 투자한 한국 기업들도 영향권에 들게 됐다. 상대적으로 값싼 인건비나 대미 수출 시 무관세 혜택을 노리고 이 지역으로 ‘니어쇼어링’(인접국으로 생산기지 이전)을 단행했던 기업들의 …

멕시코와 캐나다, 중국에 최대 25%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의 주요 수출품인 반도체와 철강 등에 대해서도 추가 관세 부과를 예고했다. 올 1월에도 34억 달러가 넘는 대미(對美) 무역수지 흑자를 낸 만큼 한국 역시 미국발(發) 관세전쟁을 피해 갈 순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일(현지 시간) 행정명령을 통해 미 동부 시간 4일 0시(한국 시간 4일 오후 2시)부터 캐나다와 멕시코에 25% 관세를, 중국에는 기존 관세에 10%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그간 ‘관세 무기화’를 공언해 온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처음으로 미국의…

지난달 수출이 16개월 만에 마이너스로 전환됐고 흑자 기조를 이어오던 무역수지도 20개월 만에 적자로 돌아서며 정부가 내세웠던 연간 수출액 7000억 달러, 세계 5위 수출국 달성 목표가 연초부터 흔들리는 모습이다. 우리나라 최대 수출품목인 반도체 수출이 15개월 연속 플러스를 기록했…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장관 후보자(사진)가 29일(현지 시간) 상원 인사 청문회에서 “우리의 훌륭한 동맹들은 그간 미국의 선량함(good nature)을 이용해 왔다”며 “관세로 상호주의, 공정성, 존중을 얻을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한국 가전업, 일본 철강업 등을 콕 집어…

“미국은 전 세계 무역 환경에서 끔찍한 대우를 받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2기 미국 행정부의 상무부 수장으로 발탁된 하워드 러트닉 상무장관 후보자는 29일(현지 시간) 상원 인사청문회에서 ‘관세’ 관련 질의가 나올 때마다 시종일관 미국 경제를 위해 관세 부과가 불가피하다는 소신을 강…

멕시코에 진출한 한국 기업 500여 곳에 ‘비상’이 걸렸다. 미국이 다음 달 1일부터 멕시코 수입품에 25%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이들은 멕시코 생산 제품을 미리 미국의 창고에 쌓아 놓거나 멕시코산 제품을 캐나다에 수출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26일 멕시코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