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본보 연재물 외 관련 경제 뉴스 분류
기사 383
구독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국가 비상사태를 선언하고 한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 전례 없는 상호관세를 부과했다. 미국이 세계의 공장 역할을 해 온 아시아 무역벨트에 특히 높은 관세 폭탄을 던지면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국가별 분업으로 번성했던 글로벌 자유무역 80년 질서가 사실상 무너…
올 들어 3월까지 수출이 1년 전보다 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호 관세 등 미국의 관세 부과까지 앞두고 있어 당분간 한국 경제의 버팀목인 수출이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올 1분기(1∼3월) 전체 수출액은 1599억2000만 …
다음 달 2일(현지 시간)로 예정된 미국의 상호관세 부과를 앞두고 국내 기업과 정부가 대응책을 고심하고 있다. 철강, 알루미늄, 자동차 등 품목별 관세에 이어 비관세 장벽을 고려한 상호관세로 타격을 받을 경우 대미 수출 의존도가 높은 기업들의 실적 악화가 불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4월 3일부터 수입차에 25%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26일(현지 시간) 선언하면서 대미 수출 1위 품목인 한국 자동차 산업에 ‘비상등’이 켜졌다. 미국은 한국 자동차 수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최대 시장이다. 현대자동차, 기아, 한국지엠 등 주요 업체들이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수입 자동차에 대해 25% 관세를 추진한다고 밝히자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의 주가가 일제히 하락했다. 현대차나 도요타뿐 아니라 포드나 제너럴모터스(GM) 등 해외 생산 비중이 높은 미국 기업 역시 수익에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주가 부진을 보였다. …

지난 2월에 이어 3월 1~20일 수출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반도체, 승용차, 선박 등이 상승세를 주도한 가운데 일평균수출액도 증가했다. 수입은 감소한 가운데 무역수지는 흑자를 기록했다.21일 관세청에 따르면 1~20일 수출은 355억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4.5% 증가한 가운데 …

미국과 중국의 글로벌 패권 경쟁이 가열되면서 이들을 1, 2위 교역국으로 둔 한국이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미국은 한국을 중국의 우회 수출국으로 보고 한국산 수입품에 대한 원산지 검증을 강화할 수 있다. 16일 한국무역협회가 작성한 ‘트럼프 2기 미중 통상분쟁 경과 …
미국이 관세 전쟁에 불을 댕긴 가운데 한국의 올해와 내년 성장률이 1.4%까지 떨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미국이 대(對)중국 관세율을 추가 인상하고 세계 각국이 고강도 보복관세로 대응하면 수출 중심의 한국 경제에 타격이 커진다는 얘기다. 한국은행은 13일 국회에 제출한 통화신용…
![[단독]정부, 美관보 제대로 분석않고 “車부품 관세유예”… 실제론 5개뿐](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3/12/131189156.1.jpg)
미국 정부의 ‘철강·알루미늄 25% 관세’ 부과가 12일(현지 시간)부터 시작되는데도 한국 정부는 구체적으로 어떤 품목들에 관세가 부과되고 유예되는지 제대로 파악조차 못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자동차 부품에 대한 관세가 유예됐다고 밝혔지만 확실하게 유예가 된 자동차 부품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로 예고한 ‘철강·알루미늄 25% 관세’ 시한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사정권에 포함된 국내 자동차 부품 업계에 비상등이 켜졌다. 자동차 부품의 대미(對美) 무역흑자가 3년 새 20% 가까이 급증해 ‘불공정 무역 관행’을 주장하는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집…

연초 제조업 생산이 1년 전보다 4% 넘게 줄며 18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다. 공장에서 시장으로 나가는 출하 감소 폭도 2년 만에 가장 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예고한 반도체, 자동차 품목 관세가 현실화하면 한국 경제의 근간인 제조업이 더욱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에 대한 군사 지원을 거론하며 “한국의 평균 관세율이 (미국보다) 4배 높다”고 주장하면서 한국에 대한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청구서가 가시화되고 있다. 안보를 볼모로 관세와 방위비 분담금 인상, 주한미군 재조정 등에 대한 압박을 본격화할 우려가 있다는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4일(현지 시간)부터 캐나다와 멕시코산 수입품에 25%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히면서 기업들의 대응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과 글로벌 기업들은 속속 생산 기지를 미국으로 옮길 채비에 나서면서 ‘멕시코 엑소더스’가 본격화되고 있다. 그동안은 다양한 …

지난달 하루 평균 수출액이 1년 전보다 6% 가까이 줄며 올 들어 2월까지 누적 수출액은 4% 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한국 수출의 약 20%를 차지하는 반도체 수출도 16개월 만에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반도체에 이어 2위 수출 품목인 자동차마저 미국발(發) 관세 전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촉발한 ‘관세 전쟁’으로 세계 각국이 보호무역 기조를 강화하면서 국내 해운업계도 풍랑을 맞게 됐다. 관세장벽이 높아질수록 물동량이 줄고 해상 운임은 더 낮아질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글로벌 해운사들은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면서 다가올 파고에 대응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