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28,050
구독




윤석열 전 대통령의 파면으로 조기 대선 레이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차기 대선 일자가 확정되는 대로 당내 경선을 위한 선거관리위원회를 출범하고 공식 대선 일정에 돌입할 계획이다. 다만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의 일방 우위 구도 속 견제론 부상을 우려하고 있고, …

더불어민주당이 6일 조기 대선을 앞두고 당내 선거관리위원회 구성 등 경선 준비에 착수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번 주중 대표직을 사퇴하고 경선 참여를 선언할 예정이다. 다만 ‘어후명(어차피 후보는 이재명)’ 기류 속 비명(비이재명)계를 중심으로 “이재명 추대식에 들러리를 서야 하냐”는 경…

더불어민주당은 6일 “윤석열 전 대통령은 파면됐지만 내란죄 수사는 시작도 못 했다”며 “민간인 신분이 된 윤 전 대통령을 재구속하고 김건희 여사를 소환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12·3 비상계엄 사태를 내란죄로 수사하는 내란 특검법과 윤 전 대통령 부부의 불법 여론조사 의혹을 수사하…

우원식 국회의장(사진)이 6일 “이번 대통령 선거일에 개헌을 위한 국민투표를 동시 시행하자”고 제안했다. 우 의장은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가장 어려운 권력 구조 개편은 이번 기회에 꼭 하자는 것”이라며 “부족한 내용은 내년 지방선거와 함께 2차 개헌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

더불어민주당은 6일 “윤석열 전 대통령은 파면됐지만 내란죄 수사는 시작도 못 했다”며 “민간인 신분이 된 윤 전 대통령을 재구속하고 김건희 여사를 소환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12.3 비상계엄 사태를 내란죄로 수사하는 내란 특검법과 윤 전 대통령 부부의 불법 여론조사 의혹을 수사하…

윤석열 전 대통령의 파면 결정으로 조기 대선 레이스가 본격 시작됐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차기 대선 일자가 확정되는 대로 당내 경선을 위한 선거관리위원회를 출범하고 공식 대선 일정에 돌입할 계획이다. 다만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의 일방 우위 구도 속 견제론 부상을 우려하고 있고, …

더불어민주당은 6일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에 대해 대선일을 조속히 공고하고 정치적 중립을 선언하라고 압박했다. 국민의힘을 향해서는 “윤석열 전 대통령을 즉각 제명하라“며 ”내란 사태에 분명한 책임지지 않는다면 대선 후보를 낼 자격조차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민주당 김윤덕 …

더불어민주당은 6일 조국혁신당이 제안한 범야권 완전 국민경선(오픈프라이머리) 방식과 관련해 “각 당에서 대통령 후보를 정하고 이후에 야권 단일화해 정권 교체를 실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김윤덕 민주당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단 지도부 차원에서도 당내에서…

더불어민주당은 6일 “당 차원, 지도부 차원에서 개헌 논의가 진행될 것”이라고 개헌 추진 본격화를 예고했다.김윤덕 민주당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개헌에 반대하거나 배반시 하는 것은 전혀 없고, 언제든 논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김 사무총장은 “민…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정부가 거부권을 행사한 8개 법안 재의결을 추진한다. 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된 가운데 다수 의석을 앞세워 입법 드라이브를 또다시 거는 것이다.‘윤석열 정부의 내란·외환 행위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내란특검) 등 특검을 앞세워 12·3…

정대철 대한민국 헌정회 회장은 6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조기 대선 전 개헌’에 동의했다고 밝혔다.정 회장은 이날 오전 뉴스1과 통화에서 “이 대표가 지난 3일 총리를 국회에서 뽑고 책임지는 ‘책임총리제’와 경성헌법을 ‘연성 헌법’으로 고쳐 개헌 요건을 완화하는 두 가지를 얘기…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으로 조기 대선 최종 후보를 내기 위한 당내 경선을 준비 중이다. 당은 시간이 촉박하다는 이유로 기존 경선 방식을 고수할 전망인데 비명(非이재명)계 사이에선 불만이 제기된다.6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이번 주 대선 경선 레이스 규정을 발표한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4일 헌법재판소의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선고에 대해 “빛의 혁명으로 국민이 이 땅의 민주주의를 부활시켰다”며 “이제 진짜 대한민국의 시작”이라고 밝혔다. 헌재의 윤 전 대통령 파면 결정을 일제히 환영한 민주당은 즉각 조기 대선 체제로 전환하고 나섰다. 이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4일 헌법재판소의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선고에 대해 “빛의 혁명으로 국민이 이 땅의 민주주의를 부활시켰다”며 “이제 진짜 대한민국의 시작”이라고 밝혔다.헌재의 윤 전 대통령 파면 결정을 일제히 환영한 민주당은 즉각 조기 대선 체제로 전환하고 나섰다. 이 대…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파면 선고에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마침내 국민이 이겼다. ‘빛의 혁명’이 승리했다”고 밝혔다.김 지사는 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12월 3일 대한민국을 파괴하려던 권력은 국민의 심판 앞에 무너졌다”며 “국민 한 분, 한 분이 이 나라의 진정한 주인…