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최근 고용시장 부진이 심화되면서 20대 청년층의 취업난이 무경험자뿐 아니라 경력자까지 전방위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마지막 취업 경험이 1년 이상 지난 ‘장기 실업자’가 1년 새 51% 급증하면서, 청년 고용 전반의 위기가 본격화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15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

“니하오(你好·중국어로 ‘안녕하세요’).” “Can You Speak English(영어 할 줄 아는가)?” 미국 조지아주 포크스턴의 이민세관단속국(ICE) 시설에 7일간 구금됐던 한 근로자는 현지 요원들로부터 이런 발언을 들었다고 토로했다. 아시아인을 중국인으로 뭉뚱그려 부르거나 …

한국과 미국이 3500억 달러(약 486조 원)의 대미(對美) 투자펀드 등 한미 관세 합의 후속 협상에 나섰지만 이견을 좁히는 데 실패했다. 한국인 근로자 구금 사태의 여파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이 유력한 다음 달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

글로벌 인공지능(AI) 열풍이 부는 가운데 한국 경제가 반도체와 전자부품 분야에서 ‘대체 불가’ 위치를 확보한 대만에 따라잡히고 있다. 대만 정부는 올해 경제가 4.5%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한국보다 앞서 내년에 1인당 국내총생산(GDP) 4만 달러를 달성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알립니다]청년-여성-영올드 ‘일자리 새출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9/14/132386167.1.jpg)
동아일보와 채널A가 ‘2025 리스타트 잡페어’를 개최합니다. 올해로 13번째 열리는 이번 행사는 새로운 도약을 꿈꾸는 청년, 경력보유여성, 5060세대 ‘영올드(Young old·젊은 노인)’ 등에게 실질적인 취업 정보를 제공합니다. 대기업과 금융사, 스타트업 등 민간 기업은 물론이…

올해 한국의 1인당 국내총생산(GDP)이 22년 만에 대만에 역전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 경제가 내수 부진과 미국발 관세 전쟁 등의 겹악재로 지지부진한 사이 대만은 반도체 수출을 중심으로 고속 성장을 한 결과다. 14일 정부와 대만 통계청 등에 따르면 올해 한국의 1인당 GDP는 …

“올 하반기(7∼12월)에 ‘서학 개미’들은 이미 스테이블코인 상장지수펀드(ETF) 투자 비중을 늘렸습니다.” 김두언 하나증권 애널리스트는 13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5 동아재테크쇼’ 연사로 나서 세계 스테이블코인의 동향과 그에 따른 투자 전략을 공유했다. 김 애널리스…
최근 농축산물 가격 오름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농축산물 소비자가격의 절반가량은 유통비용인 것으로 나타났다. 무, 양파 등 일부 농산물은 유통비용이 60∼70%에 육박했다. 14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2023년 기준 농축산물 소비자가격에서 생산자가 받는 가격을 뺀 유통…
국제 금값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가운데 시중은행들이 판매하는 골드뱅킹, 골드바에도 뭉칫돈이 유입되고 있다. 대내외 불확실성 확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하 기대감 등으로 당분간 금값 상승이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 신한, 우…

주요 대기업의 시가총액이 연초 대비 600조 원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또 상장 주식 10개 종목 중 1개 종목이 ‘52주 신고가’를 기록하는 등 기관의 매수세로 주식시장이 활황을 이어가고 있다. 정부의 강한 부양 의지로 코스피 상승세가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증시 부양…
해체를 앞둔 금융위원회의 새 수장에게 금융당국 조직개편에 따른 혼란 수습이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다. 이억원 신임 금융위원장은 취약계층의 빚 탕감을 위한 배드뱅크 설립, 가계부채 관리, 원화 스테이블코인 제도화 논의 등 주요 정책들에 본격적인 드라이브를 걸 것으로 보인다. 이 위원장은 …
청년층의 대도시 이주가 계속된다면 현재는 전국에 1곳도 없는 ‘경제활동인구 1만 명 미만 시군구’가 약 20년 뒤에는 15곳에 이를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경제활동인구는 15세 이상 중 일을 하고 있거나 구직하고 있는 인구를 뜻한다. 결국 경제활동인구가 줄어 지역 경제의 활력을 잃는…

14일 서울 서초구 경부고속도로 만남의광장 휴게소 내 주유소에 기름값이 표기돼 있다.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9월 둘째 주 휘발유와 경유 평균 판매가격은 각각 L당 1659.7원, 1530.2원으로 전주 대비 0.7원씩 내리면서 5주 연속 동반 하락했다.

추석을 3주 앞두고 전통시장에서 구매해 추석 차례상을 차리는 비용이 4년 만에 20만 원대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폭우와 폭염 등으로 추석 물가가 오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지만 사과와 배 등 농산물 작황이 회복되면서 물가가 안정세를 보인 영향이다. 14일 전문가격조사기관 …

패션업계가 버려지는 재고 의류를 활용해 새 상품으로 만드는 ‘업사이클링(새활용)’에 힘을 쏟고 있다. 유행 변화에 민감한 업계 특성을 감안해 재고 처리 효율을 높이고, 가치 소비를 중시하는 친환경 흐름에 대응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코오롱그룹의 패션사업 계열사 코오롱FnC의 브랜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