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김건희 특검(특별검사 민중기)이 추석 연휴를 앞둔 2일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과 김상민 전 검사 등 구속 피의자들을 무더기로 재판에 넘겼다. 특검은 연휴 직후에는 한학자 통일교 총재를 구속기소하고 ‘금거북이’를 김건희 여사에게 건넨 이배용 전 국가교육위원장을 불러 조사하는 등 진행 중인…

12·3 비상계엄으로 인한 정신적 손해를 배상하라며 시민 800여명이 제기한 위자료 소송에 윤석열 전 대통령 측이 아무 대응도 하지 않자 법원이 보정권고를 보냈다. 2일 법조계에 따르면 시민 802명이 윤 전 대통령을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심리하는 서울중앙지법 민사95단…
![[단독]11만원짜리 세븐틴 티켓이 650만원…‘티켓베이’에 무슨 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0/02/132513049.1.jpg)
올해 3월 30일 열린 가수 지드래곤 콘서트의 VIP 티켓은 온라인 티켓 거래 사이트 ‘티켓베이’에서 680만 원에 거래됐다. 티켓 정가 22만 원의 31배에 달하는 금액이다. 같은 달 21일 열린 가수 세븐틴의 R석 티켓은 정가가 11만 원에 판매됐는데, 티켓베이에선 59배 뛴 65…

이재명 대통령이 2일 ‘혐중 시위’를 거론하며 “해외관광객의 안전을 위협하는 선동 행위를 철저히 단속하고, 인종 차별적 혐오를 근절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서둘러 마련해달라”고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달 9일 국무회의에서도 혐중 시위에 대해 “표현의 자유가 아닌 ‘깽판’”이라며 대…

검찰이 문재인 정부 당시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과 관련해 조국 전 법무부장관(현 조국혁신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 등을 무혐의 처분했다.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는 2일 조 전 장관, 임 전 실장, 이광철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송철호 전 울산시장, 송병기…

이진숙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2일 경찰에 체포됐다. 방통위 폐지 및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 신설로 1일 자동 면직된 지 불과 하루 만이다. 여당에선 ‘정의 실현’이라는 취지의 발언이 나왔고, 야당은 ‘보복 수사’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이날 국가공무원법 위반 및 공직선거법…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가 구치소에서의 첫 추석을 맞게 됐다. 윤 전 대통령은 지난 1월 구치소에서 설 명절을 보낸 바 있으나 김건희 여사는 올 추석이 구치소에서 지내는 첫 명절이다. 명절 특식은 지난 설에 이어 이번에도 제공되지 않는다. 2일 법무부 교정본부에 따르면 윤 전 대통령이 …

나경원 국민의힘 의원은 2일 이재명 대통령 최측근이자 ‘그림자 실세’ 논란에 휩싸인 김현지 대통령실 제1부속실장의 국정감사 출석을 거듭 촉구했다.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이 대통령의 선출권력 우위론은 새빨간 거짓말”이라며 “비선출 권력인 김 실장이 가장 센 권력이 아닌…
![[단독]같은 車보험료 내도 섬·산간지역은 ‘긴급출동서비스’ 안돼[국감25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0/02/132511782.1.jpg)
매년 가을 열리는 국회 국정감사는 정기국회의 꽃으로 불립니다. 국회가 정부 정책이나 예산 집행 등을 감사하는 국정감사는 입법 행정 사법이 서로 견제토록 한 헌법의 삼권분립 원칙을 구현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국회의원과 보좌진들이 국정감사를 ‘1년 농사’라 일컬으며 그 어…

대통령경호처는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30일 앞둔 1일 대통령경호안전대책위원회를 개최하고 국가 차원 경호 및 안전 대책 전반을 종합 점검했다고 밝혔다.대통령 등 경호에 관한 법률을 근거로 꾸려진 위원회는 황인권 경호처장을 위원장으로 국가정보원, 외교부, 법무부…

이재명 대통령이 추석을 앞두고 “공직자가 솔직히 휴일이 어딨나. 24시간 일하는 것”이라며 책임감을 강조했다.이 대통령은 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내일부터 긴 추석 연휴가 시작된다. 중간에 껴있는 샌드위치데이 하루를 더하면 열흘이라고 하는 긴 휴가가 …

국회 사무처는 전날(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손도끼 등이 발견돼 경찰에 수사 의뢰를 요청했다면서 “국정감사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출입자 검문·검색과 경내 경호 조치를 강화해 국회의원과 국회 구성원의 신변 보호를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할 방침”이라고 2일 밝혔다.이날 사무처는 “전날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은 특정 종교 신도들을 대거 입당시켜 내년 지방선거 서울시장 경선에서 김민석 국무총리를 지원하려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김경 서울시의원에 대해 제명 처분에 해당하는 징계사유가 있음을 확인하는 결정을 내렸다고 2일 밝혔다. 다만 특정 종교단체의 대규모 집단 입당은 발견…

12·3 비상계엄 관련 내란·외환 혐의를 수사하는 특별검사팀이 2일 ‘평양 무인기 침투 작전’과 관련해 당시 합동참모본부에서 근무했던 장성을 다시 소환했다.법조계에 따르면 내란 특검팀(특별검사 조은석)은 이날 오전 10시께부터 정상진 전 합참 합동작전과장(육군 준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도널드 트럼프 1기 미국 행정부의 외교책사였던 로버트 오브라이언 전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의 특별 대담이 16일 개최된다. 31일 경북 경주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앞두고 한미 통상 및 외교 현안을 두루 점검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민간 외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