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정부가 고소득 외벌이 부부나 다자녀 가구의 소득세 부담을 줄여주는 등 소득세 체계를 ‘가족 친화적’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용카드 소득공제와 월세 세액공제 등 각종 공제 혜택을 다자녀 가구에 몰아주는 방안도 함께 들여다본다. 22일 국정기획위원회와 관계 부처에…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제이미슨 그리어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만나기 위해 22일 미국 워싱턴으로 출발했다.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한미 양국 통상 수장 간 첫 만남이다. 이날 여 본부장은 “국익 중심의 실용주의에 방점을 두고 적극적으로 협상을 가속화해 상호호…

코스피가 3년 5개월 만에 3,000 선을 돌파했지만, 장기 투자 성과에서는 미일 증시를 비롯해 서울 아파트에도 밀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새 정부의 증시 부양책에 대한 기대감과 외국인투자가들의 복귀에 힘입어 다시 도약한 코스피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자본효율성…
SK그룹이 올해 인공지능(AI)을 앞세워 네 번째 ‘퀀텀 점프’(대도약)에 나서겠다고 22일 밝혔다. 1953년 창업 이후 1980년 석유화학, 1994년 이동통신, 2012년 반도체에 이은 그룹의 네 번째 미래 먹거리를 제시한 것이다. 이날 SK그룹에 따르면 AI 분야 중에서 추진 …
일정 소득과 자산 등을 갖춘 개인 전문투자자는 일반투자자와 달리 주식, 채권, 펀드 등에 골고루 투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금융감독원이 개인투자자들의 금융상품 보유 현황(포트폴리오)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말 기준 전문투자자들은 주식(ETF 포함)에 69.9%, 채권에 14.…

이르면 다음 달 전 국민이 최소 15만 원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받게 되면서 꺼져 가던 내수 불씨가 일부 살아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과거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이 뿌려진 직후에도 투입된 돈의 30% 안팎이 새로운 소비 창출로 이어진 전례가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사…
이재명 정부가 출범 이후 국가재정 효율화에 나선 가운데 농·수·신협·산림조합·새마을금고 예적금에 대한 비과세 연장 여부가 다시 화두에 올랐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상호금융 업권의 예적금과 출자금에 비과세 혜택을 주는 내용이 담긴 조세특례제한법에 대한 심층평가를 진행하고…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국내 은행장들과 만나서 가계대출 등 금융권 현안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22일 한은과 은행권에 따르면 이 총재는 23일 은행연합회 정례이사회 이후에 열리는 만찬에 참석한다. 이 총재는 앞선 지난해 5월과 9월에 은행연합회 정례이사회에 참석해 은행권의 건…
미국 정부가 한국 반도체 기업들의 중국 현지 공장에 미국산 장비 반입을 제한할 수도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이 같은 조치가 현실화 된다면 중국 공장에서 반도체를 생산하는 데 제약이 생길 수 있다. 20일(현지 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 상무부 수출통제부문 책임자인 제…

16일 중국 옌볜조선족자치주의 옌지공항에서 버스로 약 두 시간을 달려 도착한 지린성 얼다오바이허(二道白河)의 ‘내두천’(나이터우취안). 백두산 자락에 있는 내두천은 농심의 생수 브랜드 ‘백산수’의 수원지다. 이곳은 원시림보호구역에 포함돼 있다. 인적이 드문 고요한 마을에 펼쳐진 하천을…
애플이 인공지능(AI) 기반 검색 스타트업 퍼플렉시티 AI 인수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0일(현지 시간) 블룸버그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애플의 인수합병(M&A) 총괄 책임자인 에이드리언 페리카가 서비스 부문 책임자 에디 큐와 주요 AI 관계자들과 함께 퍼플렉시티 인수 가능성을…
![[DBR]성공적인 킬러 전략의 조건](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6/22/131859066.1.jpg)
성공적인 킬러 전략의 조건디지털 전환, 인공지능(AI), 양자컴퓨팅 등 새로운 패러다임 속에서 기존의 고정관념을 타파하는 ‘킬러 전략’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많은 기업이 과거의 성공을 가져온 비즈니스 모델을 고수하면서 핵심 고객의 현재 니즈를 만족시키려는 경향을 보인다. 하지만 시…
![[DBR]“AI 에이전트 성공 사례 축적… 조직 혁신 본격화될 것”](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6/22/131859054.1.jpg)
“인공지능(AI)의 흐름이 지시를 따르는 대화형 AI에서 스스로 상황을 예측하고 자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자율형 AI 에이전트로 진화할 것입니다.” 18일 전 세계 1위 고객관계관리(CRM) 기업 세일즈포스가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최한 연례 최대 정보기술(IT) 컨퍼런스 ‘에이전…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가 ‘2025 공공기관 경영관리 정책과정’ 수강생을 모집합니다. 이번 과정은 2024년 공공기관 경영평가 결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주요 지표별 지적 사항을 해석하며 이에 대한 실질적인 대응 전략을 모색하는 데 초점을 두었습니다. 또한 새 정부의 국정기획 방향을 …
![[DBR]인플루언서 광고, 기업 지원 공개할수록 진정성↑](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6/22/131859028.1.jpg)
인플루언서의 허위 광고로 상품을 구매한 후 피해를 호소하는 소비자 사례가 늘고 있다. 이는 소비자 만족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사업자 이익을 줄이고 광고 콘텐츠에 대한 사회적인 신용을 하락시키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진정성을 회복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