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27
구독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반도체 품목 관세 발표가 14일(현지 시간)로 예고된 가운데 세율이 높게 책정될 경우 화웨이 등 중국 반도체 기업들의 자립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이 보복관세 등으로 맞불을 놓으면 미국산 칩과 장비 도입이 제한되고 자국 제품에 대한 수요는 커…

삼성전자가 최근 영국 런던 시내 중심부인 피커딜리 광장에서 진행한 ‘비스포크 AI’ 옥외광고. 비스포크 AI는 삼성전자의 가전 브랜드인 비스포크 중에서 인공지능(AI) 기능이 강화된 제품이다. 삼성전자 제공
고금리·고물가 등에 따른 경기 침체가 지속되면서 대표적인 내수 업종인 숙박·음식점업의 불황이 역대 최장 기간 이어지고 있다.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가 직원을 내보내고 ‘나홀로’ 사장님이 되는 경우도 늘어나는 추세다. 내수 부진이 고용 악화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커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
패션 플랫폼 무신사가 친환경 제품으로 보기 어려운 인조가죽 제품에 ‘에코(eco)’를 붙여 거짓, 과장 광고를 해 공정거래위원회의 제재를 받았다. 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10일 표시광고법 위반 혐의로 무신사에 경고 처분을 내렸다. 공정위는 무신사의 자체상표(PB) 브랜드 …

항생제 내성이 생긴 세균에 감염돼 사망하는 전 세계 어린이가 1년에 최소 3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생제 내성은 항생제에 저항력이 생긴 세균이 죽지 않고 생존·증식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항생제를 오남용할수록 항생제 내성 세균 감염 위험도가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
![[DBR]40년간‘축적의 힘’…알츠하이머 치료 선두주자로 결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4/13/131397620.3.jpg)
알츠하이머 치료제 개발은 극심한 난이도의 고위험 비즈니스로 악명이 높다. 미국제약협회 보고서에 따르면 1998∼2014년 임상을 진행한 알츠하이머 치료약 127개 중 123개가 개발이 중단됐다. 또 2008∼2018년에는 총 86개가 시험에 들어갔지만 단 한 건도 승인받지 못했다. …
![[DBR]긍정적 리더십이 성과를 창출한다는 착각](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4/13/131397630.3.jpg)
진정성 리더십, 윤리적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 등으로 대표되는 ‘긍정적 리더십’은 오랜 기간 이상적인 리더십의 기준으로 자리 잡았다. 그 때문에 학계와 업계 모두에서 긍정적 리더십이 조직 성과 향상에 핵심적 역할을 한다고 믿어왔고, 이를 기반으로 한 리더십 개발과 평가가 광범위하게 이…
![[DBR]진화하는 ‘HR 애널리틱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4/13/131397614.3.jpg)
진화하는 ‘HR 애널리틱스’생성형 인공지능(AI)의 발전으로 HR 업무에 AI를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지만 아직까진 주로 채용과 교육훈련의 단위 업무에 적용해 효율성을 높이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생산성을 본질적으로 높이기 위해서는 멀티 에이전트 AI 기반의 업무 자동화와 시뮬레…
DBR(동아비즈니스리뷰)이 역대 교육 중 수강자 수 및 만족도 1위를 차지한 교육, ‘ChatGPT 마스터 클래스 11기’의 수강생을 모집합니다. 본교육은 챗GPT를 실무에 활용하고 싶은 기업 임직원 또는 일반인이 쉽게 배울 수 있는 실습 중심으로 설계됐습니다. 국내 주요 기업과 다수…
국가철도공단은 엘살바도르 철도공무원을 초청해 ‘태평양철도 타당성 조사 사업’에 대한 연수를 진행했다고 13일 밝혔다. 엘살바도르 태평양철도 타당성 조사 사업은 엘살바도르 수도 산살바도르에서 태평양 연안까지 약 150km 구간의 철도 건설 가능성을 검토하는 사업으로 국토교통부 공적개발원…
대구시는 미래 모빌리티 선도 기술 개발 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13일 밝혔다. 대구에 중견 및 중소기업 본사 또는 사업장이 있으면 신청할 수 있다. 다음 달 12일까지 재단법인 대구기계부품연구원 홈페이지(www.dmi.re.kr)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시는 심사 절차를 거쳐…
경남 콘텐츠산업의 전략적 육성과 생태계 조성을 위해 독립기관 신설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경남연구원이 ‘지역 콘텐츠산업의 선순환 생태계 구축 방안’을 주제로 11일 창원에서 주최한 제1차 경남콘텐츠산업정책포럼에서 발제자인 성종현 국립경국대 미디어문화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