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자주 놀라게 하는 도널드 트럼프. 그는 자신만의 규칙에 따라 세상을 바꾸고 있습니다. 트럼피디아는 트럼프와 그의 측근들이 어떤 사람인지 알아보는 코너입니다. 다양한 변화가 몰아칠 ‘트럼프 2.0 시대’에 트럼프와 주변 사람들의 시선이 닿는 곳을 추적해보겠습니다.
기사 21
구독
“100일 만에 가장 중요한 두 가지 목표를 달성했다.”백악관 대변인 캐롤라인 레빗은 25일(현지 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보낸 성명을 통해 닷새 뒤 취임 100일을 맞이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두가지 가장 중요한 목표인 국경 통제와 인플레이션 완화를 달성했다”고 밝…
미국에선 한동안 관심에서 멀어졌던 아침 생방송 시사 토크쇼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복귀와 함께 다시 주목받고 있다. 백악관 참모들과 주요 부처 장관들은 연일 방송에 출연해 트럼프 대통령을 한 목소리로 옹호하고 있기 때문이다. TV 시청 인구가 줄어든 시대에 이들이 굳이 아침 생방송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글로벌 상호 관세 발표 뒤 미 뉴욕 증시는 3, 4일(현지 시간) 이틀간 6조6000억 달러(약 9646조 원)가 증발했다. 그리고 주말이 시작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5일 트루스소셜에 “끈기 있게 버텨라”고 적더니 6일에는 골프 라운딩 영상을 올려 비판받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일(현지 시간) 전 세계를 대상으로 상호관세를 발표한 가운데 미국 역시 물가 상승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내년 11월 중간선거까지 불과 1년 7개월 남은 시점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고(高)물가로 흔들릴 민심이 두렵지 않은 것일까. 트럼프 대통령은 무사히…
“우리는 1870년부터 1913년까지 가장 잘 살았다. 그때 우리는 관세 국가였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22일(현지 시간) 보수정치행동(CPAC) 행사에서 이같이 연설했다. 그가 롤모델로 추종하는 윌리엄 매킨리 전 대통령(1897~1901년 재임)의 재임기를 가리킨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4일(현지 시간) 집권 2기 첫 상·하원 합동 연설에서 “한국의 평균 관세가 미국보다 4배나 높다”는 허위 정보를 언급했다. 이에 한국에서는 “오해를 풀어야 한다”는 움직임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애당초 해소할 여지가 있는 ‘오해’인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
미국 증시가 폭락한 10일(현지 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트루스소셜에서 폭주했다. 2시간 사이에 게시글을 100개 넘게 올렸다. 대부분 기사였는데 제목은 이런 식이었다. “연설 천재 트럼프의 ‘연설의 기술’”“트럼프는 대통령계의 타이거 우즈”이날 그는 자신을 칭송하는 기사를…
4일(현지 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재집권 후 첫 의회 연설을 두고 역대 가장 분열적이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그는 연설 내내 몸을 아예 왼쪽으로 틀고 서 있었다. 공화당 좌석이 있는 쪽이었다. 민주당과는 눈도 마주치지 않겠다는 의사로 해석된다. 그는 민주당을 향해 “급진 좌…
2010년 10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폭스뉴스에 출연해 “내 인생에서 처음으로 대선 출마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듬해 2월 그는 보수정치행동회의(CPAC) 연설에서 “6월까지 공화당 경선 참가 여부를 결정하겠다”며 또다시 운을 띄웠다. 이때까지만 해도 그는 정…
“넬크 보이즈, 에이든 로스, 테오 본, 보스턴, 버신 위드 더 보이즈, 그리고 마지막으로 강력하고 위대한 조 로건에게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선 승리를 선언한 지난해 11월 6일(현지 시간). 승리 연설 무대에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 오른 ‘트럼프 지지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광범위한 조치에 법원이 속속 제동을 걸고 있다. 법치주의와 삼권분립을 통한 견제와 균형이라는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에 부합하는 흐름이지만, 트럼프 대통령 측의 반응이 심상치 않다. “판사들은 행정부의 합법적 권력을 통제할 수 없다.”예일대 로스쿨 출신 변호사…
미국 행정부의 ‘공식 2인자’ J D 밴스 미국 부통령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부담스럽지 않을까. ‘트럼프-머스크 브로맨스’는 더욱 부각되고 있다. 18일(현지 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머스크와 첫 공동 인터뷰에 나선다. 집권 2기 출범 후 아직 밴스 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겸 미 정부효율부(DOGE) 수장에게는 이른바 ‘애착 티셔츠’가 있다. 정치 데뷔 무대였던 지난해 10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공동 유세에 입고 나온 옷이다. 가격은 30달러, 스페이스X 웹사이트에서 구매할 수 있다. 티셔츠에 적힌 문구…
테슬라와 팔란티어. ‘트럼프 수혜주’의 대표주자로 꼽히는 두 기업의 설립자는 20년째 우정을 이어온 절친 사이다. 팔란티어를 공동창업한 피터 틸(58)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54)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마음을 열게 설득한 절친 중 핵심으로 꼽힌다.틸은 머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취임식 전날인 지난달 19일 워싱턴의 대형 경기장 캐피털원아레나에서는 대선 승리를 축하하는 대규모 집회가 열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58분간 연설하며 딱 한 명을 무대 위로 초대했다. 승리의 일등 공신으로 꼽히는 세계 최고 부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